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49. C# - ETW EventListener를 상속받았을 때 초기화 순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81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ETW EventListener를 상속받았을 때 초기화 순서

지난 글에서 실습한 CLR ETW 예제를,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약간 변경해 볼까요? ^^

예를 들어,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의 특정 Keyword 영역에 해당하는,

CLR ETW Keywords and Level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performance/clr-etw-keywords-and-levels#clr-etw-runtime-keywords

이벤트만 처리하도록 생성자 측에 관심 있는 Keyword 영역을 지정하는 식으로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static Program()
    {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EXCEPTIONKEYWORD);
    }

    // ...[생략]...
}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int _filterKeyword;

    public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 filterKeyword)
    {
        this._filterKeyword = (int)filterKeyword;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eventSource)
    {
        if (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this._filterKeyword);
            return;
        }
    }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Written(EventWrittenEventArgs eventData)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eventData.EventName}");
    }
}

// ...[생략]...

위의 코드를 직접 실행해 보면, OnEventWritten 콜백이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왜냐하면 OnEventSourceCreated 단계에서의 EnableEvent에 전달한 this._filterKeyword의 값이 0이기 때문입니다. 아니, 분명히 생성자를 통해 filterKeyword 값을 전달했는데 왜 0이 나오는 걸까요?

그 이유는 MyEventListener 생성자 단계에서 부모 클래스(EventListener)의 생성자를 호출하게 되고, OnEventSourceCreated 콜백은 바로 그 EventListener의 생성자 단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결국 MyEventListener의 OnEventSourceCreated 콜백에서는 _filterKeyword 필드가 아직 초기화되지 않아 그와 같은 현상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우회하려면 간단하게 static 필드를 사용할 수 있겠으나,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static Program()
    {
        MyEventListener._filterKeyword = (int)DotnetRuntimeKeyword.EXCEPTIONKEYWORD;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
    }

    // ...[생략]...
}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public static int _filterKeyword;

    protected override void OnEventSourceCreated(EventSource eventSource)
    {
        if (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MyEventListener._filterKeyword);
            return;
        }
    }
}

보다시피 별로 좋은 해결책은 아닙니다.




의도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EventListener는 이에 대해 별도의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override로 제공하는 OnEventSourceCreated를 사용하는 대신 다음과 같이 이벤트를 구독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면,

// ...[생략]...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public int _filterKeyword;

    public MyEventListener(DotnetRuntimeKeyword filterKeyword)
    {
        this._filterKeyword = (int)filterKeyword;
        this.EventSourceCreated +=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
    }

    private void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object sender, EventSourceCreatedEventArgs e)
    {
        if (e.EventSource.Name == "Microsoft-Windows-DotNETRuntime")
        {
            EnableEvents(e.EventSource, EventLevel.Informational, (EventKeywords)this._filterKeyword);
        }
    }
}

MyEventListener_EventSourceCreated 이벤트 처리기는 MyEventListener의 초기화가 완료된 이후에 호출되는 식으로 처리가 됩니다. 그래서 생성자에 전달된 값을 기반으로 한 이후의 대응이 가능한데... 어쩐지 이 대목에서 "THE WORST API EVER MADE" 글이 다시 한번 생각나는 순간입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4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