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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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환경 변수의 변화를 알리는 WM_SETTINGCHANGE Win32 메시지 사용법

WM_SETTINGCHANGE 메시지는,

WM_SETTINGCHANGE messag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winmsg/wm-settingchange

시스템의 환경 설정이 바뀌었을 때 발생하는 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를 닷넷에서, 가령 Windows Forms에서는 일반 윈도우 메시지와 같은 방식으로 다루면 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받아 처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const uint WM_SETTINGCHANGE = 0x001a;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unsafe void WndProc(ref Message m)
        {
            if (m.Msg == WM_SETTINGCHANGE && m.LParam != IntPtr.Zero)
            {
                char* ptr = (char*)m.LParam.ToPointer();
                string text = new string(ptr);
                MessageBox.Show("WM_SETTINGCHANGE: " + text);
            }

            base.WndProc(ref m);
        }
    }
}

물론, 원한다면 우리도 WM_SETTINGCHANGE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가령, 시스템 전역 환경 변수를 레지스트리에 설정한 후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들 중에 (예를 들어 위에서 구현했던 WinForm 예제처럼) 그 변화에 대해 관심이 있는 프로세스에 알리고 싶다면 WM_SETTINGCHANGE 메시지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WM_SETTINGCHANGE message" 문서에 그 방법이 간단하게 소개돼 있는데요,

To effect a change in the environment variables for the system or the user, broadcast this message with lParam set to the string "Environment".


이와 관련한 예제 코드는 stackoverflow에도 나와 있습니다.

Setting global environment variables programmaticall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8928002/setting-global-environment-variables-programmatically

이것을 C#으로 옮기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
    [Flags]
    enum SendMessageTimeoutFlags : uint
    {
        SMTO_NORMAL = 0x0,
        SMTO_BLOCK = 0x1,
        SMTO_ABORTIFHUNG = 0x2,
        SMTO_NOTIMEOUTIFNOTHUNG = 0x8,
        SMTO_ERRORONEXIT = 0x20
    }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user32.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Auto)]
        public static extern IntPtr SendMessageTimeout(
            IntPtr hWnd, uint Msg, UIntPtr wParam, IntPtr lParam,
            SendMessageTimeoutFlags fuFlags, uint uTimeout, out UIntPtr lpdwResult);

        const uint WM_SETTINGCHANGE = 0x001a;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IntPtr result = new UIntPtr();

            IntPtr hwndBroadcast = new IntPtr(0xffff);

            SendMessageTimeout(hwndBroadcast, WM_SETTINGCHANGE, UIntPtr.Zero, IntPtr.Zero,
                SendMessageTimeoutFlags.SMTO_NORMAL, 1000, out result);
        }
    }
}

따라서, 처음 소개한 WinForm 예제를 실행 후 위의 SendMessageTimeout 코드를 실행하면 WinForm 예제에서 WM_SETTINGCHANGE 메시지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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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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