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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940. C# - Windows Forms ListView와 DataGridView의 예제 코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10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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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Windows Forms ListView와 DataGridView의 예제 코드

단일 필드를 보여줄 때 보통 ListBox를 사용하지만, 다중 필드의 경우에는 ListViewDataGridView를 선택하게 됩니다. 또한 그 2개의 주요 차이점은 해당 필드를 편집할 수 있느냐에 대한 여부로 나뉩니다. (참고로 ListView도 "LabelEdit" 속성을 통해 첫 번째 필드에 대한 값 편집은 할 수 있습니다.)

그냥 간략하게 예제 코드 차원에서 작성해 봤으니,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List<Person> list = new List<Person>();

            list.Add(new Person("t1", 5, "on t1", true));
            list.Add(new Person("t2", 6, "on t2", false));
            list.Add(new Person("t3", 7, "on t3", true));
            list.Add(new Person("t4", 8, "on t4", false));
            list.Add(new Person("t5", 9, "on t5", true));

            SetupListView(list);
            SetupDataGridView(list);
        }

        private void SetupListView(List<Person> list)
        {
            this.listView1.View = System.Windows.Forms.View.Details;
            this.listView1.CheckBoxes = true;
            // this.LabelEdit = true;

            ColumnHeader ch = new ColumnHeader()
            {
                Text = nameof(Person.Name),
                Width = 50
            };
            this.listView1.Columns.Add(ch);

            ch = new ColumnHeader()
            {
                Text = nameof(Person.Age),
                Width = 50
            };
            this.listView1.Columns.Add(ch);

            ch = new ColumnHeader()
            {
                Text = nameof(Person.Address),
                Width = 120,
            };
            this.listView1.Columns.Add(ch);

            ch = new ColumnHeader()
            {
                Text = nameof(Person.IsMale),
                Width = 50,
            };
            this.listView1.Columns.Add(ch);

            FillListView(list);
        }

        private void FillListView(List<Person> list)
        {
            this.listView1.Items.Clear();

            foreach (Person person in list)
            {
                ListViewItem item = new ListViewItem();

                item.Text = person.Name;

                {
                    System.Windows.Forms.ListViewItem.ListViewSubItem subItem = new ListViewItem.ListViewSubItem();
                    subItem.Text = person.Age.ToString();
                    item.SubItems.Add(subItem);
                }

                {
                    System.Windows.Forms.ListViewItem.ListViewSubItem subItem = new ListViewItem.ListViewSubItem();
                    subItem.Text = person.Address;
                    item.SubItems.Add(subItem);
                }

                {
                    System.Windows.Forms.ListViewItem.ListViewSubItem subItem = new ListViewItem.ListViewSubItem();
                    subItem.Text = person.IsMale.ToString();
                    item.SubItems.Add(subItem);
                }

                this.listView1.Items.Add(item);
            }
        }

        private void SetupDataGridView(List<Person> list)
        {
            this.dataGridView1.ColumnCount = 3;

            DataGridViewCheckBoxColumn col0 = new DataGridViewCheckBoxColumn();
            col0.Name = "";
            col0.Width = 25;
            this.dataGridView1.Columns.Insert(0, col0);

            this.dataGridView1.Columns[1].Name = "Name";
            this.dataGridView1.Columns[1].Width = 50;

            this.dataGridView1.Columns[2].Name = "Age";
            this.dataGridView1.Columns[2].Width = 50;
            this.dataGridView1.Columns[2].ReadOnly = true;

            this.dataGridView1.Columns[3].Name = "Address";
            this.dataGridView1.Columns[3].Width = 120;

            DataGridViewCheckBoxColumn col4 = new DataGridViewCheckBoxColumn();
            col4.Name = "IsMale";
            col4.Width = 50;
            col4.ReadOnly = true;
            this.dataGridView1.Columns.Add(col4);

            FillDataGridView(list);
        }

        private void FillDataGridView(List<Person> list)
        {
            this.dataGridView1.Rows.Clear();

            foreach (Person person in list)
            {
                this.dataGridView1.Rows.Add(person.Values());
            }
        }
    }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string Address;
        public bool IsMale;

        public Person(string name, int age, string address, bool isMale)
        {
            Name = name;
            Age = age;
            Address = address;
            IsMale = isMale;
        }

        public string [] Values()
        {
            return new string[]
            {
                false.ToString(), Name, Age.ToString(), Address, IsMale.ToString()
            };
        }
    }
}

참고하시고, 아래는 위의 프로그램에 대한 실행 화면으로 왼쪽은 ListView, 오른쪽은 DataGridView를 보여줍니다.

listview_vs_datagridview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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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9/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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