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환경 변수의 변화를 알리는 WM_SETTINGCHANGE Win32 메시지 사용법

WM_SETTINGCHANGE 메시지는,

WM_SETTINGCHANGE messag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winmsg/wm-settingchange

시스템의 환경 설정이 바뀌었을 때 발생하는 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를 닷넷에서, 가령 Windows Forms에서는 일반 윈도우 메시지와 같은 방식으로 다루면 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받아 처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const uint WM_SETTINGCHANGE = 0x001a;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unsafe void WndProc(ref Message m)
        {
            if (m.Msg == WM_SETTINGCHANGE && m.LParam != IntPtr.Zero)
            {
                char* ptr = (char*)m.LParam.ToPointer();
                string text = new string(ptr);
                MessageBox.Show("WM_SETTINGCHANGE: " + text);
            }

            base.WndProc(ref m);
        }
    }
}

물론, 원한다면 우리도 WM_SETTINGCHANGE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가령, 시스템 전역 환경 변수를 레지스트리에 설정한 후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들 중에 (예를 들어 위에서 구현했던 WinForm 예제처럼) 그 변화에 대해 관심이 있는 프로세스에 알리고 싶다면 WM_SETTINGCHANGE 메시지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WM_SETTINGCHANGE message" 문서에 그 방법이 간단하게 소개돼 있는데요,

To effect a change in the environment variables for the system or the user, broadcast this message with lParam set to the string "Environment".


이와 관련한 예제 코드는 stackoverflow에도 나와 있습니다.

Setting global environment variables programmaticall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8928002/setting-global-environment-variables-programmatically

이것을 C#으로 옮기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
    [Flags]
    enum SendMessageTimeoutFlags : uint
    {
        SMTO_NORMAL = 0x0,
        SMTO_BLOCK = 0x1,
        SMTO_ABORTIFHUNG = 0x2,
        SMTO_NOTIMEOUTIFNOTHUNG = 0x8,
        SMTO_ERRORONEXIT = 0x20
    }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user32.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Auto)]
        public static extern IntPtr SendMessageTimeout(
            IntPtr hWnd, uint Msg, UIntPtr wParam, IntPtr lParam,
            SendMessageTimeoutFlags fuFlags, uint uTimeout, out UIntPtr lpdwResult);

        const uint WM_SETTINGCHANGE = 0x001a;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IntPtr result = new UIntPtr();

            IntPtr hwndBroadcast = new IntPtr(0xffff);

            SendMessageTimeout(hwndBroadcast, WM_SETTINGCHANGE, UIntPtr.Zero, IntPtr.Zero,
                SendMessageTimeoutFlags.SMTO_NORMAL, 1000, out result);
        }
    }
}

따라서, 처음 소개한 WinForm 예제를 실행 후 위의 SendMessageTimeout 코드를 실행하면 WinForm 예제에서 WM_SETTINGCHANGE 메시지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3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1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5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