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지난 글까지,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대화창 템플릿을 해석해 윈도우를 띄운 후, Modal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까지 구성해 봤습니다. 자, 그럼 아래의 글로 이어서 해볼까요? ^^
The dialog manager, part 8: Custom navigation in dialog boxe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7-00/?p=35953
내용은 매우 간단합니다. 대화창 내에서
IsDialogMessage가 제공하는 이외의 내비게이션 키를 정의하기 위해 기존의 메시지 루프에 사용자가 입력한 키를 검사하는 단계를 넣기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while (IsWindow(this->_hDlg))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msg.message == WM_KEYDOWN && msg.wParam == VK_TAB && GetKeyState(VK_CONTROL) < 0)
{
::OutputDebugString(L"Do custom navigation\n");
}
else if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
위의 경우에는 Ctrl+Tab 키를 누른 것을 감지해, 예를 들어 탭 컨트롤로 이뤄진 속성 창의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는 단축키를 (예시 코드는 없지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코드에서 EnableWindow 호출을 제외하면 메시지 루프를 갖는 Modeless 대화창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경우라면, modeless 대화창에 포커스가 간 경우에만 사용자 정의 내비게이션 키를 적용하는 것으로 제한하고 싶을 텐데, 그럴 때는 다음과 같이 조건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while (IsWindow(this->_hDlg))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this->_hDlg == msg.hwnd || IsChild(this->_hDlg, msg.hwnd)) &&
msg.message == WM_KEYDOWN && msg.wParam == VK_TAB && GetKeyState(VK_CONTROL) < 0)
{
::OutputDebugString(L"Do custom navigation\n");
}
else if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
자, 그럼 이제 시리즈의 마지막 글로 가보겠습니다. ^^
The dialog manager, part 9: Custom accelerators in dialog boxe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8-41/?p=35943
제목에 따라, 대화창 메시지 루프에 RC 파일에서 정의한 Accelerator 단축키를 적용하는 것인데요, (사실 간단한 경우라면 이전 예제처럼 직접 메시지 루프에서 검사해 적용해도 됩니다.) 방법은, Visual Studio가 생성하는 Windows Application 기본 예제 코드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루프와 다를 바가 없는데요,
// 기본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메인 메시지 루프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hInstance, MAKEINTRESOURCE(IDC_PROJECT1));
MSG msg;
// Main message loop: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msg.message == WM_DESTROY)
{
break;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마찬가지로 대화창을 위한 ACCELERATORS를 RC 파일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추가해 주고,
// #define IDC_MY_DIALOG 129
IDC_MY_DIALOG ACCELERATORS
BEGIN
"W", IDCANCEL, ASCII, VIRTKEY, CONTROL
END
메시지 루프에는 위의 단축키 테이블을 로드해 사용하면 됩니다.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this->_hInstance, MAKEINTRESOURCE(IDC_MY_DIALOG));
while (IsWindow(this->_hDlg))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TranslateAccelerator(this->_hDlg, hAccelTable, &msg) &&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DestroyAcceleratorTable(hAccelTable);
}
그럼, 이제부터는 대화창이 뜬 후 Ctrl+W 키를 누르면 대화창이 Cancel 키를 누른 것처럼 닫히게 됩니다. 또한, 이전과 마찬가지로 위의 메시지 루프를 Modeless 대화창에 사용하고 싶다면 (대화창이 아닌) 다른 윈도우에 포커스가 있을 때 단축키가 적용되지 않도록 조건을 추가하면 됩니다.
void DLGTEMPLATEEX::DoModal()
{
MSG msg;
// ::EnableWindow(this->_hwndParent, FALSE);
HACCEL hAccelTable = LoadAccelerators(this->_hInstance, MAKEINTRESOURCE(IDC_MY_DIALOG));
while (IsWindow(this->_hDlg))
{
if (GetMessage(&msg, NULL, 0, 0))
{
if (!((this->_hDlg == msg.hwnd || IsChild(this->_hDlg, msg.hwnd)) &&
TranslateAccelerator(this->_hDlg, hAccelTable, &msg)) &&
!IsDialogMessage(this->_hDlg,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
DestroyAcceleratorTable(hAccelTable);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자, 이걸로 Raymond Chen의 "The dialog manager" 시리즈를 모두 살펴봤습니다. 사실, 해당 시리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자연스럽게
Modality에 관한 8개의 글도 다루게 된 것입니다. ^^
아래는 이번 시리즈와 연관된 "The dialog manager" 글 목록입니다.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The dialog manager, part 1: Warm-up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329-00/?p=36043
The dialog manager, part 2: Creating the frame window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330-00/?p=36023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The dialog manager, part 3: Creating the control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331-00/?p=36003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The dialog manager, part 4: The dialog loop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1-00/?p=35993
The dialog manager, part 5: Converting a non-modal dialog box to modal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4-48/?p=35983
The dialog manager, part 6: Subtleties in message loop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5-46/?p=3
The dialog manager, part 7: More subtleties in message loop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6-57/?p=35963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The dialog manager, part 8: Custom navigation in dialog boxe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7-00/?p=35953
The dialog manager, part 9: Custom accelerators in dialog boxe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08-41/?p=35943
그리고 아래는 시리즈는 아니지만 단편으로 연관된 글 목록입니다.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7
What is the HINSTANCE passed to CreateWindow and RegisterClass used fo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18-59/?p=35873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Building a dialog template at run-tim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29-00/?p=35743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hen should I use CS_GLOBALCLA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310-00/?p=107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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