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4. 리플렉션을 이용해 닷넷 LicenseManager를 우회할 수 있는 사례
; https://www.sysnet.pe.kr/2/0/1565

.NET Framework: 428. .NET Reflection으로 다차원/Jagged 배열을 구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653

.NET Framework: 537. C# - Reflection의 박싱 없이 값 형식을 다루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66

.NET Framework: 685. C# - 구조체(값 형식)의 필드를 리플렉션을 이용해 값을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2

.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3

.NET Framework: 842. .NET Reflection을 대체할 System.Reflection.Metadata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1930

.NET Framework: 924. C# - Reflection으로 변경할 수 없는 readonly 정적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2256

.NET Framework: 1045. C# - 런타임 시점에 이벤트 핸들러를 만들어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9

.NET Framework: 1046. C# - 컴파일 시점에 참조할 수 없는 타입을 포함한 이벤트 핸들러를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10

닷넷: 2155. C# - .NET 8 런타임부터 (Reflection 없이) 특성을 이용해 public이 아닌 멤버 호출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436

닷넷: 2249. C# - 부모의 필드/프로퍼티에 대해 서로 다른 자식 클래스 간에 Reflection 접근이 동작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608




C# - 런타임 시점에 이벤트 핸들러를 만들어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간단하게 이벤트 하나를 제공하는 타입을 만들어,

public class TempEventArgs : EventArgs
{
    public string Name;
}

public class MyTemp
{
    public void Create()
    {
        Created(this, new TempEventArgs { Name = "MyTEmp" });
    }

    public event EventHandler<TempEventArgs> Created;
}

Reflection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이벤트 핸들러를 Reflection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emp instance = new MyTemp();
        MyTempEventTest(instance);

        instance.Create();
    }

    private static void Instance_Created(object sender, TempEventArgs e)
    {
        Console.WriteLine("Event Fired: " + e.Name);
    }

    private static void MyTempEventTest(object objTarget)
    {
        EventInfo ei = typeof(MyTemp).GetEvent("Created",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ei.AddEventHandler(objTarget, (EventHandler<TempEventArgs>)Instance_Created);
    }
}




여기까지만 하면 재미가 없으니, 상황을 좀 꼬아서 이벤트 핸들러까지 동적으로 런타임에 만들어 구독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사실 이렇게까지 만들 일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DynamicMethod의 예제로써,

How to: Define and Execute Dynamic Method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reflection-and-codedom/how-to-define-and-execute-dynamic-methods

나름 괜찮으니 ^^ 이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IL 코드를 직접 추가해 이벤트 핸들러를 동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emp instance = new MyTemp();

    SubscribeAtRuntime(instance);

    instance.Create();
}

private static void SubscribeAtRuntime(MyTemp instance)
{
    Type targetType = instance.GetType();
        
    EventInfo ei = targetType.GetEvent("Created",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MethodInfo consoleWriteMethod = typeof(Console).GetMethod("Write",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 null, new Type [] { typeof(object) }, null);
    MethodInfo consoleWriteLineMethod = typeof(Console).GetMethod("WriteLine",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 null, new Type[] { typeof(object) }, null);
    FieldInfo nameField = typeof(TempEventArgs).GetField("Name",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DynamicMethod proxyMethod = new DynamicMethod(
        "Proxy_Created",
        typeof(void), new Type[] { typeof(object), typeof(TempEventArgs) });

    ILGenerator il = proxyMethod.GetILGenerator();

    // Console.Write("Event Fired: " );
    il.Emit(OpCodes.Ldstr, "Event Fired: ");
    il.Emit(OpCodes.Call, consoleWriteMethod);

    // Console.WriteLine(e.Name);
    il.Emit(OpCodes.Ldarg_1);
    il.Emit(OpCodes.Ldfld, nameField);
    il.Emit(OpCodes.Call, consoleWriteLineMethod);
    il.Emit(OpCodes.Ret);

    Type eventHandlerType = typeof(EventHandler<TempEventArgs>);
    Delegate proxyDelegate = proxyMethod.CreateDelegate(eventHandlerType);

    ei.AddEventHandler(instance, proxyDelegate);
}

위에서 DynamicMethod.CreateDelegate 메서드에,

DynamicMethod.CreateDelegate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createdelegate

전달한 타입은 "System.EventHandler`1[TempEventArgs]"입니다. 그리고 이 타입은 EventInfo 인스턴스를 통해서도 구할 수 있는데,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전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Delegate proxyDelegate = proxyMethod.CreateDelegate(ei.EventHandlerType);
ei.AddEventHandler(instance, proxyDelegat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4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