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48. 개발자 PC 환경 - 유니코드(Unicode)를 위한 설정
; https://www.sysnet.pe.kr/2/0/762

.NET Framework: 2122. C# -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설정을 한 경우, 한글 입력이 '\0' 문자로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354

개발 환경 구성: 728. 윈도우 환경의 개발자를 위한 UTF-8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775




C# -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설정을 한 경우, 한글 입력이 '\0' 문자로 처리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딩한 후,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입력을 한글로 주면 txt에는 한글 문자만큼의 '\0' 문자가 반환됩니다.

net_kor_support_1.png




이것은 환경의 문제입니다. 제어판의 Region 창에서 다음과 같이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을 적용한 환경의 경우,

cmd_support_han_4.png

저렇게 .NET 환경의 Console.ReadLine()으로 한글을 읽는 경우 '\0' 문자로 반환됩니다. 실제로, 저 옵션을 설정하지 않은 영문/한글 윈도우의 경우에는 한글 입력이 잘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Console.InputEncoding을 다음과 같이 바꿔줘야 합니다.

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nicode;
Console.Out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TF8;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이후에는 정상적으로 입력한 한글이 txt 변수에 보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 설정이 된 환경에서는 Console.InputEncoding의 기본값이 (CodePage가 65001에 해당하는)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입니다.

// Windows 11 +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Unicode (UTF-8)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65001
                                          // Console.InputEncoding.HeaderName == utf-8
                                          // Console.InputEncoding.WindowsCodePage == 1200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반면 일반적인 한글/영문 윈도우에서는 이렇게 나옵니다.

// 한글 Windows 11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OSEncoding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Code Page - 949)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949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 영문 Windows 11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OSEncoding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Code Page - 437)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437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따라서,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이 설정된 환경을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if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65001)
{
    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nicode;
}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93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106.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500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738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4079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61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8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8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63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79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73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7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327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63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60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42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61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78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95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209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126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108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72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23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685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72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