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스크립트: 62. 파이썬 - class의 정적 함수를 동적으로 교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25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스크립트: 51. 파이썬 2.x에서의 동적 함수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379

스크립트: 52. 파이썬 3.x에서의 동적 함수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380

스크립트: 62. 파이썬 - class의 정적 함수를 동적으로 교체
; https://www.sysnet.pe.kr/2/0/13434




파이썬 - class의 정적 함수를 동적으로 교체

지난 글에서,

파이썬 3.x에서의 동적 함수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380

동적으로 외부의 함수를 내부에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이미 정의된 함수를 대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예제를 볼까요? ^^

class MyObject:

    def __init__(self):
        pass

    @staticmethod
    def set_name(text):
        MyObject.name = text


current_module = __import__(__name__)

class_type = current_module.__dict__.get('MyObject')
print(class_type, type(class_type))

""" 출력 결과
<class '__main__.MyObject'> <class 'type'>
"""

이렇게 구한 class_type은 "MyObject" 이름으로 접근한 것과 완전히 동일한 타입 인스턴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멤버를 접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lass_type.set_name('hello world')  # MyObject.set_name 호출과 동일
print(MyObject.name)  # 출력 결과: hello world

그런데, 저 set_name 정적 메서드를 동적으로 접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set_name_method = class_type.__dict__.get('set_name')
print(set_name_method, type(set_name_method))

""" 출력 결과
<staticmethod object at 0x000001B55CE77DC0> <class 'staticmethod'>
"""

__dict__ 통해 얻은 경우 예상했던 대로 (decorator로 지정한) staticmethod 타입의 인스턴스가 나오는데요, 따라서 이렇게 얻은 set_name_method로는 호출이 안 됩니다.

set_name_method('hello world')  # 오류 발생 TypeError: 'staticmethod' object is not callable

지난 글에서 다룬 staticmethod의 사용법과 비교해 보면 재미있는 결과를 얻게 되는데요,

def f_static(arg):
    print('f_static', arg)

MyObject.fs = staticmethod(f_static)
MyObject.fs('hello world')  # 정상적으로 호출
print(MyObject.fs, type(MyObject.fs))  # <function f_static at 0x000001DA86207280> <class 'function'>

위의 코드에서도 f_static을 staticmethod 타입으로 감쌌지만 MyObject.fs의 타입이 "staticmethod"가 아닌 function으로 나온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어쨌든, (__dict__를 통해) 동적으로 구한 staticmethod 인스턴스는 decorator가 지정된 함수를 반환하는 __func__을 통해야만 합니다.

set_name_method.__func__('hello world')
print(MyObject.name)  # 출력 결과: hello world




그렇다면, 위와 같이 정의된 정적 함수를 아래의 (클래스가 아닌 모듈에 속한) 함수로,

name = None

def global_set_name(text):
    global name
    name = text

교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하게는 class 이름 또는 그것의 type 인스턴스를 접근해 바꿀 수 있습니다.

#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도 되고,
MyObject.set_name = global_set_name
MyObject.set_name('hello world-1')
print(name)  # 출력 결과: hello world-1

# 동적으로 구한 class 'type'의 인스턴스를 이용해도 됨
class_type.set_name = global_set_name
class_type.set_name('hello world-2')
print(name)  # 출력 결과: hello world-2

그런데, 'set_name' 함수를 (__dict__를 통해) 동적으로 접근하고 싶은 경우라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해당 함수를 구하는 경우에는 __dict__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걸로는 교체까진 되지 않습니다.

class_type.__dict__['set_name'] = global_set_name

# 오류 발생: TypeError: 'mappingproxy' object does not support item assignment

class_type.__dict__는 mappingproxy 타입으로 read-only라서 저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How to modify class __dict__ (a mappingproxy)? [duplicat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0019333/how-to-modify-class-dict-a-mappingproxy

파이썬의 setattr 내장 함수를 이용하라고 하는군요. ^^

setattr(class_type, 'set_name', global_set_name)
class_type.set_name('hello world')
print(name)  # global_set_name 함수로 교체됐으므로 전역 name 변수의 값이 바뀜
             # 출력 결과: hello world




그 외 class의 instance 함수는 decorator가 지정되지 않은 유형이므로 __func__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만 빼고는 위의 원칙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tattr의 두 번째 인자가 멤버를 구분하는 데 있어 키 타입으로 str 문자열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파이썬에서는 같은 이름의 다른 인자를 갖는 메서드 오버로딩이 지원되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2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2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4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2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3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9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6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3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0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8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4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1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8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03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6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53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0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9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2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6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7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8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3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4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