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예전에도 ETW를 다뤄봤는데요,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저렇게 구현하는 것에 아쉬움이 있었다면 프로세스 외부에서 관리자 권한으로만 이벤트 수신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게다가 in-proc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Private Logger는,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로그 파일로만 출력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었고! 그런데, .NET Core 2.2부터 in-proc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는 것을 ^^; 이제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NET Framework에선 4.8까지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process CLR event listeners with .NET Core 2.2
; https://medium.com/criteo-labs/c-in-process-clr-event-listeners-with-net-core-2-2-ef4075c14e87

(그나저나, 전에도 criteo.com 자료였는데 이번에도 좋은 글을 썼군요. ^^)

게다가 소스 코드도 매우 간단합니다. 단순히 다음과 같이 EventListener를 상속받은 타입을 정의하는 것으로,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static Program()
        {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In-proc ETW Enabled on .NET Core 2.2 or later");
        }
    }
}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eventSource)
    {
        base.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Written(EventWrittenEventArgs eventData)
    {
    }
}

뼈대가 완성됩니다. 이제 원하는 이벤트를 수신하도록 만들면 되는데요, 가령 "예외(Exception)" 이벤트를 수신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 CLR ETW Keywords and Level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performance/clr-etw-keywords-and-levels

    private const int EXCEPTIONKEYWORD = 0x00008000;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eventSource)
    {
        base.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if (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ventSource, EventLevel.Verbose, (EventKeywords)EXCEPTIONKEYWORD);
        }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Written(EventWrittenEventArgs eventData)
    {
        if ((int)eventData.Keywords == EXCEPTIONKEYWORD)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eventData.EventName}");
        }
    }
}

그럼 정말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 (true)
    {
        Console.ReadLine();

        try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Exception-thrown");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User-exception");
        }
    }
}

실행 후, 예외를 발생시키면 이제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출력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2021-01-04 오후 5:23:57: User-exception
2021-01-04 오후 5:23:57: ExceptionThrown_V1
2021-01-04 오후 5:23:57: ExceptionCatchStart
2021-01-04 오후 5:23:57: ExceptionCatchStop
2021-01-04 오후 5:23:57: ExceptionThrownStop

시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외부 프로세스에서 ETW 이벤트를 감시할 때는 시간차가 발생했던 것과는 달리 이제 실시간으로 이벤트를 수신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 Core 2.2 이상에서만 지원한다는 사실만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완벽한 CLR ETW 이벤트 수신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12-01 10시28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