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ETW를 이용해 예외를 먹은 것도 찾아냈는데,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이번엔 Finalizer를,

windbg로 확인하는 Finalizer를 가진 객체의 GC 과정
; https://www.sysnet.pe.kr/2/0/11510

감시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GCFinalizeObject 이벤트를 구독하면 되는데, 그 이벤트를 발생하려면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항목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ClrEventSourceMonitor.Run();
    }
}

class ClrEventSourceMonitor
{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 이벤트 발생: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traceLogSource.Clr.GCFinalizeObject += delegate (FinalizeObjectTraceData data)
            {
                if (_processId == 0 ||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Out.WriteLine($"{data.TimeStamp}, {data.TypeID}");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

그리고, 원 글에서는 Finalizer를 소유한 TypeName을 알아내려면 ClrTraceEventParser.Keywords.Type을 구독하고 TypeBulkType 이벤트에서 미리 보관해 두라고 합니다.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 ClrTraceEventParser.Keywords.Type)));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TypeBulkType += delegate (GCBulkType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processId)
            {
                return;
            }

            for (int currentType = 0; currentType < data.Count; currentType++)
            {
                GCBulkTypeValues value = data.Values(currentType);

                _types[value.TypeID] = value.TypeName;
            }
        };}

		// ...[생략]...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그런데, 위의 작업을 굳이 하지 않아도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HeapAndTypeNames" 옵션을 주는 것만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만 구성하면 됩니다.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HeapAndTypeNames));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GCFinalizeObject += delegate (FinalizeObjectTraceData data)
        {
            if (_processId == 0 ||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Out.WriteLine($"{data.TimeStamp}, {data.TypeID}");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일단 이렇게 구성하고 예제 프로젝트를 하나 돌리면,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TestAp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for (int i = 0; i < 5; i++)
            {
                TestFinalizer t = new TestFinalizer();
                t.ToString();
            }

            GC.Collect();
        }
    }

    class TestFinalizer
    {
        ~TestFinalizer()
        {
            Console.WriteLine("~TestFinalizer Called!");
        }
    }
}

이런 출력 결과를 얻게 됩니다.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1725203260,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1813589520, 
2020-06-26 오후 12:01:25, 1813595776, 
2020-06-26 오후 12:01:25, 1813583760, 

위의 내용에서 재미있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GCFinalizeObject가 한 번은 발생해야 그 이후 이벤트에서 TypeName을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실적인 기준에서 봤을 때, Finalizer 하나 정도가 불리는 것 정도로는 성능상 손실이 없으므로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이런 차이는 감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514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24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41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07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14.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05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55.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88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71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29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7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1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0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2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2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39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2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3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46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0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5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3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06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3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83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