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스크립트: 62. 파이썬 - class의 정적 함수를 동적으로 교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82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파이썬 - class의 정적 함수를 동적으로 교체

지난 글에서,

파이썬 3.x에서의 동적 함수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380

동적으로 외부의 함수를 내부에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이미 정의된 함수를 대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예제를 볼까요? ^^

class MyObject:

    def __init__(self):
        pass

    @staticmethod
    def set_name(text):
        MyObject.name = text


current_module = __import__(__name__)

class_type = current_module.__dict__.get('MyObject')
print(class_type, type(class_type))

""" 출력 결과
<class '__main__.MyObject'> <class 'type'>
"""

이렇게 구한 class_type은 "MyObject" 이름으로 접근한 것과 완전히 동일한 타입 인스턴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멤버를 접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lass_type.set_name('hello world')  # MyObject.set_name 호출과 동일
print(MyObject.name)  # 출력 결과: hello world

그런데, 저 set_name 정적 메서드를 동적으로 접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set_name_method = class_type.__dict__.get('set_name')
print(set_name_method, type(set_name_method))

""" 출력 결과
<staticmethod object at 0x000001B55CE77DC0> <class 'staticmethod'>
"""

__dict__ 통해 얻은 경우 예상했던 대로 (decorator로 지정한) staticmethod 타입의 인스턴스가 나오는데요, 따라서 이렇게 얻은 set_name_method로는 호출이 안 됩니다.

set_name_method('hello world')  # 오류 발생 TypeError: 'staticmethod' object is not callable

지난 글에서 다룬 staticmethod의 사용법과 비교해 보면 재미있는 결과를 얻게 되는데요,

def f_static(arg):
    print('f_static', arg)

MyObject.fs = staticmethod(f_static)
MyObject.fs('hello world')  # 정상적으로 호출
print(MyObject.fs, type(MyObject.fs))  # <function f_static at 0x000001DA86207280> <class 'function'>

위의 코드에서도 f_static을 staticmethod 타입으로 감쌌지만 MyObject.fs의 타입이 "staticmethod"가 아닌 function으로 나온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어쨌든, (__dict__를 통해) 동적으로 구한 staticmethod 인스턴스는 decorator가 지정된 함수를 반환하는 __func__을 통해야만 합니다.

set_name_method.__func__('hello world')
print(MyObject.name)  # 출력 결과: hello world




그렇다면, 위와 같이 정의된 정적 함수를 아래의 (클래스가 아닌 모듈에 속한) 함수로,

name = None

def global_set_name(text):
    global name
    name = text

교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하게는 class 이름 또는 그것의 type 인스턴스를 접근해 바꿀 수 있습니다.

#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도 되고,
MyObject.set_name = global_set_name
MyObject.set_name('hello world-1')
print(name)  # 출력 결과: hello world-1

# 동적으로 구한 class 'type'의 인스턴스를 이용해도 됨
class_type.set_name = global_set_name
class_type.set_name('hello world-2')
print(name)  # 출력 결과: hello world-2

그런데, 'set_name' 함수를 (__dict__를 통해) 동적으로 접근하고 싶은 경우라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해당 함수를 구하는 경우에는 __dict__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걸로는 교체까진 되지 않습니다.

class_type.__dict__['set_name'] = global_set_name

# 오류 발생: TypeError: 'mappingproxy' object does not support item assignment

class_type.__dict__는 mappingproxy 타입으로 read-only라서 저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How to modify class __dict__ (a mappingproxy)? [duplicat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0019333/how-to-modify-class-dict-a-mappingproxy

파이썬의 setattr 내장 함수를 이용하라고 하는군요. ^^

setattr(class_type, 'set_name', global_set_name)
class_type.set_name('hello world')
print(name)  # global_set_name 함수로 교체됐으므로 전역 name 변수의 값이 바뀜
             # 출력 결과: hello world




그 외 class의 instance 함수는 decorator가 지정되지 않은 유형이므로 __func__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만 빼고는 위의 원칙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tattr의 두 번째 인자가 멤버를 구분하는 데 있어 키 타입으로 str 문자열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파이썬에서는 같은 이름의 다른 인자를 갖는 메서드 오버로딩이 지원되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