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11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9.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015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845

.NET Framework: 1172.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5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지난 글에서,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다뤘는데요, 사실 저 인터페이스만 구현해서는 현실적으로 Producer/Consumer 모델에 사용하기가 좀 번거롭습니다. 가령, 데이터를 생성하는 측면에서 보면 단순히 Concurrent 컬렉션에 값을 넣기만 하면 되므로 그다지 문제가 안 되지만, 데이터를 소비하는 측면에서 보면 언제 데이터가 올지 알 수 없으므로 폴링 방식으로 데이터를 계속 체크하든가, 아니면 signal을 이용해 데이터의 유무를 확인하는 부가 코드를 넣어야 합니다.

바로 그러한 부가 작업을 담당하도록 마이크로소프트가 미리 제공하는 클래스가 BlockingCollection<T>입니다. 사실 이전 글에서 IProducerConsumerCollection을 IConcurrentCollection의 의미로 봐야 한다고 했는데요, 그렇게 따졌을 때 사실상 BlockingCollection이야말로 IProducerConsumerCollection 인터페이스라는 이름을 상속받는 것이 더 어울릴 것입니다.

간단하게 필요한 부분만 내부 구현 방식을 살펴볼까요?

BlockingCollection.cs
; https://referencesource.microsoft.com/#system/sys/system/collections/concurrent/BlockingCollection.cs

BlockingCollection<T>는 이미 thread-safe하게 구현한, 즉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타입의 내부 필드를 선언해 두고 관련한 작업들은 그것에 맡깁니다. 단지, 추가된 것이라면 SemaphoreSlim을 이용해 해당 자료 구조에서 값을 넣고 빼는 것에 대한 blocking 기능을 제공하는 정도입니다. 즉, 스레드 대기 기능만 추가된 것입니다.

사용자가 명시하지 않은 경우, 기본적으로 BlockingCollection<T>는 (Queue<T>의 thread-safe 버전인) ConcurrentQueue<T>를 사용하기 때문에 FIFO 구조의 Producer/Consumer 동작을 하게 됩니다.

public class BlockingCollection<T> : IEnumerable<T>, ICollection, IDisposable, IReadOnlyCollection<T>
{
    public BlockingCollection() : this(new ConcurrentQueue<T>())
    {
    }

    // ...[생략]...
}

물론, BlockingCollection<T> 생성자에 ConcurrentStack<T>을 전달한다면 FILO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하시고,

BlockingCollection Overview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collections/thread-safe/blockingcollection-overview

BlockingCollection 컬렉션 소개
; https://forum.dotnetdev.kr/t/blockingcollection/512

참고로, 예전에 저는 화면 캡처한 것을 Queue에 넣고, 다른 스레드에서 그것을 받아 처리하는 용도로 BlockingCollection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5

// 기타 사용 예제
SingleThreadTaskScheduler에서 사용한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188#SingleThreadTaskScheduler

그리고, Win32 메시지도 처리한다는데,

72. Thread.Yield나 Thread.Join은 COM 메시지를 처리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879#72

이것은 BlockingCollection이 사용하는 SemaphoreSlim이 결국 Monitor.Enter 등을 사용하기 때문으로 얻어지는 효과로 보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8정성태8/18/201821932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2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98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6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17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56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8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2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2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4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1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4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5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4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9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7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4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3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4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4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5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0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