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예전에도 ETW를 다뤄봤는데요,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저렇게 구현하는 것에 아쉬움이 있었다면 프로세스 외부에서 관리자 권한으로만 이벤트 수신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게다가 in-proc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Private Logger는,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로그 파일로만 출력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었고! 그런데, .NET Core 2.2부터 in-proc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는 것을 ^^; 이제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NET Framework에선 4.8까지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process CLR event listeners with .NET Core 2.2
; https://medium.com/criteo-labs/c-in-process-clr-event-listeners-with-net-core-2-2-ef4075c14e87

(그나저나, 전에도 criteo.com 자료였는데 이번에도 좋은 글을 썼군요. ^^)

게다가 소스 코드도 매우 간단합니다. 단순히 다음과 같이 EventListener를 상속받은 타입을 정의하는 것으로,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static Program()
        {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In-proc ETW Enabled on .NET Core 2.2 or later");
        }
    }
}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eventSource)
    {
        base.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Written(EventWrittenEventArgs eventData)
    {
    }
}

뼈대가 완성됩니다. 이제 원하는 이벤트를 수신하도록 만들면 되는데요, 가령 "예외(Exception)" 이벤트를 수신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 CLR ETW Keywords and Level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performance/clr-etw-keywords-and-levels

    private const int EXCEPTIONKEYWORD = 0x00008000;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eventSource)
    {
        base.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if (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ventSource, EventLevel.Verbose, (EventKeywords)EXCEPTIONKEYWORD);
        }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Written(EventWrittenEventArgs eventData)
    {
        if ((int)eventData.Keywords == EXCEPTIONKEYWORD)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eventData.EventName}");
        }
    }
}

그럼 정말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true)
    {
        Console.ReadLine();

        try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Exception-thrown");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User-exception");
        }
    }
}

실행 후, 예외를 발생시키면 이제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출력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2021-01-04 오후 5:23:57: User-exception
2021-01-04 오후 5:23:57: ExceptionThrown_V1
2021-01-04 오후 5:23:57: ExceptionCatchStart
2021-01-04 오후 5:23:57: ExceptionCatchStop
2021-01-04 오후 5:23:57: ExceptionThrownStop

시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외부 프로세스에서 ETW 이벤트를 감시할 때는 시간차가 발생했던 것과는 달리 이제 실시간으로 이벤트를 수신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 Core 2.2 이상에서만 지원한다는 사실만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완벽한 CLR ETW 이벤트 수신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12-01 10시28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8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0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0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4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8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1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6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6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4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3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9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9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5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24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0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0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2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7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8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8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7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2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44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91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