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5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NET Framework: 103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 https://www.sysnet.pe.kr/2/0/12581

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29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지난 글에서 Windows UI 응용 프로그램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위의 구현은 2가지 문제가 있다고 했는데요, 1) AllocConsole 이전에 Console.WriteLine을 호출하면 안 되고, 2) 비주얼 스튜디오가 F5 디버깅으로 실행한 경우에는 Output 창을 이용하므로 안 됩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 보니 Output 창도 어차피 Console 출력을 우회한 것이기 때문에 관련 redirection을 잘 조절해 보면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이미 구현 코드가 있군요. ^^

Console.Out Output is showing in Output Window, Needed in AllocConsol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624103/console-out-output-is-showing-in-output-window-needed-in-allocconsole

이를 바탕으로 ConsoleOutRedirector 코드를 좀 더 다듬을 수 있고,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class ConsoleOutRedirector : IDisposable
    {
        public ConsoleOutRedirector()
        {
            NativeMethods.AllocConsole();

            InitConsole();
        }

        private void InitConsole()
        {
            IntPtr std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
                   "CONOUT$",
                   NativeMethods.GENERIC_WRITE,
                   NativeMethods.FILE_SHARE_WRITE,
                   0, NativeMethods.OPEN_EXISTING, 0, 0
               );

            SafeFileHandle safeFileHandle = new SafeFileHandle(stdHandle, true);
            FileStream fileStream = new FileStream(safeFileHandle, FileAccess.Write);
            Encoding encoding = System.Text.Encoding.GetEncoding(NativeMethods.MY_CODE_PAGE);
            StreamWriter standardOutput = new StreamWriter(fileStream, encoding);
            standardOutput.AutoFlush = true;
            Console.SetOut(standardOutput);
        }

        public void Dispose()
        {
            NativeMethods.FreeConsole();
        }
    }

    static class NativeMethods
    {
        internal const int MY_CODE_PAGE = 437;
        internal const uint GENERIC_WRITE = 0x40000000;
        internal const uint FILE_SHARE_WRITE = 0x2;
        internal const uint OPEN_EXISTING = 0x3;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Ptr CreateFile(
            string lpFileName,
            uint dwDesiredAccess,
            uint dwShareMode,
            uint lpSecurityAttributes,
            uint dwCreationDisposition,
            uint dwFlagsAndAttributes,
            uint hTemplateFi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internal static extern bool AllocConso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internal static extern bool FreeConsole();
    }
}

사용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
        {
#if DEBUG
            using (var consoleOutRedirector = new ConsoleOutRedirector())
#endif
            {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
    }
}

그러면, F5와 Ctrl + F5 모두 정상적으로 콘솔 창이 뜨고 Console.Write 출력을 가져옵니다. 게다가 AllocConsole 이전에 Console.Write를 해도,

Console.WriteLine("TEST"); // 디버깅 시 Output 창에 출력
                           // 그 외에는 콘솔 창이 없으므로 누락

using (var consoleOutRedirector = new ConsoleOutRedirector())
{
    Console.WriteLine("Shown in AllocConsole window"); // AllocConsole 창에 출력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정상적으로 AllocConsole 창에 출력이 됩니다.






이 글의 예제 코드는 다음의 github repo에 있습니다.

DotNetSamples/WinForms/ConsoleOutRedirect/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Forms/ConsoleOutRedir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28 11시16분
[dimohy] 좋아요 버튼 정말 안다시렵니까? *^^*
[guest]
2021-03-29 12시14분
@dimohy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제 사이트가 뭐 엄청 인기있는 것도 아니고 개발자들 특유의 무뚝뚝함으로 그거 달아놔도 거의 사용이 안 됩니다. ^^; 그래서 한 때는 페이스북하고 트위터 좋아요를 연결한 적도 있었는데 나중에 삭제를 해버렸습니다.

------------------------------

(2024-03-31)

Time Stamp Margin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isualStudioPlatformTeam.TimeStampMargin

Time Stamp Margin 2022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isualStudioPlatformTeam.TimeStampMargin2022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6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1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