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4. 리플렉션을 이용해 닷넷 LicenseManager를 우회할 수 있는 사례
; https://www.sysnet.pe.kr/2/0/1565

.NET Framework: 428. .NET Reflection으로 다차원/Jagged 배열을 구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653

.NET Framework: 537. C# - Reflection의 박싱 없이 값 형식을 다루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66

.NET Framework: 685. C# - 구조체(값 형식)의 필드를 리플렉션을 이용해 값을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2

.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3

.NET Framework: 842. .NET Reflection을 대체할 System.Reflection.Metadata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1930

.NET Framework: 924. C# - Reflection으로 변경할 수 없는 readonly 정적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2256

.NET Framework: 1045. C# - 런타임 시점에 이벤트 핸들러를 만들어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9

.NET Framework: 1046. C# - 컴파일 시점에 참조할 수 없는 타입을 포함한 이벤트 핸들러를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10

닷넷: 2155. C# - .NET 8 런타임부터 (Reflection 없이) 특성을 이용해 public이 아닌 멤버 호출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436

닷넷: 2249. C# - 부모의 필드/프로퍼티에 대해 서로 다른 자식 클래스 간에 Reflection 접근이 동작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608




C# - 런타임 시점에 이벤트 핸들러를 만들어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간단하게 이벤트 하나를 제공하는 타입을 만들어,

public class TempEventArgs : EventArgs
{
    public string Name;
}

public class MyTemp
{
    public void Create()
    {
        Created(this, new TempEventArgs { Name = "MyTEmp" });
    }

    public event EventHandler<TempEventArgs> Created;
}

Reflection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이벤트 핸들러를 Reflection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emp instance = new MyTemp();
        MyTempEventTest(instance);

        instance.Create();
    }

    private static void Instance_Created(object sender, TempEventArgs e)
    {
        Console.WriteLine("Event Fired: " + e.Name);
    }

    private static void MyTempEventTest(object objTarget)
    {
        EventInfo ei = typeof(MyTemp).GetEvent("Created",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ei.AddEventHandler(objTarget, (EventHandler<TempEventArgs>)Instance_Created);
    }
}




여기까지만 하면 재미가 없으니, 상황을 좀 꼬아서 이벤트 핸들러까지 동적으로 런타임에 만들어 구독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사실 이렇게까지 만들 일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DynamicMethod의 예제로써,

How to: Define and Execute Dynamic Method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reflection-and-codedom/how-to-define-and-execute-dynamic-methods

나름 괜찮으니 ^^ 이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IL 코드를 직접 추가해 이벤트 핸들러를 동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emp instance = new MyTemp();

    SubscribeAtRuntime(instance);

    instance.Create();
}

private static void SubscribeAtRuntime(MyTemp instance)
{
    Type targetType = instance.GetType();
        
    EventInfo ei = targetType.GetEvent("Created",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MethodInfo consoleWriteMethod = typeof(Console).GetMethod("Write",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 null, new Type [] { typeof(object) }, null);
    MethodInfo consoleWriteLineMethod = typeof(Console).GetMethod("WriteLine",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 null, new Type[] { typeof(object) }, null);
    FieldInfo nameField = typeof(TempEventArgs).GetField("Name",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DynamicMethod proxyMethod = new DynamicMethod(
        "Proxy_Created",
        typeof(void), new Type[] { typeof(object), typeof(TempEventArgs) });

    ILGenerator il = proxyMethod.GetILGenerator();

    // Console.Write("Event Fired: " );
    il.Emit(OpCodes.Ldstr, "Event Fired: ");
    il.Emit(OpCodes.Call, consoleWriteMethod);

    // Console.WriteLine(e.Name);
    il.Emit(OpCodes.Ldarg_1);
    il.Emit(OpCodes.Ldfld, nameField);
    il.Emit(OpCodes.Call, consoleWriteLineMethod);
    il.Emit(OpCodes.Ret);

    Type eventHandlerType = typeof(EventHandler<TempEventArgs>);
    Delegate proxyDelegate = proxyMethod.CreateDelegate(eventHandlerType);

    ei.AddEventHandler(instance, proxyDelegate);
}

위에서 DynamicMethod.CreateDelegate 메서드에,

DynamicMethod.CreateDelegate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createdelegate

전달한 타입은 "System.EventHandler`1[TempEventArgs]"입니다. 그리고 이 타입은 EventInfo 인스턴스를 통해서도 구할 수 있는데,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전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Delegate proxyDelegate = proxyMethod.CreateDelegate(ei.EventHandlerType);
ei.AddEventHandler(instance, proxyDelegat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3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5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2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0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0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5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