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129. C# - Polly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측의 요청 재시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29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126. C# - 서버 측의 요청 제어 (Microsoft.AspNetCore.RateLimiting)
; https://www.sysnet.pe.kr/2/0/13362

.NET Framework: 2129. C# - Polly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측의 요청 재시도
; https://www.sysnet.pe.kr/2/0/13376




C# - Polly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측의 요청 재시도

지난 글에서,

C# - 서버 측의 요청 제어 (Microsoft.AspNetCore.RateLimiting)
; https://www.sysnet.pe.kr/2/0/13362

Microsoft.AspNetCore.RateLimiting을 사용해 요청 제어를 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는 반대로 제한이 걸린 서비스에 대한 호출을 재시도해야 합니다.

파이썬의 경우, 이럴 때 Tenacity, backoff 등의 패키지를 이용해 간단한 특성 처리를 할 수 있는데요,

import openai  # for OpenAI API calls
from tenacity import (
    retry,
    stop_after_attempt,
    wait_random_exponential,
)  # for exponential backoff

@retry(wait=wait_random_exponential(min=1, max=60), stop=stop_after_attempt(6))
def completion_with_backoff(**kwargs):
    return openai.Completion.create(**kwargs)

completion_with_backoff(model="text-davinci-002", prompt="Once upon a time,")

닷넷의 경우에는 Polly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Polly
; https://www.nuget.org/packages/polly/

App-vNext/Polly
; https://github.com/App-vNext/Polly#installing-via-the-net-sdk

Implement HTTP call retries with exponential backoff with IHttpClientFactory and Polly polici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rchitecture/microservices/implement-resilient-applications/implement-http-call-retries-exponential-backoff-polly

(비록 특성을 지정하는 것처럼 간단하게는 아니지만)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수 단위로 대기 시간이 늘어나는 Polly 정책은 (문서에서 나온 것 중에서)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 Retry a specified number of times, using a function to
// calculate the duration to wait between retries based on
// the current retry attempt (allows for exponential back-off)
// In this case will wait for
//  2 ^ 1 = 2 seconds then
//  2 ^ 2 = 4 seconds then
//  2 ^ 3 = 8 seconds then
//  2 ^ 4 = 16 seconds then
//  2 ^ 5 = 32 seconds
Policy
  .Handle<SomeExceptionType>()
  .WaitAndRetry(5, retryAttempt => TimeSpan.FromSeconds(Math.Pow(2, retryAttempt)));

이것을 적용해 지난 글에서 다룬 Rate Limit가 걸린 서비스를 호출하는 예제 클라이언트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재작성할 수 있습니다.

using Polly;
using System.Net;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const int MaxRequests = 7;
    static async Task<int> Main(string[] args)
    {
        var retryPolicy = Policy
            .HandleResult<HttpResponseMessage>(r => r.StatusCode == HttpStatusCode.ServiceUnavailable)
            .RetryAsync(5, (result, retryCount, context) =>
        {
            Console.WriteLine($"Retry {retryCount} of {context.PolicyKey} at {DateTime.Now}");
            Thread.Sleep(TimeSpan.FromSeconds(Math.Pow(2, retryCount)));
        });

        var client = new HttpClient();
        var context = new Context();

        var requests = new Task<HttpResponseMessage>[MaxRequests];
        for (int i = 0; i < MaxRequests; i++)
        {
            requests[i] = retryPolicy.ExecuteAsync(async ctx =>
            {
                return await client.GetAsync("http://localhost:5203/WeatherForecast");
            }, context);
        }

        await Task.WhenAll(requests);

        for (int i = 0; i < MaxRequests; i++)
        {
            Console.WriteLine($"{i}: {requests[i].Result.StatusCode}");
        }

        return 0;
    }
}

Retry 1 of AsyncRetryPolicy`1-5df14b8b at 2023-06-01 오후 2:58:14
Retry 2 of AsyncRetryPolicy`1-5df14b8b at 2023-06-01 오후 2:58:16
0: OK
1: OK
2: OK
3: OK
4: OK
5: OK
6: OK

간단하죠? ^^ 추가적으로 Polly의 다양한 사용법은 다음의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C# - Polly를 사용하여 탄력적인 응용 프로그램 만들기
; https://jacking75.github.io/NET_lib_polly/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9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6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3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3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1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58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