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09.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47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8.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NET Framework: 909.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228

.NET Framework: 1167. C# -Version 1 Source Generator 실습
; https://www.sysnet.pe.kr/2/0/12985

.NET Framework: 1168.  C# -IIncrementalGenerator를 적용한 Version 2 Source Generator 실습
; https://www.sysnet.pe.kr/2/0/12986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

Source Generator를 사용하면,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예전에 만들어 둔 XmlCodeGenerator를,

Visual Studio 확장으로 XmlCodeGenerator 제작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8

Visual Studio Gallery - XmlCodeGenerator
; http://visualstudiogallery.msdn.microsoft.com/20163975-c675-4f1c-986f-d2489136469d

Visual Studio 도구가 아닌, 프로젝트 내에서의 참조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는 김에 지금 업데이트를 해볼까요? ^^ 간단하게 기존 XmlCodeGenerator 솔루션에,

stjeong / XmlCodeGenerator
; https://github.com/stjeong/XmlCodeGenerator

.NET Standard Library 유형의 XmlSrcGenerator 프로젝트를 추가하고, ISourceGenerator로서 동작하기 위한 패키지 참조를 한 후,

Install-Package Microsoft.CodeAnalysis.Analyzers -Version 3.0.0
Install-Package Microsoft.CodeAnalysis.CSharp.Workspaces -Version 3.6.0

기존의 XML + XSLT 처리를 담당하는 코드를 추가만 하면 끝입니다.

[Generator]
public class SourceCodeGenerator : ISourceGenerator
{
    static Dictionary<string, XslCompiledTransform> xsltDict = new Dictionary<string, XslCompiledTransform>();
    internal const string DefaultXslFileName = "default.xslt";

    public void Execute(SourceGeneratorContext context)
    {
        string fileNamespace = context.Compilation.GlobalNamespace.GetNamespaceMembers().First().ToDisplayString();

        foreach (AdditionalText item in context.AdditionalFiles)
        {
            if (item.Path.EndsWith(".xml",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false)
            {
                continue;
            }

            string baseFolder = Path.GetDirectoryName(item.Path);

            string txt = GenerateCode(item.Path, fileNamespace, baseFolder);
            string fileName = Path.GetFileNameWithoutExtension(item.Path) + ".partial.xml";

            context.AddSource(fileName, SourceText.From(txt, Encoding.UTF8));
        }
    }

    // ...[생략]....
}




일단, 저런 식으로 개발된 Source Generator를 사용하는 측에서 보면, 참조 후에 수작업으로 다음의 항목을 csproj에 추가해야 하는데 다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ItemGroup>
    <ProjectReference Include="..\XmlSrcGenerator\XmlSrcGenerator.csproj" OutputItemType="Analyzer" ReferenceOutputAssembly="false" />
</ItemGroup>

이러한 불편을 덜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Analyzer"로서 NuGet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다음의 NuGet repo에 XmlSrcGenerator를 등록해 두었으니,

XmlSrcGenerator
; https://www.nuget.org/packages/XmlSrcGenerator/

사용하는 측에서는 해당 패키지를 참조하고,

Install-Package XmlSrcGenerator -Version 1.0.5

XML과 XSLT 파일을 추가한 후 다음과 같이 XML 파일에 대해 Build Action을 "C# analyzer additional file"로 설정해 주면,

xml_code_gen_1.png

컴파일 시에, XML + XSLT로 출력된 소스 코드를 포함시켜 빌드를 완성하게 됩니다.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Build Action을 "C# analyzer additional file"로 설정해 주면, SourceGeneratorContext의 AdditionalFiles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CodeAnalysis;
using System;

namespace XmlCodeGenerator
{
    public class SourceCodeGenerator : ISourceGenerator
    {
        public void Execute(SourceGeneratorContext context)
        {
            foreach (AdditionalText item in context.AdditionalFiles)
            {
                // "C# analyzer additional file"로 설정된 파일 열거
            }
        }

        public void Initialize(InitializationContext context)
        {
        }
    }
}




그나저나, XmlCodeGenerator처럼 Visual Studio의 확장으로 개발하는 것이 좋을까요? XmlSrcGenerator처럼 Analyzer로서 개발하는 것이 좋을까요? 사실, 도구로서 개발하는 것은 너무 불편합니다. VS Extension을 개발해 보신 분들이라면, 참조한 어셈블리 중 Microsoft.VisualStudio.Shell.11.0, Microsoft.VisualStudio.Shell.Interop.8.0 등에서의 버전 번호가 아주 지긋지긋하게 느껴졌을 것입니다. ^^ 이러한 VS.NET IDE의 버전 의존성이 Analyzer로서 개발하면 없어진다는 것 자체가 장점입니다.

게다가, 소스 코드 생성을 하려면 VS.NET IDE 내에서만 가능하다는 것도 도구로 개발했을 때의 단점입니다. Analyzer로서 동작하면 Visual Studio Code뿐만 아니라 명령행 빌드에서까지 자유롭게 소스 코드 생성을 할 수 있으므로 범용성이 향상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3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9정성태8/19/201818461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41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4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10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68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23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6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85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2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3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5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78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21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44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5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4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5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7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9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7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4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4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4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5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5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0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