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129. C# - Polly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측의 요청 재시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87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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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126. C# - 서버 측의 요청 제어 (Microsoft.AspNetCore.RateLimiting)
; https://www.sysnet.pe.kr/2/0/13362

.NET Framework: 2129. C# - Polly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측의 요청 재시도
; https://www.sysnet.pe.kr/2/0/13376




C# - Polly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측의 요청 재시도

지난 글에서,

C# - 서버 측의 요청 제어 (Microsoft.AspNetCore.RateLimiting)
; https://www.sysnet.pe.kr/2/0/13362

Microsoft.AspNetCore.RateLimiting을 사용해 요청 제어를 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는 반대로 제한이 걸린 서비스에 대한 호출을 재시도해야 합니다.

파이썬의 경우, 이럴 때 Tenacity, backoff 등의 패키지를 이용해 간단한 특성 처리를 할 수 있는데요,

import openai  # for OpenAI API calls
from tenacity import (
    retry,
    stop_after_attempt,
    wait_random_exponential,
)  # for exponential backoff

@retry(wait=wait_random_exponential(min=1, max=60), stop=stop_after_attempt(6))
def completion_with_backoff(**kwargs):
    return openai.Completion.create(**kwargs)

completion_with_backoff(model="text-davinci-002", prompt="Once upon a time,")

닷넷의 경우에는 Polly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Polly
; https://www.nuget.org/packages/polly/

App-vNext/Polly
; https://github.com/App-vNext/Polly#installing-via-the-net-sdk

Implement HTTP call retries with exponential backoff with IHttpClientFactory and Polly polici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rchitecture/microservices/implement-resilient-applications/implement-http-call-retries-exponential-backoff-polly

(비록 특성을 지정하는 것처럼 간단하게는 아니지만)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수 단위로 대기 시간이 늘어나는 Polly 정책은 (문서에서 나온 것 중에서)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 Retry a specified number of times, using a function to
// calculate the duration to wait between retries based on
// the current retry attempt (allows for exponential back-off)
// In this case will wait for
//  2 ^ 1 = 2 seconds then
//  2 ^ 2 = 4 seconds then
//  2 ^ 3 = 8 seconds then
//  2 ^ 4 = 16 seconds then
//  2 ^ 5 = 32 seconds
Policy
  .Handle<SomeExceptionType>()
  .WaitAndRetry(5, retryAttempt => TimeSpan.FromSeconds(Math.Pow(2, retryAttempt)));

이것을 적용해 지난 글에서 다룬 Rate Limit가 걸린 서비스를 호출하는 예제 클라이언트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재작성할 수 있습니다.

using Polly;
using System.Net;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const int MaxRequests = 7;
    static async Task<int> Main(string[] args)
    {
        var retryPolicy = Policy
            .HandleResult<HttpResponseMessage>(r => r.StatusCode == HttpStatusCode.ServiceUnavailable)
            .RetryAsync(5, (result, retryCount, context) =>
        {
            Console.WriteLine($"Retry {retryCount} of {context.PolicyKey} at {DateTime.Now}");
            Thread.Sleep(TimeSpan.FromSeconds(Math.Pow(2, retryCount)));
        });

        var client = new HttpClient();
        var context = new Context();

        var requests = new Task<HttpResponseMessage>[MaxRequests];
        for (int i = 0; i < MaxRequests; i++)
        {
            requests[i] = retryPolicy.ExecuteAsync(async ctx =>
            {
                return await client.GetAsync("http://localhost:5203/WeatherForecast");
            }, context);
        }

        await Task.WhenAll(requests);

        for (int i = 0; i < MaxRequests; i++)
        {
            Console.WriteLine($"{i}: {requests[i].Result.StatusCode}");
        }

        return 0;
    }
}

Retry 1 of AsyncRetryPolicy`1-5df14b8b at 2023-06-01 오후 2:58:14
Retry 2 of AsyncRetryPolicy`1-5df14b8b at 2023-06-01 오후 2:58:16
0: OK
1: OK
2: OK
3: OK
4: OK
5: OK
6: OK

간단하죠? ^^ 추가적으로 Polly의 다양한 사용법은 다음의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C# - Polly를 사용하여 탄력적인 응용 프로그램 만들기
; https://jacking75.github.io/NET_lib_polly/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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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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