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2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이번 내용은 다음 동영상에 대한 실습입니다.

AKS 실전 | ep5. AKS Volume 심화 | 애저 듣고보는 잡학지식
; https://www.youtube.com/watch?v=NWTEU8MRyL8

docker 자체에서도 "docker run" 시에 명령행 인자로 "-v"를 사용해 볼륨을 연결하는데요, AKS/k8s도 이와 유사하게 볼륨을 매핑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Azure의 경우 다음의 문서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AKS(Azure Kubernetes Service)에서 Azure 디스크를 사용하여 영구 볼륨을 동적으로 만들어 사용
; https://learn.microsoft.com/ko-kr/azure/aks/azure-disks-dynamic-pv

제공되는 Storage Class로는 이렇게 나뉩니다.

Azure Disk
	* Dynamic
	* Static

Azure Files
	* Dynamic
	* Static

Azure HPC Cache

NFS Server - Static (별도의 우분투 서버 등으로 따로 구성한 경우)

Azure NetApp Files

Azure Ultra Disks

그리고 이중에서 Azure Disk와 Azure Files의 경우에는 AKS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C:\docker_test> kubectl get sc
NAME                    PROVISIONER          RECLAIMPOLICY   VOLUMEBINDINGMODE      ALLOWVOLUMEEXPANSION   AGE
azurefile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2d22h
azurefile-csi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3d21h
azurefile-csi-premium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3d21h
azurefile-premium       file.csi.azure.com   Delete          Immediate              true                   2d22h
default (default)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3d21h
managed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2d22h
managed-csi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3d21h
managed-csi-premium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3d21h
managed-premium         disk.csi.azure.com   Delete          WaitForFirstConsumer   true                   2d22h

결과를 보면, 크게 "azurefile"과 "managed"로 나뉘는데, 이 차이는 아래의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orage options for applications in Azure Kubernetes Service (AK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zure/aks/concepts-storage

Since Azure Disks are mounted as ReadWriteOnce, they're only available to a single pod. For storage volumes that can be accessed by multiple pods simultaneously, use Azure Files.


자, 그럼 Storage Class도 있으니 Pod에 연결할 PV와 PVC를 만들면 됩니다. 이 과정은 역시나 yaml 파일을 만들어 진행하는데요, "AKS 실전 | ep5. AKS Volume 심화 | 애저 듣고보는 잡학지식" 강의에서는 "managed-premium"을 사용하는 PVC를 만들지만,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azure-managed-disk
spec:
  accessModes:
  - ReadWriteOnce
  storageClassName: managed-premium
  resources:
    requests:
      storage: 5Gi

제 경우에는 azurefile을 이용해 만들어 보겠습니다.

apiVersion: v1
kind: PersistentVolumeClaim
metadata:
  name: my-azure-file
spec:
  accessModes:
  - ReadWriteMany
  storageClassName: azurefile
  resources:
    requests:
      storage: 1Gi

적용하면,

c:\temp> kubectl apply -f aks.pv_pvc.yaml
persistentvolumeclaim/my-azure-file created

PVC가 만들어졌고,

C:\docker_test> kubectl get pvc
NAME            STATUS   VOLUME                                     CAPACITY   ACCESS MODES   STORAGECLASS   AGE
my-azure-file   Bound    pvc-5cef2cb5-a37b-483e-9138-d08ff1ef74d4   1Gi        RWX            azurefile      35s

(PersistentVolumeClaim 파일에 PV의 volumename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PVC에서 요청한 크기의 PV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C:\docker_test> kubectl get pv
NAME                                       CAPACITY   ACCESS MODES   RECLAIM POLICY   STATUS   CLAIM                   STORAGECLASS   REASON   AGE
pvc-5cef2cb5-a37b-483e-9138-d08ff1ef74d4   1Gi        RWX            Delete           Bound    default/my-azure-file   azurefile               56s

그런데, 이렇게 1GB를 점유하는 storage는 실제로 Azure의 어떤 리소스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AKS를 생성 시 자동으로 함께 만들어지는 "MC_"로 시작하는 리소스 그룹을 보면 됩니다. (AKS가 속한 리소스 그룹 삭제 시에도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MC_..." 리소스 그룹에 대해서는 다음의 영상에서,

AKS 실전 | ep2. AKS Compute 심화 - 2 | 애저 듣고보는 잡학지식
; https://www.youtube.com/watch?v=98A_S8uam4Y

설명하니 참고하시고, 그래서 여러분들의 Azure Portal에서 "MC_"로 시작하는 리소스 그룹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azurefile을 PV로 사용하는 경우) "Storage account" 유형의 자원이 하나 보이고,

aks_volume_file_1.png

자세히 보면 이렇게 1GB를 점유하는 "File shares"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aks_volume_file_2.png




PVC/PV가 생성되었으니, 이후 여러분들이 원하는 Pod에 (k8s에서 했던 것처럼) "volumes" 항목을 통해 PVC의 이름을 지정하면 볼륨 연결이 됩니다.

apiVersion: apps/v1
kind: Deployment
...[생략]...
spec:
  ...[생략]...
  template:
    ...[생략]...
    spec:
      containers:
        ...[생략]...
        volumeMounts:
        - mountPath: "/test_dir"
          name: volume
      volumes:
        - name: volume
          persistentVolumeClaim:
            claimName: my-azure-file

참고로, Azure의 경우 Resource Group이 다르거나... 하는 등의 원격 볼륨이라면, 만들어진 Storage의 경우 보안이 달라지기 때문에 별도의 "Secret" 설정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실습을 하는 걸로 하고, 오늘은 여기까지만.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726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694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683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03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147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442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74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85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71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596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50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19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20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51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1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38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80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14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695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86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72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51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894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0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15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8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