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129. C# - Polly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측의 요청 재시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86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126. C# - 서버 측의 요청 제어 (Microsoft.AspNetCore.RateLimiting)
; https://www.sysnet.pe.kr/2/0/13362

.NET Framework: 2129. C# - Polly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측의 요청 재시도
; https://www.sysnet.pe.kr/2/0/13376




C# - Polly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측의 요청 재시도

지난 글에서,

C# - 서버 측의 요청 제어 (Microsoft.AspNetCore.RateLimiting)
; https://www.sysnet.pe.kr/2/0/13362

Microsoft.AspNetCore.RateLimiting을 사용해 요청 제어를 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는 반대로 제한이 걸린 서비스에 대한 호출을 재시도해야 합니다.

파이썬의 경우, 이럴 때 Tenacity, backoff 등의 패키지를 이용해 간단한 특성 처리를 할 수 있는데요,

import openai  # for OpenAI API calls
from tenacity import (
    retry,
    stop_after_attempt,
    wait_random_exponential,
)  # for exponential backoff

@retry(wait=wait_random_exponential(min=1, max=60), stop=stop_after_attempt(6))
def completion_with_backoff(**kwargs):
    return openai.Completion.create(**kwargs)

completion_with_backoff(model="text-davinci-002", prompt="Once upon a time,")

닷넷의 경우에는 Polly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Polly
; https://www.nuget.org/packages/polly/

App-vNext/Polly
; https://github.com/App-vNext/Polly#installing-via-the-net-sdk

Implement HTTP call retries with exponential backoff with IHttpClientFactory and Polly polici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rchitecture/microservices/implement-resilient-applications/implement-http-call-retries-exponential-backoff-polly

(비록 특성을 지정하는 것처럼 간단하게는 아니지만)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수 단위로 대기 시간이 늘어나는 Polly 정책은 (문서에서 나온 것 중에서)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 Retry a specified number of times, using a function to
// calculate the duration to wait between retries based on
// the current retry attempt (allows for exponential back-off)
// In this case will wait for
//  2 ^ 1 = 2 seconds then
//  2 ^ 2 = 4 seconds then
//  2 ^ 3 = 8 seconds then
//  2 ^ 4 = 16 seconds then
//  2 ^ 5 = 32 seconds
Policy
  .Handle<SomeExceptionType>()
  .WaitAndRetry(5, retryAttempt => TimeSpan.FromSeconds(Math.Pow(2, retryAttempt)));

이것을 적용해 지난 글에서 다룬 Rate Limit가 걸린 서비스를 호출하는 예제 클라이언트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재작성할 수 있습니다.

using Polly;
using System.Net;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const int MaxRequests = 7;
    static async Task<int> Main(string[] args)
    {
        var retryPolicy = Policy
            .HandleResult<HttpResponseMessage>(r => r.StatusCode == HttpStatusCode.ServiceUnavailable)
            .RetryAsync(5, (result, retryCount, context) =>
        {
            Console.WriteLine($"Retry {retryCount} of {context.PolicyKey} at {DateTime.Now}");
            Thread.Sleep(TimeSpan.FromSeconds(Math.Pow(2, retryCount)));
        });

        var client = new HttpClient();
        var context = new Context();

        var requests = new Task<HttpResponseMessage>[MaxRequests];
        for (int i = 0; i < MaxRequests; i++)
        {
            requests[i] = retryPolicy.ExecuteAsync(async ctx =>
            {
                return await client.GetAsync("http://localhost:5203/WeatherForecast");
            }, context);
        }

        await Task.WhenAll(requests);

        for (int i = 0; i < MaxRequests; i++)
        {
            Console.WriteLine($"{i}: {requests[i].Result.StatusCode}");
        }

        return 0;
    }
}

Retry 1 of AsyncRetryPolicy`1-5df14b8b at 2023-06-01 오후 2:58:14
Retry 2 of AsyncRetryPolicy`1-5df14b8b at 2023-06-01 오후 2:58:16
0: OK
1: OK
2: OK
3: OK
4: OK
5: OK
6: OK

간단하죠? ^^ 추가적으로 Polly의 다양한 사용법은 다음의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C# - Polly를 사용하여 탄력적인 응용 프로그램 만들기
; https://jacking75.github.io/NET_lib_polly/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5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67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24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43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67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8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9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25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63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6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8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28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58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7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95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5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2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6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1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4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5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1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0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2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2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0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