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IPGlobalProperties를 이용해 netstat처럼 사용 중인 Socket 목록 구하는 방법

IPGlobalProperties를 이용하면,

IPGlobalProperties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networkinformation.ipglobalproperties

netstat를 이용한 출력 결과를 코드로 가져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netstat -ano | findstr LISTEN"처럼 현재 열려 있는 TCP 서버 소켓을 다음과 같은 코드로 나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var props = IPGlobalProperties.GetIPGlobalProperties();
    var listeners = props.GetActiveTcpListeners(); // Listen 중인 TCP 소켓을 열거
    foreach (var item in listeners)
    {
        Console.WriteLine(item);
    }
}

이것을 이용하면, 특정 서비스로의 연결을 가지고 있는지 테스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머신에서 SQL Server (1433)에 대한 연결이 있는지,

{
    var props = IPGlobalProperties.GetIPGlobalProperties();
    var listeners = props.GetActiveTcpConnections();
    foreach (var item in listeners)
    {
        if (item.RemoteEndPoint.Port == 1433)
        {
            Console.WriteLine($"{item.LocalEndPoint}-{item.RemoteEndPoint}");
        }
    }
}

/*
192.168.100.20:42621-192.168.100.50:1433
*/

저런 식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IPGlobalProperties의 구현 코드는 윈도우의 경우 GetTcpTable Win32 API를 호출하게 됩니다.

GetTcpTable function (iphlp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iphlpapi/nf-iphlpapi-gettcptable

이 함수의 사용법은 아래의 글에서 잘 설명하고 있는데요,

Getting active TCP/UDP connections on a box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4298/Getting-active-TCP-UDP-connections-on-a-box

재미있는 것은, GetTcpTable은 해당 소켓이 속한 Process ID를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위의 글에 보면, 문서화되지 않은 AllocateAndGetTcpExTableFromStack API의 경우 Process ID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 시점(2024-01-02)에는 다음과 같이 문서화된 상태입니다.

AllocateAndGetTcpExTableFromStack function (iphlp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iphlpapi/nf-iphlpapi-allocateandgettcpextablefromstack

단지, 도움말에도 나오지만 지원이 끊길 예정이고, 대신 GetExtendedTcpTable 함수를 사용하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사실 닷넷에서도 IPv6 정보에 대해서는 GetExtendedTcpTable을 이용해 조회를 하고 있습니다.

/// 닷넷 소스 코드
/// Gets the active TCP connections. Uses the native GetTcpTable API.
private static unsafe List<SystemTcpConnectionInformation> GetAllTcpConnections()
{
    uint size = 0;
    uint result;
    List<SystemTcpConnectionInformation> tcpConnections = new List<SystemTcpConnectionInformation>();

    // Check if it supports IPv4 for IPv6 only modes.
    if (Socket.OSSupportsIPv4)
    {
        // ...[생략]...
        result = Interop.IpHlpApi.GetTcpTable(buffer, &size, order: true);
        // ...[생략]...
    }

    if (Socket.OSSupportsIPv6)
    {
        // ...[생략]...
        result = Interop.IpHlpApi.GetExtendedTcpTable(IntPtr.Zero, &size, order: true, (uint)AddressFamily.InterNetworkV6,
        // ...[생략]...
    }

    return tcpConnections;
}

따라서, IPv4에 대해서도 간단한 소스코드 변경만으로 GetExtendedTcpTable을 지원할 수 있었을 것이고, 자연스럽게 Process ID를 구할 수 있었을 텐데도 관련 코드는 누락이 된 상태입니다.




결국, 소켓에 대한 연관 프로세스를 알고 싶다면 netstat를 통해 우회하던가,

c:\temp> netstat -ano | findstr LISTEN
  TCP    0.0.0.0:80             0.0.0.0:0              LISTENING       4
  TCP    0.0.0.0:135            0.0.0.0:0              LISTENING       1824
  TCP    0.0.0.0:445            0.0.0.0:0              LISTENING       4
  TCP    0.0.0.0:1433           0.0.0.0:0              LISTENING       7884
...[생략]...

아니면 직접 GetExtendedTcpTable API를 사용하는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실 이에 대한 포팅이 매우 쉬운데요, 닷넷 소스코드의 전체적인 구조를 그대로 베끼면서 GetExtendedTcpTable을 호출하도록 변경하는 정도만 신경 쓰면 되므로, 대충 다음과 같이 구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atic unsafe List<SystemTcpConnectionInformation> GetAllTcpConnections(AF_CLASS afClass, TCP_TABLE_CLASS tableClass)
{
    uint size = 0;
    uint result;
    List<SystemTcpConnectionInformation> tcpConnections = new List<SystemTcpConnectionInformation>();

    // Check if it supports IPv4 for IPv6 only modes.
    if (Socket.OSSupportsIPv4 && afClass == AF_CLASS.AF_INET)
    {
        // Get the buffer size needed.
        result = GetExtendedTcpTable(IntPtr.Zero, out size, true, afClass, tableClass, 0);

        while (result == ERROR_INSUFFICIENT_BUFFER)
        {
            // Allocate the buffer and get the TCP table.
            IntPtr buffer = Marshal.AllocHGlobal((int)size);
            try
            {
                result = GetExtendedTcpTable(buffer, out size, true, afClass, tableClass, 0);

                if (result == ERROR_SUCCESS)
                {
                    var span = new ReadOnlySpan<byte>((byte*)buffer, (int)size);

                    // The table info just gives us the number of rows.
                    ref readonly MibTcpTableOwnerPid tcpTableInfo = ref MemoryMarshal.AsRef<MibTcpTableOwnerPid>(span);

                    if (tcpTableInfo.numberOfEntries > 0)
                    {
                        // Skip over the tableinfo to get the inline rows.
                        span = span.Slice(sizeof(MibTcpTableOwnerPid));

                        for (int i = 0; i < tcpTableInfo.numberOfEntries - 1; i++)
                        {
                            SystemTcpConnectionInformation item = new SystemTcpConnectionInformation(in MemoryMarshal.AsRef<MibTcpRowOwnerPid>(span));
                            tcpConnections.Add(item);
                            span = span.Slice(sizeof(MibTcpRowOwnerPid));
                        }
                    }
                }
            }
            finally
            {
                Marshal.FreeHGlobal(buffer);
            }
        }

        // If we don't have any ipv4 interfaces detected, just continue.
        if (result != ERROR_SUCCESS && result != ERROR_NO_DATA)
        {
            throw new NetworkInformationException((int)result);
        }
    }

    if (Socket.OSSupportsIPv6 && afClass == AF_CLASS.AF_INET6)
    {
        // Get the buffer size needed.
        size = 0;
        result = GetExtendedTcpTable(IntPtr.Zero, out size, true, afClass, tableClass, 0);

        while (result == ERROR_INSUFFICIENT_BUFFER)
        {
            // Allocate the buffer and get the TCP table.
            IntPtr buffer = Marshal.AllocHGlobal((int)size);
            try
            {
                result = GetExtendedTcpTable(buffer, out size, true, afClass, tableClass, 0);
                if (result == ERROR_SUCCESS)
                {
                    var span = new ReadOnlySpan<byte>((byte*)buffer, (int)size);

                    // The table info just gives us the number of rows.
                    ref readonly MibTcp6TableOwnerPid tcpTable6OwnerPid = ref MemoryMarshal.AsRef<MibTcp6TableOwnerPid>(span);

                    if (tcpTable6OwnerPid.numberOfEntries > 0)
                    {
                        // Skip over the tableinfo to get the inline rows.
                        span = span.Slice(sizeof(MibTcp6TableOwnerPid));

                        for (int i = 0; i < tcpTable6OwnerPid.numberOfEntries; i++)
                        {
                            tcpConnections.Add(new SystemTcpConnectionInformation(in MemoryMarshal.AsRef<MibTcp6RowOwnerPid>(span)));
                            // We increment the pointer to the next row.
                            span = span.Slice(sizeof(MibTcp6RowOwnerPid));
                        }
                    }
                }
            }
            finally
            {
                Marshal.FreeHGlobal(buffer);
            }
        }

        // If we don't have any ipv6 interfaces detected, just continue.
        if (result != ERROR_SUCCESS && result != ERROR_NO_DATA)
        {
            throw new NetworkInformationException((int)result);
        }
    }

    return tcpConnections;
}

그다음 이렇게 사용해 주면,

{
    var props = IPGlobalPropertiesExtension.GetTcpIPv4Listeners();
    foreach (var item in props)
    {
        Console.WriteLine(item);
    }
}

{
    var props = IPGlobalPropertiesExtension.GetTcpIPv6Listeners();
    foreach (var item in props)
    {
        Console.WriteLine(item);
    }
}

다음과 같은 출력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0.0.0:80 Listen (pid:4)
0.0.0.0:135 Listen (pid:1824)
0.0.0.0:445 Listen (pid:4)
0.0.0.0:1433 Listen (pid:7884)
...[생략]...
[::]:80 Listen (pid:4)
[::]:135 Listen (pid:1824)
[::]:445 Listen (pid:4)
[::]:1433 Listen (pid:7884)
...[생략]...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소스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437정성태11/8/20232833닷넷: 2156. .NET 7 이상의 콘솔 프로그램을 (dockerfile 없이) 로컬 docker에 배포하는 방법
13436정성태11/7/20233086닷넷: 2155. C# - .NET 8 런타임부터 (Reflection 없이) 특성을 이용해 public이 아닌 멤버 호출 가능
13435정성태11/6/20232990닷넷: 2154. C# - 네이티브 자원을 포함한 관리 개체(예: 스레드)의 GC 정리
13434정성태11/1/20232770스크립트: 62. 파이썬 - class의 정적 함수를 동적으로 교체
13433정성태11/1/20232470스크립트: 61. 파이썬 - 함수 오버로딩 미지원
13432정성태10/31/20232547오류 유형: 878. 탐색기의 WSL 디렉터리 접근 시 "Attempt to access invalid address." 오류 발생
13431정성태10/31/20232909스크립트: 60. 파이썬 - 비동기 FastAPI 앱을 gunicorn으로 호스팅
13430정성태10/30/20232748닷넷: 2153. C# - 사용자가 빌드한 ICU dll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
13429정성태10/27/20233029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428정성태10/25/20233122닷넷: 2151. C# 12 - ref readonly 매개변수
13427정성태10/18/20233311닷넷: 2150.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13426정성태10/13/20233467스크립트: 59. 파이썬 - 비동기 호출 함수(run_until_complete, run_in_executor, create_task, run_in_threadpool)
13425정성태10/11/20233245닷넷: 2149. C# - PLinq의 Partitioner<T>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분할파일 다운로드1
13423정성태10/6/20233220스크립트: 58. 파이썬 - async/await 기본 사용법
13422정성태10/5/20233373닷넷: 2148. C# - async 유무에 따른 awaitable 메서드의 병렬 및 예외 처리
13421정성태10/4/20233457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13420정성태9/26/20235728스크립트: 57. 파이썬 - UnboundLocalError: cannot access local variable '...' where it is not associated with a value
13419정성태9/25/20233284스크립트: 56. 파이썬 - RuntimeError: dictionary changed size during iteration
13418정성태9/25/20233986닷넷: 2146. C# - ConcurrentDictionary 자료 구조의 동기화 방식
13417정성태9/19/20233517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13416정성태9/19/20233299오류 유형: 877. redis-py - MISCONF Redis is configured to save RDB snapshots, ...
13415정성태9/18/20233799닷넷: 2144.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13414정성태9/16/20233569디버깅 기술: 193. Windbg - ThreadStatic 필드 값을 조사하는 방법
13413정성태9/14/20233761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13412정성태9/14/20237065닷넷: 2142. C# 12 - 인라인 배열(Inline Arrays) [1]
13411정성태9/12/20233555Windows: 252. 권한 상승 전/후 따로 관리되는 공유 네트워크 드라이브 정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