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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1049. C# - ETW EventListener를 상속받았을 때 초기화 순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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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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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ETW EventListener를 상속받았을 때 초기화 순서

지난 글에서 실습한 CLR ETW 예제를,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약간 변경해 볼까요? ^^

예를 들어,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의 특정 Keyword 영역에 해당하는,

CLR ETW Keywords and Level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performance/clr-etw-keywords-and-levels#clr-etw-runtime-keywords

이벤트만 처리하도록 생성자 측에 관심 있는 Keyword 영역을 지정하는 식으로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static Program()
    {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EXCEPTIONKEYWORD);
    }

    // ...[생략]...
}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int _filterKeyword;

    public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 filterKeyword)
    {
        this._filterKeyword = (int)filterKeyword;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eventSource)
    {
        if (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this._filterKeyword);
            return;
        }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Written(EventWrittenEventArgs eventData)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eventData.EventName}");
    }
}

// ...[생략]...

위의 코드를 직접 실행해 보면, OnEventWritten 콜백이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왜냐하면 OnEventSourceCreated 단계에서의 EnableEvent에 전달한 this._filterKeyword의 값이 0이기 때문입니다. 아니, 분명히 생성자를 통해 filterKeyword 값을 전달했는데 왜 0이 나오는 걸까요?

그 이유는 MyEventListener 생성자 단계에서 부모 클래스(EventListener)의 생성자를 호출하게 되고, OnEventSourceCreated 콜백은 바로 그 EventListener의 생성자 단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결국 MyEventListener의 OnEventSourceCreated 콜백에서는 _filterKeyword 필드가 아직 초기화되지 않아 그와 같은 현상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우회하려면 간단하게 static 필드를 사용할 수 있겠으나,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static Program()
    {
        MyEventListener._filterKeyword = (int)DotnetRuntimeKeyword.EXCEPTIONKEYWORD;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
    }

    // ...[생략]...
}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public static int _filterKeyword;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eventSource)
    {
        if (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MyEventListener._filterKeyword);
            return;
        }
    }
}

보다시피 별로 좋은 해결책은 아닙니다.




의도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EventListener는 이에 대해 별도의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override로 제공하는 OnEventSourceCreated를 사용하는 대신 다음과 같이 이벤트를 구독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면,

// ...[생략]...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public int _filterKeyword;

    public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 filterKeyword)
    {
        this._filterKeyword = (int)filterKeyword;
        this.EventSourceCreated +=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
    }

    private void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object sender, EventSourceCreatedEventArgs e)
    {
        if (e.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this._filterKeyword);
        }
    }
}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 이벤트 처리기는 MyEventListener의 초기화가 완료된 이후에 호출되는 식으로 처리가 됩니다. 그래서 생성자에 전달된 값을 기반으로 한 이후의 대응이 가능한데... 어쩐지 이 대목에서 "THE WORST API EVER MADE" 글이 다시 한번 생각나는 순간입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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