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ETW를 이용해 예외를 먹은 것도 찾아냈는데,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이번엔 Finalizer를,

windbg로 확인하는 Finalizer를 가진 객체의 GC 과정
; https://www.sysnet.pe.kr/2/0/11510

감시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GCFinalizeObject 이벤트를 구독하면 되는데, 그 이벤트를 발생하려면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항목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ClrEventSourceMonitor.Run();
    }
}

class ClrEventSourceMonitor
{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 이벤트 발생: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traceLogSource.Clr.GCFinalizeObject += delegate (FinalizeObjectTraceData data)
            {
                if (_processId == 0 ||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Out.WriteLine($"{data.TimeStamp}, {data.TypeID}");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

그리고, 원 글에서는 Finalizer를 소유한 TypeName을 알아내려면 ClrTraceEventParser.Keywords.Type을 구독하고 TypeBulkType 이벤트에서 미리 보관해 두라고 합니다.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 ClrTraceEventParser.Keywords.Type)));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TypeBulkType += delegate (GCBulkType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processId)
            {
                return;
            }

            for (int currentType = 0; currentType < data.Count; currentType++)
            {
                GCBulkTypeValues value = data.Values(currentType);

                _types[value.TypeID] = value.TypeName;
            }
        };}

		// ...[생략]...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그런데, 위의 작업을 굳이 하지 않아도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HeapAndTypeNames" 옵션을 주는 것만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만 구성하면 됩니다.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HeapAndTypeNames));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GCFinalizeObject += delegate (FinalizeObjectTraceData data)
        {
            if (_processId == 0 ||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Out.WriteLine($"{data.TimeStamp}, {data.TypeID}");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일단 이렇게 구성하고 예제 프로젝트를 하나 돌리면,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TestAp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for (int i = 0; i < 5; i++)
            {
                TestFinalizer t = new TestFinalizer();
                t.ToString();
            }

            GC.Collect();
        }
    }

    class TestFinalizer
    {
        ~TestFinalizer()
        {
            Console.WriteLine("~TestFinalizer Called!");
        }
    }
}

이런 출력 결과를 얻게 됩니다.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1725203260,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1813589520, 
2020-06-26 오후 12:01:25, 1813595776, 
2020-06-26 오후 12:01:25, 1813583760, 

위의 내용에서 재미있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GCFinalizeObject가 한 번은 발생해야 그 이후 이벤트에서 TypeName을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실적인 기준에서 봤을 때, Finalizer 하나 정도가 불리는 것 정도로는 성능상 손실이 없으므로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이런 차이는 감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1637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468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465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236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87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479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279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130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575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239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162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494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741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087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228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744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702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94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52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070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003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510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453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8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256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00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