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80. C# - CopyFileEx API 사용 예제 코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39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CopyFileEx API 사용 예제 코드

닷넷에서, 파일 복사의 진행 여부를 보여주려면 복사 과정을 직접 구현해야 합니다. 반면, Win32 API로 제공하는 CopyFileEx를 사용하면,

CopyFileExW function (winbase.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base/nf-winbase-copyfileexw

C#으로 이렇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https://www.pinvoke.net/default.aspx/kernel32.copyfileex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Auto)]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unsafe static extern bool CopyFileEx(string lpExistingFileName, string lpNewFileName,
            delegate* unmanaged[Stdcall]<long, long, long, long, uint, CopyProgressCallbackReason, IntPtr, IntPtr, IntPtr, CopyProgressResult> lpProgressRoutine,
            IntPtr lpData, ref Int32 pbCancel, CopyFileFlags dwCopyFlags);

    [UnmanagedCallersOnly(CallConvs = new Type[] { typeof(CallConvStdcall) })]
    static CopyProgressResult CopyProgressRoutineCallback(
        long TotalFileSize,
        long TotalBytesTransferred,
        long StreamSize,
        long StreamBytesTransferred,
        uint dwStreamNumber,
        CopyProgressCallbackReason dwCallbackReason,
        IntPtr hSourceFile,
        IntPtr hDestinationFile,
        IntPtr lpData)
    {
        Console.WriteLine($"{TotalBytesTransferred} / {TotalFileSize}");
        return CopyProgressResult.PROGRESS_CONTINUE;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rcFile = @"C:\temp\test.vhdx";
        string dstFile = Path.ChangeExtension(srcFile, ".tmp");

        int bCancel = 0;
        unsafe
        {
            CopyFileEx(srcFile, dstFile, &CopyProgressRoutineCallback, IntPtr.Zero, ref bCancel, CopyFileFlags.COPY_FILE_RESTARTABLE);
        }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Flags]
enum CopyFileFlags : uint
{
    COPY_FILE_NONE = 0,
    COPY_FILE_FAIL_IF_EXISTS = 0x00000001,
    COPY_FILE_RESTARTABLE = 0x00000002,
    COPY_FILE_OPEN_SOURCE_FOR_WRITE = 0x00000004,
    COPY_FILE_ALLOW_DECRYPTED_DESTINATION = 0x00000008,
    COPY_FILE_COPY_SYMLINK = 0x00000800, //NT 6.0+
    COPY_FILE_NO_BUFFERING = 0x00001000 //NT 6.0+
}

enum CopyProgressCallbackReason : uint
{
    CALLBACK_CHUNK_FINISHED = 0x00000000,
    CALLBACK_STREAM_SWITCH = 0x00000001
}

enum CopyProgressResult : uint
{
    PROGRESS_CONTINUE = 0,
    PROGRESS_CANCEL = 1,
    PROGRESS_STOP = 2,
    PROGRESS_QUIET = 3
}

#if !NET5_0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Type[] CallConvs;
        public string EntryPoint;
    }
}
#endif

그런데,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위의 코드는 64비트 환경에서만 잘 동작합니다. 왜냐하면, 이전에 언급했던,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이유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32비트 빌드로도 동작하게 만들고 싶다면 UnmanagedCallersOnly + 함수 포인터가 아닌 델리게이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코드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3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7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7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9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2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5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0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5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5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1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9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5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7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3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0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6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8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91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8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5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6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6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52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14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24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97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