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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85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NET Framework: 103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 https://www.sysnet.pe.kr/2/0/12581

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29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지난 글에서 Windows UI 응용 프로그램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위의 구현은 2가지 문제가 있다고 했는데요, 1) AllocConsole 이전에 Console.WriteLine을 호출하면 안 되고, 2) 비주얼 스튜디오가 F5 디버깅으로 실행한 경우에는 Output 창을 이용하므로 안 됩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 보니 Output 창도 어차피 Console 출력을 우회한 것이기 때문에 관련 redirection을 잘 조절해 보면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이미 구현 코드가 있군요. ^^

Console.Out Output is showing in Output Window, Needed in AllocConsol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624103/console-out-output-is-showing-in-output-window-needed-in-allocconsole

이를 바탕으로 ConsoleOutRedirector 코드를 좀 더 다듬을 수 있고,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class ConsoleOutRedirector : IDisposable
    {
        public ConsoleOutRedirector()
        {
            NativeMethods.AllocConsole();

            InitConsole();
        }

        private void InitConsole()
        {
            IntPtr std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
                   "CONOUT$",
                   NativeMethods.GENERIC_WRITE,
                   NativeMethods.FILE_SHARE_WRITE,
                   0, NativeMethods.OPEN_EXISTING, 0, 0
               );

            SafeFileHandle safeFileHandle = new SafeFileHandle(stdHandle, true);
            FileStream fileStream = new FileStream(safeFileHandle, FileAccess.Write);
            Encoding encoding = System.Text.Encoding.GetEncoding(NativeMethods.MY_CODE_PAGE);
            StreamWriter standardOutput = new StreamWriter(fileStream, encoding);
            standardOutput.AutoFlush = true;
            Console.SetOut(standardOutput);
        }

        public void Dispose()
        {
            NativeMethods.FreeConsole();
        }
    }

    static class NativeMethods
    {
        internal const int MY_CODE_PAGE = 437;
        internal const uint GENERIC_WRITE = 0x40000000;
        internal const uint FILE_SHARE_WRITE = 0x2;
        internal const uint OPEN_EXISTING = 0x3;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Ptr CreateFile(
            string lpFileName,
            uint dwDesiredAccess,
            uint dwShareMode,
            uint lpSecurityAttributes,
            uint dwCreationDisposition,
            uint dwFlagsAndAttributes,
            uint hTemplateFi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internal static extern bool AllocConso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internal static extern bool FreeConsole();
    }
}

사용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
        {
#if DEBUG
            using (var consoleOutRedirector = new ConsoleOutRedirector())
#endif
            {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
    }
}

그러면, F5와 Ctrl + F5 모두 정상적으로 콘솔 창이 뜨고 Console.Write 출력을 가져옵니다. 게다가 AllocConsole 이전에 Console.Write를 해도,

Console.WriteLine("TEST"); // 디버깅 시 Output 창에 출력
                           // 그 외에는 콘솔 창이 없으므로 누락

using (var consoleOutRedirector = new ConsoleOutRedirector())
{
    Console.WriteLine("Shown in AllocConsole window"); // AllocConsole 창에 출력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정상적으로 AllocConsole 창에 출력이 됩니다.






이 글의 예제 코드는 다음의 github repo에 있습니다.

DotNetSamples/WinForms/ConsoleOutRedirect/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Forms/ConsoleOutRedir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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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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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1-03-28 11시16분
[dimohy] 좋아요 버튼 정말 안다시렵니까? *^^*
[guest]
2021-03-29 12시14분
@dimohy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제 사이트가 뭐 엄청 인기있는 것도 아니고 개발자들 특유의 무뚝뚝함으로 그거 달아놔도 거의 사용이 안 됩니다. ^^; 그래서 한 때는 페이스북하고 트위터 좋아요를 연결한 적도 있었는데 나중에 삭제를 해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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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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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isualStudioPlatformTeam.TimeStampMargin2022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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