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3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이번 내용은 다음 동영상에 대한 실습입니다.

AKS 실전 | ep5. AKS Volume 심화 | 애저 듣고보는 잡학지식
; https://www.youtube.com/watch?v=NWTEU8MRyL8

docker 자체에서도 "docker run" 시에 명령행 인자로 "-v"를 사용해 볼륨을 연결하는데요, AKS/k8s도 이와 유사하게 볼륨을 매핑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Azure의 경우 다음의 문서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AKS(Azure Kubernetes Service)에서 Azure 디스크를 사용하여 영구 볼륨을 동적으로 만들어 사용
; https://learn.microsoft.com/ko-kr/azure/aks/azure-disks-dynamic-pv

제공되는 Storage Class로는 이렇게 나뉩니다.

Azure Disk
	* Dynamic
	* Static

Azure Files
	* Dynamic
	* Static

Azure HPC Cache

NFS Server - Static (별도의 우분투 서버 등으로 따로 구성한 경우)

Azure NetApp Files

Azure Ultra Disks

그리고 이중에서 Azure Disk와 Azure Files의 경우에는 AKS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C:\docker_test> kubectl get sc
NAME                    PROVISIONER          RECLAIMPOLICY   VOLUMEBINDINGMODE      ALLOWVOLUMEEXPANSION   AGE
azurefile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2d22h
azurefile-csi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3d21h
azurefile-csi-premium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3d21h
azurefile-premium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2d22h
default (default)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3d21h
managed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2d22h
managed-csi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3d21h
managed-csi-premium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3d21h
managed-premium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2d22h

결과를 보면, 크게 "azurefile"과 "managed"로 나뉘는데, 이 차이는 아래의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orage options for applications in Azure Kubernetes Service (AK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zure/aks/concepts-storage

Since Azure Disks are mounted as ReadWriteOnce, they're only available to a single pod. For storage volumes that can be accessed by multiple pods simultaneously, use Azure Files.


자, 그럼 Storage Class도 있으니 Pod에 연결할 PV와 PVC를 만들면 됩니다. 이 과정은 역시나 yaml 파일을 만들어 진행하는데요, "AKS 실전 | ep5. AKS Volume 심화 | 애저 듣고보는 잡학지식" 강의에서는 "managed-premium"을 사용하는 PVC를 만들지만,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azure-managed-disk
spec:
  accessModes:
  - ReadWriteOnce
  storageClassName: managed-premium
  resources:
    requests:
      storage: 5Gi

제 경우에는 azurefile을 이용해 만들어 보겠습니다.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my-azure-file
spec:
  accessModes:
  - ReadWriteMany
  storageClassName: azurefile
  resources:
    requests:
      storage: 1Gi

적용하면,

c:\temp> kubectl apply -f aks.pv_pvc.yaml
persistentvolumeclaim/my-azure-file created

PVC가 만들어졌고,

C:\docker_test> kubectl get pvc
NAME            STATUS   VOLUME                                     CAPACITY   ACCESS MODES   STORAGECLASS   AGE
my-azure-file   Bound    pvc-5cef2cb5-a37b-483e-9138-d08ff1ef74d4   1Gi        RWX            azurefile      35s

(PersistentVolumeClaim 파일에 PV의 volumename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PVC에서 요청한 크기의 PV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C:\docker_test> kubectl get pv
NAME                                       CAPACITY   ACCESS MODES   RECLAIM POLICY   STATUS   CLAIM                   STORAGECLASS   REASON   AGE
pvc-5cef2cb5-a37b-483e-9138-d08ff1ef74d4   1Gi        RWX            Delete           Bound    default/my-azure-file   azurefile               56s

그런데, 이렇게 1GB를 점유하는 storage는 실제로 Azure의 어떤 리소스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AKS를 생성 시 자동으로 함께 만들어지는 "MC_"로 시작하는 리소스 그룹을 보면 됩니다. (AKS가 속한 리소스 그룹 삭제 시에도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MC_..." 리소스 그룹에 대해서는 다음의 영상에서,

AKS 실전 | ep2. AKS Compute 심화 - 2 | 애저 듣고보는 잡학지식
; https://www.youtube.com/watch?v=98A_S8uam4Y

설명하니 참고하시고, 그래서 여러분들의 Azure Portal에서 "MC_"로 시작하는 리소스 그룹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azurefile을 PV로 사용하는 경우) "Storage account" 유형의 자원이 하나 보이고,

aks_volume_file_1.png

자세히 보면 이렇게 1GB를 점유하는 "File shares"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aks_volume_file_2.png




PVC/PV가 생성되었으니, 이후 여러분들이 원하는 Pod에 (k8s에서 했던 것처럼) "volumes" 항목을 통해 PVC의 이름을 지정하면 볼륨 연결이 됩니다.

apiVersion: apps/v1
kind: Deployment
...[생략]...
spec:
  ...[생략]...
  template:
    ...[생략]...
    spec:
      containers:
        ...[생략]...
        volumeMounts:
        - mountPath: "/test_dir"
          name: volume
      volumes:
        - name: volume
          persistentVolumeClaim:
            claimName: my-azure-file

참고로, Azure의 경우 Resource Group이 다르거나... 하는 등의 원격 볼륨이라면, 만들어진 Storage의 경우 보안이 달라지기 때문에 별도의 "Secret" 설정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실습을 하는 걸로 하고, 오늘은 여기까지만.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7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2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7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5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0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3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25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3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8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0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0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8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4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