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ETW를 이용해 예외를 먹은 것도 찾아냈는데,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이번엔 Finalizer를,

windbg로 확인하는 Finalizer를 가진 객체의 GC 과정
; https://www.sysnet.pe.kr/2/0/11510

감시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GCFinalizeObject 이벤트를 구독하면 되는데, 그 이벤트를 발생하려면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항목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ClrEventSourceMonitor.Run();
    }
}

class ClrEventSourceMonitor
{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 이벤트 발생: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traceLogSource.Clr.GCFinalizeObject += delegate (FinalizeObjectTraceData data)
            {
                if (_processId == 0 ||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Out.WriteLine($"{data.TimeStamp}, {data.TypeID}");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

그리고, 원 글에서는 Finalizer를 소유한 TypeName을 알아내려면 ClrTraceEventParser.Keywords.Type을 구독하고 TypeBulkType 이벤트에서 미리 보관해 두라고 합니다.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 ClrTraceEventParser.Keywords.Type)));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TypeBulkType += delegate (GCBulkType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processId)
            {
                return;
            }

            for (int currentType = 0; currentType < data.Count; currentType++)
            {
                GCBulkTypeValues value = data.Values(currentType);

                _types[value.TypeID] = value.TypeName;
            }
        };}

		// ...[생략]...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그런데, 위의 작업을 굳이 하지 않아도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HeapAndTypeNames" 옵션을 주는 것만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만 구성하면 됩니다.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HeapAndTypeNames));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GCFinalizeObject += delegate (FinalizeObjectTraceData data)
        {
            if (_processId == 0 ||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Out.WriteLine($"{data.TimeStamp}, {data.TypeID}");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일단 이렇게 구성하고 예제 프로젝트를 하나 돌리면,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TestAp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for (int i = 0; i < 5; i++)
            {
                TestFinalizer t = new TestFinalizer();
                t.ToString();
            }

            GC.Collect();
        }
    }

    class TestFinalizer
    {
        ~TestFinalizer()
        {
            Console.WriteLine("~TestFinalizer Called!");
        }
    }
}

이런 출력 결과를 얻게 됩니다.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1725203260,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1813589520, 
2020-06-26 오후 12:01:25, 1813595776, 
2020-06-26 오후 12:01:25, 1813583760, 

위의 내용에서 재미있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GCFinalizeObject가 한 번은 발생해야 그 이후 이벤트에서 TypeName을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실적인 기준에서 봤을 때, Finalizer 하나 정도가 불리는 것 정도로는 성능상 손실이 없으므로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이런 차이는 감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3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493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85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89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37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7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4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8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13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38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4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8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09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43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6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9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7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9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9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0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1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7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7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8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7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8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