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80. C# - CopyFileEx API 사용 예제 코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84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CopyFileEx API 사용 예제 코드

닷넷에서, 파일 복사의 진행 여부를 보여주려면 복사 과정을 직접 구현해야 합니다. 반면, Win32 API로 제공하는 CopyFileEx를 사용하면,

CopyFileExW function (winbase.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base/nf-winbase-copyfileexw

C#으로 이렇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https://www.pinvoke.net/default.aspx/kernel32.copyfileex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Auto)]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unsafe static extern bool CopyFileEx(string lpExistingFileName, string lpNewFileName,
            delegate* unmanaged[Stdcall]<long, long, long, long, uint, CopyProgressCallbackReason, IntPtr, IntPtr, IntPtr, CopyProgressResult> lpProgressRoutine,
            IntPtr lpData, ref Int32 pbCancel, CopyFileFlags dwCopyFlags);

    [UnmanagedCallersOnly(CallConvs = new Type[] { typeof(CallConvStdcall) })]
    static CopyProgressResult CopyProgressRoutineCallback(
        long TotalFileSize,
        long TotalBytesTransferred,
        long StreamSize,
        long StreamBytesTransferred,
        uint dwStreamNumber,
        CopyProgressCallbackReason dwCallbackReason,
        IntPtr hSourceFile,
        IntPtr hDestinationFile,
        IntPtr lpData)
    {
        Console.WriteLine($"{TotalBytesTransferred} / {TotalFileSize}");
        return CopyProgressResult.PROGRESS_CONTINUE;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rcFile = @"C:\temp\test.vhdx";
        string dstFile = Path.ChangeExtension(srcFile, ".tmp");

        int bCancel = 0;
        unsafe
        {
            CopyFileEx(srcFile, dstFile, &CopyProgressRoutineCallback, IntPtr.Zero, ref bCancel, CopyFileFlags.COPY_FILE_RESTARTABLE);
        }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Flags]
enum CopyFileFlags : uint
{
    COPY_FILE_NONE = 0,
    COPY_FILE_FAIL_IF_EXISTS = 0x00000001,
    COPY_FILE_RESTARTABLE = 0x00000002,
    COPY_FILE_OPEN_SOURCE_FOR_WRITE = 0x00000004,
    COPY_FILE_ALLOW_DECRYPTED_DESTINATION = 0x00000008,
    COPY_FILE_COPY_SYMLINK = 0x00000800, //NT 6.0+
    COPY_FILE_NO_BUFFERING = 0x00001000 //NT 6.0+
}

enum CopyProgressCallbackReason : uint
{
    CALLBACK_CHUNK_FINISHED = 0x00000000,
    CALLBACK_STREAM_SWITCH = 0x00000001
}

enum CopyProgressResult : uint
{
    PROGRESS_CONTINUE = 0,
    PROGRESS_CANCEL = 1,
    PROGRESS_STOP = 2,
    PROGRESS_QUIET = 3
}

#if !NET5_0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Type[] CallConvs;
        public string EntryPoint;
    }
}
#endif

그런데,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위의 코드는 64비트 환경에서만 잘 동작합니다. 왜냐하면, 이전에 언급했던,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이유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32비트 빌드로도 동작하게 만들고 싶다면 UnmanagedCallersOnly + 함수 포인터가 아닌 델리게이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코드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3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5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