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2) INumber<T>를 이용한 개선

다음의 기능이 나왔으니,

.NET 6 Preview 7에 추가된 숫자 형식에 대한 제네릭 연산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2785

이제 Python의 Range 함수를,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908

더 매끄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default) where T: INumber<T>
{            
    if (step == default)
    {
        step = T.One;
    }

    if (start < stop && step > T.Zero)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else if (start > stop && step < T.Zero)
    {
        for (var i = start; i > stop; i += step)
        {
            yield return i;
        }
    }
}

dynamic을 쓸 필요도 없고 unmanaged 제약으로 unsafe를 쓸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당연히 출력 결과도 기존의 코드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var expected = Extension.RangePython<int>(1, 10, 1); // 기존 방식
        var results = Extension.Range(1, 10); // 새로운 방식
        foreach (var item in results.Zip(expected,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
            Console.WriteLine($"{item.Item1} == {item.Item2}: {item.Item1 == item.Item2}");
        }
    }

    Console.WriteLine();

    {
        var expected = Extension.RangePython<double>(0.1, .13, 0.001); // 기존 방식
        var results = Extension.Range(0.1, .13, 0.001); // 새로운 방식
        foreach (var item in results.Zip(expected, (first, second) => Tuple.Create(first, second)))
        {
            Console.WriteLine($"{item.Item1} == {item.Item2}: {item.Item1 == item.Item2}");
        }
    }
}

/* 출력 결과
1 == 1: True
2 == 2: True
3 == 3: True
4 == 4: True
5 == 5: True
6 == 6: True
7 == 7: True
8 == 8: True
9 == 9: True

0.1 == 0.1: True
0.101 == 0.101: True
0.10200000000000001 == 0.10200000000000001: True
0.10300000000000001 == 0.10300000000000001: True
0.10400000000000001 == 0.10400000000000001: True
0.10500000000000001 == 0.10500000000000001: True
0.10600000000000001 == 0.10600000000000001: True
0.10700000000000001 == 0.10700000000000001: True
0.10800000000000001 == 0.10800000000000001: True
0.10900000000000001 == 0.10900000000000001: True
0.11000000000000001 == 0.11000000000000001: True
0.11100000000000002 == 0.11100000000000002: True
0.11200000000000002 == 0.11200000000000002: True
0.11300000000000002 == 0.11300000000000002: True
0.11400000000000002 == 0.11400000000000002: True
0.11500000000000002 == 0.11500000000000002: True
0.11600000000000002 == 0.11600000000000002: True
0.11700000000000002 == 0.11700000000000002: True
0.11800000000000002 == 0.11800000000000002: True
0.11900000000000002 == 0.11900000000000002: True
0.12000000000000002 == 0.12000000000000002: True
0.12100000000000002 == 0.12100000000000002: True
0.12200000000000003 == 0.12200000000000003: True
0.12300000000000003 == 0.12300000000000003: True
0.12400000000000003 == 0.12400000000000003: True
0.12500000000000003 == 0.12500000000000003: True
0.12600000000000003 == 0.12600000000000003: True
0.12700000000000003 == 0.12700000000000003: True
0.12800000000000003 == 0.12800000000000003: True
0.12900000000000003 == 0.12900000000000003: Tru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것이 있군요. ^^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default) where T: INumber<T>
{        
    if (step == default)
    {
        step = T.One;
    }
    
    // ...[생략]...
}

위의 코드에서 T step의 기본값을 default로 주었는데, 원래는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public static IEnumerable<T> Range<T>(T start, T stop, T step = T.One) where T: INumber<T>

하지만, 메서드 선언에서의 문맥 단계에서는 T에 대한 풀이를 아직 제공하지 않는 것인지(혹은 못하는 것인지) 현재는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103: The name 'T' does not exist in the current context

이것만 더해진다면 완벽하지 않을까... 싶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9-07 11시00분
System.Range를 이용한 구현 방법을 소개하는데,

[C#] foreach에 Range 사용하기
; https://forum.dotnetdev.kr/t/c-foreach-range/1630

Making «foreach» loop as fast as «for» loop
; https://habr.com/en/post/575916/

표현이 더 간결해서 마음에 듭니다. ^^

foreach (var i in 1..1000)
{
    Console.WriteLine(i);
}

static class RangeExtension
{
    public static IEnumerator<int> GetEnumerator(this Range @this)
    {
        for (var i = @this.Start.Value; i < @this.End.Value; i++)
        {
            yield return i;
        }
    }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0정성태7/22/20182356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8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50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60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01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4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4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7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7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6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3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7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41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42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6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3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9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93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3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5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6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5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4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