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021-12-18 업데이트: 이 글의 내용을 적용하지 말고, 새롭게 쓴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를 참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WSL로 Ubuntu 20.04를 최초 설치한 순간부터 시작해 볼까요? ^^

우선, 패지키 repo 먼저 업데이트하고,

$ sudo apt update
$ sudo apt upgrade -y

기본적으로 python3는 설치되어 있으므로 pip3를 설치한 다음,

$ sudo apt install python3-pip -y

uwsgi와 파이썬 plug-in을 설치합니다.

$ sudo apt install uwsgi-core -y
$ sudo apt install uwsgi-plugin-python3 -y

그런데. 이렇게 하고 지난 글에서 설명한 명령을 실행해 보면,

$ uwsgi --http :18091 --chdir /mnt/d/pycharm/work/myapp --wsgi-file ./myapp/wsgi.py
uwsgi: option '--http' is ambiguous; possibilities: '--http-socket' '--http-socket-modifier1' '--http-socket-modifier2' '--http11-socket' '--https-socket' '--https-socket-modifier1' '--https-socket-modifier2'
getopt_long() error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새 뭔가 변한 것인지, 아마도 좀 더 세세하게 프로토콜을 지정해야 하는 것 같은데요, 일단 --http-socket으로 지정하면 해결이 되지만,

$ uwsgi --http-socket :18091 --chdir /mnt/d/pycharm/work/myapp --wsgi-file ./myapp/wsgi.py
uwsgi: unrecognized option '--wsgi-file'
getopt_long() error

그래도 오류가 발생하는군요. ^^; 검색해 보면 분명히 uwsgi-plugin-python3을 설치하면 된다고 하는데 저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실제로 로드된 플러그인 목록도 비어 있는데요,

$ uwsgi --plugins-list

*** uWSGI loaded generic plugins ***

*** uWSGI loaded request plugins ***
--- end of plugins list ---
...[생략]...

그렇다고 플러그인 설치가 안 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find 명령으로 이렇게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find / -path /mnt -prune -o  -name python3_plugin.so 2>/dev/null
/mnt
/usr/lib/uwsgi/plugins/python3_plugin.so

음... 할 수 없군요. 강제로 경로를 지정해서 로드를 시도하면,

$ uwsgi --plugin /usr/lib/uwsgi/plugins/python3_plugin.so --plugins-list

*** uWSGI loaded generic plugins ***

*** uWSGI loaded request plugins ***
0: python
--- end of plugins list ---
...[생략]...

다행히 파이썬 플러그인이 올라옵니다. 따라서, 이제는 테스트를 위한 명령어가 이렇게 복잡해졌습니다. ^^;

$ uwsgi --plugin /usr/lib/uwsgi/plugins/python3_plugin.so --http-socket :18091 --chdir /mnt/d/pycharm/work/myapp --wsgi-file ./myapp/wsgi.py




재미있는 것은, /usr/bin에 uwsgi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그 외에 uwsgi_python3도 있습니다.

/usr/bin$ ls uw*
uwsgi  uwsgi-core  uwsgi_python3  uwsgi_python38

그리고 그걸로 실행하면 별다르게 플러그인을 지정하지 않아도 /usr/lib/uwsgi/plugins/ 경로에 있는 python3_plugin.so 파일을 잘 로드해 실행합니다.

$ uwsgi_python3 --http-socket :18091 --chdir /mnt/d/pycharm/work/myapp --wsgi-file ./myapp/wsgi.py
[uwsgi] implicit plugin requested python3
...[생략]...

아마도 uwsgi는 python_plugin.so를, uwsgi_python3는 python3_plugin.so를 로드하는 듯한데... 어쨌든 이상하군요, 예전에는 저런 절차 없이 잘 사용을 했는데.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2/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1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