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48. 개발자 PC 환경 - 유니코드(Unicode)를 위한 설정
; https://www.sysnet.pe.kr/2/0/762

.NET Framework: 2122. C# -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설정을 한 경우, 한글 입력이 '\0' 문자로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354

개발 환경 구성: 728. 윈도우 환경의 개발자를 위한 UTF-8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775




C# -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설정을 한 경우, 한글 입력이 '\0' 문자로 처리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딩한 후,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입력을 한글로 주면 txt에는 한글 문자만큼의 '\0' 문자가 반환됩니다.

net_kor_support_1.png




이것은 환경의 문제입니다. 제어판의 Region 창에서 다음과 같이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을 적용한 환경의 경우,

cmd_support_han_4.png

저렇게 .NET 환경의 Console.ReadLine()으로 한글을 읽는 경우 '\0' 문자로 반환됩니다. 실제로, 저 옵션을 설정하지 않은 영문/한글 윈도우의 경우에는 한글 입력이 잘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Console.InputEncoding을 다음과 같이 바꿔줘야 합니다.

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nicode;
Console.Out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TF8;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이후에는 정상적으로 입력한 한글이 txt 변수에 보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 설정이 된 환경에서는 Console.InputEncoding의 기본값이 (CodePage가 65001에 해당하는)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입니다.

// Windows 11 +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Unicode (UTF-8)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65001
                                          // Console.InputEncoding.HeaderName == utf-8
                                          // Console.InputEncoding.WindowsCodePage == 1200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반면 일반적인 한글/영문 윈도우에서는 이렇게 나옵니다.

// 한글 Windows 11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OSEncoding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Code Page - 949)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949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 영문 Windows 11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OSEncoding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Code Page - 437)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437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따라서,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이 설정된 환경을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if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65001)
{
    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nicode;
}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69정성태11/5/201820119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1204.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1460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4089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0311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559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937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2341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2287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7806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9917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2315.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8614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2086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3048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9904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6599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9498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20024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8361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20632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20206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21494.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20994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8250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11744정성태10/15/201819938개발 환경 구성: 410. msbuild로 .pubxml 설정에 따른 배포 파일을 만드는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