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9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이번 내용은 다음 동영상에 대한 실습입니다.

AKS 실전 | ep5. AKS Volume 심화 | 애저 듣고보는 잡학지식
; https://www.youtube.com/watch?v=NWTEU8MRyL8

docker 자체에서도 "docker run" 시에 명령행 인자로 "-v"를 사용해 볼륨을 연결하는데요, AKS/k8s도 이와 유사하게 볼륨을 매핑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Azure의 경우 다음의 문서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AKS(Azure Kubernetes Service)에서 Azure 디스크를 사용하여 영구 볼륨을 동적으로 만들어 사용
; https://learn.microsoft.com/ko-kr/azure/aks/azure-disks-dynamic-pv

제공되는 Storage Class로는 이렇게 나뉩니다.

Azure Disk
	* Dynamic
	* Static

Azure Files
	* Dynamic
	* Static

Azure HPC Cache

NFS Server - Static (별도의 우분투 서버 등으로 따로 구성한 경우)

Azure NetApp Files

Azure Ultra Disks

그리고 이중에서 Azure Disk와 Azure Files의 경우에는 AKS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C:\docker_test> kubectl get sc
NAME                    PROVISIONER          RECLAIMPOLICY   VOLUMEBINDINGMODE      ALLOWVOLUMEEXPANSION   AGE
azurefile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2d22h
azurefile-csi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3d21h
azurefile-csi-premium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3d21h
azurefile-premium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2d22h
default (default)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3d21h
managed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2d22h
managed-csi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3d21h
managed-csi-premium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3d21h
managed-premium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2d22h

결과를 보면, 크게 "azurefile"과 "managed"로 나뉘는데, 이 차이는 아래의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orage options for applications in Azure Kubernetes Service (AK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zure/aks/concepts-storage

Since Azure Disks are mounted as ReadWriteOnce, they're only available to a single pod. For storage volumes that can be accessed by multiple pods simultaneously, use Azure Files.


자, 그럼 Storage Class도 있으니 Pod에 연결할 PV와 PVC를 만들면 됩니다. 이 과정은 역시나 yaml 파일을 만들어 진행하는데요, "AKS 실전 | ep5. AKS Volume 심화 | 애저 듣고보는 잡학지식" 강의에서는 "managed-premium"을 사용하는 PVC를 만들지만,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azure-managed-disk
spec:
  accessModes:
  - ReadWriteOnce
  storageClassName: managed-premium
  resources:
    requests:
      storage: 5Gi

제 경우에는 azurefile을 이용해 만들어 보겠습니다.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my-azure-file
spec:
  accessModes:
  - ReadWriteMany
  storageClassName: azurefile
  resources:
    requests:
      storage: 1Gi

적용하면,

c:\temp> kubectl apply -f aks.pv_pvc.yaml
persistentvolumeclaim/my-azure-file created

PVC가 만들어졌고,

C:\docker_test> kubectl get pvc
NAME            STATUS   VOLUME                                     CAPACITY   ACCESS MODES   STORAGECLASS   AGE
my-azure-file   Bound    pvc-5cef2cb5-a37b-483e-9138-d08ff1ef74d4   1Gi        RWX            azurefile      35s

(PersistentVolumeClaim 파일에 PV의 volumename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PVC에서 요청한 크기의 PV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C:\docker_test> kubectl get pv
NAME                                       CAPACITY   ACCESS MODES   RECLAIM POLICY   STATUS   CLAIM                   STORAGECLASS   REASON   AGE
pvc-5cef2cb5-a37b-483e-9138-d08ff1ef74d4   1Gi        RWX            Delete           Bound    default/my-azure-file   azurefile               56s

그런데, 이렇게 1GB를 점유하는 storage는 실제로 Azure의 어떤 리소스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AKS를 생성 시 자동으로 함께 만들어지는 "MC_"로 시작하는 리소스 그룹을 보면 됩니다. (AKS가 속한 리소스 그룹 삭제 시에도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MC_..." 리소스 그룹에 대해서는 다음의 영상에서,

AKS 실전 | ep2. AKS Compute 심화 - 2 | 애저 듣고보는 잡학지식
; https://www.youtube.com/watch?v=98A_S8uam4Y

설명하니 참고하시고, 그래서 여러분들의 Azure Portal에서 "MC_"로 시작하는 리소스 그룹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azurefile을 PV로 사용하는 경우) "Storage account" 유형의 자원이 하나 보이고,

aks_volume_file_1.png

자세히 보면 이렇게 1GB를 점유하는 "File shares"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aks_volume_file_2.png




PVC/PV가 생성되었으니, 이후 여러분들이 원하는 Pod에 (k8s에서 했던 것처럼) "volumes" 항목을 통해 PVC의 이름을 지정하면 볼륨 연결이 됩니다.

apiVersion: apps/v1
kind: Deployment
...[생략]...
spec:
  ...[생략]...
  template:
    ...[생략]...
    spec:
      containers:
        ...[생략]...
        volumeMounts:
        - mountPath: "/test_dir"
          name: volume
      volumes:
        - name: volume
          persistentVolumeClaim:
            claimName: my-azure-file

참고로, Azure의 경우 Resource Group이 다르거나... 하는 등의 원격 볼륨이라면, 만들어진 Storage의 경우 보안이 달라지기 때문에 별도의 "Secret" 설정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실습을 하는 걸로 하고, 오늘은 여기까지만.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