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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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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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860. ServicePointManager.DefaultConnectionLimit와 HttpClient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3

.NET Framework: 861.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4

닷넷: 2200.  C# - HttpClient.PostAsJsonAsync 호출 시 "Transfer-Encoding: chunked" 대신 "Content-Length" 헤더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22




C# - HttpClient.PostAsJsonAsync 호출 시 "Transfer-Encoding: chunked" 대신 "Content-Length" 헤더 처리

테스트를 위해 ASP.NET Core Web API 프로젝트를 만든 후, HttpLoggingMiddleware를 활성화시켜 둡니다.

using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

namespace WebApplication1;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uilder = WebApplication.CreateBuilder(args);

        // Add services to the container.
        builder.Services.AddHttpLogging(o => {
            o.LoggingFields = HttpLoggingFields.All & ~HttpLoggingFields.Duration;
        });
        builder.Services.AddControllers();

        var app = builder.Build();
        app.UseHttpLogging();

        // Configure the HTTP request pipeline.

        app.UseAuthorization();
        app.MapControllers();

        app.Run();
    }
}

이후, 다음과 같은 코드로 POST 요청을 보내면,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ttpClient client = new HttpClient();

        WeatherForecast item = new WeatherForecast
        {
            Date = new DateOnly(2021, 1, 1),
            TemperatureC = 0,
            Summary = "Freezing"
        };

        client.BaseAddress = new Uri("http://localhost:5136/");

        var response = client.PostAsJsonAsync("/WeatherForecast", item).Result;

        Console.WriteLine(response.Content.ReadAsStringAsync().Result);
    }
}

웹 서버 측의 화면에는 이런 로그가 남게 됩니다.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1]
      Request:
      Protocol: HTTP/1.1
      Method: POST
      Scheme: http
      PathBase:
      Path: /WeatherForecast
      Host: localhost:5136
      Content-Type: application/json; charset=utf-8
      Transfer-Encoding: chunked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3]
      RequestBody: {"date":"2021-01-01","temperatureC":0,"temperatureF":32,"summary":"Freezing"}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2]
      Response:
      StatusCode: 200

동일한 요청을 PostAsync로 풀어보면 이렇게 됩니다.

var jsonContent = JsonContent.Create(item);
var response = client.PostAsync("/WeatherForecast", jsonContent).Result;

위의 요청 역시 "Transfer-Encoding: chunked"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그나저나, Transfer-Encoding이 아닌 Content-Length로 넘기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PostAsJsonAsync is always chunked
; https://www.reddit.com/r/csharp/comments/v40z8s/postasjsonasync_is_always_chunked/

LoadIntoBufferAsync 메서드를 호출하라고 나옵니다.

var jsonContent = JsonContent.Create(item);
await jsonContent.LoadIntoBufferAsync();
var response = client.PostAsync("/WeatherForecast", jsonContent).Result;

실제로 이렇게 호출하면 다음과 같이 Content-Length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1]
      Request:
      Protocol: HTTP/1.1
      Method: POST
      Scheme: http
      PathBase:
      Path: /WeatherForecast
      Host: localhost:5136
      Content-Type: application/json; charset=utf-8
      Content-Length: 77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3]
      RequestBody: {"date":"2021-01-01","temperatureC":0,"temperatureF":32,"summary":"Freezing"}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2]
      Response:
      StatusCode: 200

또 다른 방법은 JsonContent가 아닌 StringContent를 쓰는 것입니다.

var stringContent = new StringContent(JsonSerializer.Serialize(item), Encoding.UTF8, "application/json");
var response = client.PostAsync("/WeatherForecast", stringContent).Result;

이렇게 해도 Transfer-Encoding 대신 Content-Length로 처리한 요청이 날아갑니다.




재미있는 점이 하나 있다면, PostAsJsonAsync 동작이 DelegatingHandler 내부의 코드에 따라 바뀔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령, HTTP Client의 요청/응답을 로그로 남기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LoggingHandler를 만들었다면,

public class LoggingHandler : DelegatingHandler
{
    public LoggingHandler(HttpMessageHandler innerHandler)
        : base(innerHandler)
    {
    }

    protected override async Task<HttpResponseMessage> SendAsync(HttpRequestMessage request,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 Request 로깅
        Console.WriteLine("Request:");
        Console.WriteLine(request.ToString());
        if (request.Content != null)
        {
            Console.WriteLine(request.Content.ReadAsStringAsync().Result);
        }
        Console.WriteLine();

        // 호출
        HttpResponseMessage response = await base.SendAsync(request, cancellationToken);

        // Response 로깅
        Console.WriteLine("Response:");
        Console.WriteLine(response.ToString());
        if (response.Content != null)
        {
            Console.WriteLine(await response.Content.ReadAsStringAsync());
        }
        Console.WriteLine();

        return response;
    }
}

PostAsJsonAsync으로 요청했는데도 불구하고,

HttpClientHandler sharedHandler = new HttpClientHandler();
HttpClient client = new HttpClient(new LoggingHandler(sharedHandler));

WeatherForecast item = new WeatherForecast
{
    Date = new DateOnly(2021, 1, 1),
    TemperatureC = 0,
    Summary = "Freezing"
};

client.BaseAddress = new Uri("http://localhost:5136/");

var response = client.PostAsJsonAsync("/WeatherForecast", item).Result;

서버 측에는 "Content-Length: 77" 헤더로 처리됩니다. 다시 말해, 부가적으로 설정한 DelegatingHandler가 의도치 않게 원래의 HTTP 통신에 간섭을 일으킨 것입니다. 원인은, SendAsync 호출 전 request.Content.ReadAsStringAsync() 호출을 했기 때문에 버퍼링 효과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DelegatingHandler 제작자는 신중하게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즉, 기왕이면 위와 같은 로그를 남기는 것도 순서를 다음과 같이 조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코드가 되는 것입니다.

protected override async Task<HttpResponseMessage> SendAsync(HttpRequestMessage request,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 호출을 먼저 하고,
    HttpResponseMessage response = await base.SendAsync(request, cancellationToken);
        
    // 이후 Request/Response 로깅
    Console.WriteLine("Request:");
    Console.WriteLine(request.ToString());
    if (request.Content != null)
    {
        Console.WriteLine(request.Content.ReadAsStringAsync().Result);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Response:");
    Console.WriteLine(response.ToString());
    if (response.Content != null)
    {
        Console.WriteLine(await response.Content.ReadAsStringAsync());
    }
    Console.WriteLine();

    return respon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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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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