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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 2161. .NET Conf 2023 - Day 1 Blazor 개요 정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8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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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닷넷: 2161. .NET Conf 2023 - Day 1 Blazor 개요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3446

닷넷: 2163. .NET 8 - Dynamic PGO를 결합한 성능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3448

닷넷: 2178. C# - .NET 8부터 COM Interop에 대한 자동 소스 코드 생성 도입
; https://www.sysnet.pe.kr/2/0/13470

닷넷: 2180. .NET 8 - 함수 포인터에 대한 Reflection 정보 조회
; https://www.sysnet.pe.kr/2/0/13475

닷넷: 2181.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3476




.NET Conf 2023 - Day 1 Blazor 개요 정리

아래의 동영상에서,

.NET Conf 2023 - Day 1
; https://youtu.be/xEFO1sQ2bUc?t=5853

본 내용을 개인적인 흥미로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NET 8의 Blazor는 기존의 "Server", "WebAssembly" 모드에 이어 새롭게 "Static SSR" 모드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 모드의 특징은,

* Scale (WebSocket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 Presenting Information
* Navigation (links)
* Forms

등이 가능하고,

x Rich interactivity (all events handlers)
x Real-time updates

가 불가능합니다. 대신 위의 2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부가적으로 기존의 Server, WebAssembly 모드를 섞어 해결할 수 있습니다.

net8_blazor_overview_1.png

설정도 단순히, @rendermode를 통해 가능합니다.

@rendermode InteractiveServer // by WebSocket
@rendermode InteractiveWebAssembly
@rendermode InteractiveAuto

그리고, 아래와 같은 특징의 "Streaming SSR" 모드를 지원하고,

Skip waiting for database/API calls

* Fast initial UI render/update
* Begin loading static resources in parallel
! Requires UI design to make sense
  * Use when data loading is likely to take multiple seconds

코드에서는 간략하게 "@attribute [StreamRendering]"를 추가하는 것으로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page "/timercounter"
@attribute [StreamRendering]

<p>
   The count is: @count
</p>

@code {
    int count;

    protected override async Task OnInitializedAsync()
    {
        for (var i = 0; i < 5; i ++)
        {
            await Task.Dealy(1000);
            count ++;
            StateHasChanged(); // Only needed to show intermediate states
        }
    }
}




"Enhanced navigation"과 함께,

 Get SPA-like responsiveness without needing a SPA

* Faster page loads with fewer HTTP requests
* Retain most DOM elements
* Enable/disable on any DOM subtree
  * On by default
  ! Consider disabling to reset JS state or navigating to non-Blazor pages

"Static SSR Forms"도 추가되었고,

Accept and validate input on static SSR pages

* All capabilities of  or EditForm
   * @onsubmit handlers
   * anti-forgery protection (CSRF)
   * server-side validation

* Same APIs as for interactive components
* Supports enhance and works with streaming SSR

Interactive components도 제공합니다.

Get full Blazor interactivity, arbitrary events, and real-time updates
 
* Mark any page/components as Server/WebAssembly/both
* Works with enhanced navigation / forms
  * Retain interactive state while navigating or refreshing static SSR content
  * Closes/reopens server circuit automatically
! Requires WebSocket connection or WebAssembly payload

마지막으로, 웹 소켓을 요구하는 "Server"와 "WebAssembly" 간에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Auto mode"가 나왔습니다.

Use WebAssembly without the first-download cost

* Uses Server while caching WebAssembly files
* ... then uses WebAssembly on the next visit
! Components must support WebAssembly
  * Must be in Client project and use API endpoints for data




기존 응용 프로그램 방식을 Blazor로 옮기는 경우 다음과 같이 대응할 수 있습니다.

net8_blazor_overview_2.png

최종 기능 정리는 이렇게!

net8_blazor_overview_3.png

개인적으로, blazor를 거의 사용해 본 적이 없지만 처음 blazor를 접했던 2018년보다 확실히 많은 진전이 있음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흥미 있으신 분은 다음의 사이트에서. ^^

Build beautiful web apps with Blazor
; https://blazo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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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6/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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