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60. ServicePointManager.DefaultConnectionLimit와 HttpClient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3

.NET Framework: 861.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4

닷넷: 2200.  C# - HttpClient.PostAsJsonAsync 호출 시 "Transfer-Encoding: chunked" 대신 "Content-Length" 헤더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22




C# - HttpClient.PostAsJsonAsync 호출 시 "Transfer-Encoding: chunked" 대신 "Content-Length" 헤더 처리

테스트를 위해 ASP.NET Core Web API 프로젝트를 만든 후, HttpLoggingMiddleware를 활성화시켜 둡니다.

using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

namespace WebApplication1;

public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builder = WebApplication.CreateBuilder(args);

        // Add services to the container.
        builder.Services.AddHttpLogging(o => {
            o.LoggingFields = HttpLoggingFields.All & ~HttpLoggingFields.Duration;
        });
        builder.Services.AddControllers();

        var app = builder.Build();
        app.UseHttpLogging();

        // Configure the HTTP request pipeline.

        app.UseAuthorization();
        app.MapControllers();

        app.Run();
    }
}

이후, 다음과 같은 코드로 POST 요청을 보내면,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ttpClient client = new HttpClient();

        WeatherForecast item = new WeatherForecast
        {
            Date = new DateOnly(2021, 1, 1),
            TemperatureC = 0,
            Summary = "Freezing"
        };

        client.BaseAddress = new Uri("http://localhost:5136/");

        var response = client.PostAsJsonAsync("/WeatherForecast", item).Result;

        Console.WriteLine(response.Content.ReadAsStringAsync().Result);
    }
}

웹 서버 측의 화면에는 이런 로그가 남게 됩니다.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1]
      Request:
      Protocol: HTTP/1.1
      Method: POST
      Scheme: http
      PathBase:
      Path: /WeatherForecast
      Host: localhost:5136
      Content-Type: application/json; charset=utf-8
      Transfer-Encoding: chunked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3]
      RequestBody: {"date":"2021-01-01","temperatureC":0,"temperatureF":32,"summary":"Freezing"}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2]
      Response:
      StatusCode: 200

동일한 요청을 PostAsync로 풀어보면 이렇게 됩니다.

var jsonContent = JsonContent.Create(item);
var response = client.PostAsync("/WeatherForecast", jsonContent).Result;

위의 요청 역시 "Transfer-Encoding: chunked"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그나저나, Transfer-Encoding이 아닌 Content-Length로 넘기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PostAsJsonAsync is always chunked
; https://www.reddit.com/r/csharp/comments/v40z8s/postasjsonasync_is_always_chunked/

LoadIntoBufferAsync 메서드를 호출하라고 나옵니다.

var jsonContent = JsonContent.Create(item);
await jsonContent.LoadIntoBufferAsync();
var response = client.PostAsync("/WeatherForecast", jsonContent).Result;

실제로 이렇게 호출하면 다음과 같이 Content-Length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1]
      Request:
      Protocol: HTTP/1.1
      Method: POST
      Scheme: http
      PathBase:
      Path: /WeatherForecast
      Host: localhost:5136
      Content-Type: application/json; charset=utf-8
      Content-Length: 77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3]
      RequestBody: {"date":"2021-01-01","temperatureC":0,"temperatureF":32,"summary":"Freezing"}

info: Microsoft.AspNetCore.HttpLogging.HttpLoggingMiddleware[2]
      Response:
      StatusCode: 200

또 다른 방법은 JsonContent가 아닌 StringContent를 쓰는 것입니다.

var stringContent = new StringContent(JsonSerializer.Serialize(item), Encoding.UTF8, "application/json");
var response = client.PostAsync("/WeatherForecast", stringContent).Result;

이렇게 해도 Transfer-Encoding 대신 Content-Length로 처리한 요청이 날아갑니다.




재미있는 점이 하나 있다면, PostAsJsonAsync 동작이 DelegatingHandler 내부의 코드에 따라 바뀔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령, HTTP Client의 요청/응답을 로그로 남기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LoggingHandler를 만들었다면,

public class LoggingHandler : DelegatingHandler
{
    public LoggingHandler(HttpMessageHandler innerHandler)
        : base(innerHandler)
    {
    }

    protected override async Task<HttpResponseMessage> SendAsync(HttpRequestMessage request,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 Request 로깅
        Console.WriteLine("Request:");
        Console.WriteLine(request.ToString());
        if (request.Content != null)
        {
            Console.WriteLine(request.Content.ReadAsStringAsync().Result);
        }
        Console.WriteLine();

        // 호출
        HttpResponseMessage response = await base.SendAsync(request, cancellationToken);

        // Response 로깅
        Console.WriteLine("Response:");
        Console.WriteLine(response.ToString());
        if (response.Content != null)
        {
            Console.WriteLine(await response.Content.ReadAsStringAsync());
        }
        Console.WriteLine();

        return response;
    }
}

PostAsJsonAsync으로 요청했는데도 불구하고,

HttpClientHandler sharedHandler = new HttpClientHandler();
HttpClient client = new HttpClient(new LoggingHandler(sharedHandler));

WeatherForecast item = new WeatherForecast
{
    Date = new DateOnly(2021, 1, 1),
    TemperatureC = 0,
    Summary = "Freezing"
};

client.BaseAddress = new Uri("http://localhost:5136/");

var response = client.PostAsJsonAsync("/WeatherForecast", item).Result;

서버 측에는 "Content-Length: 77" 헤더로 처리됩니다. 다시 말해, 부가적으로 설정한 DelegatingHandler가 의도치 않게 원래의 HTTP 통신에 간섭을 일으킨 것입니다. 원인은, SendAsync 호출 전 request.Content.ReadAsStringAsync() 호출을 했기 때문에 버퍼링 효과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DelegatingHandler 제작자는 신중하게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즉, 기왕이면 위와 같은 로그를 남기는 것도 순서를 다음과 같이 조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코드가 되는 것입니다.

protected override async Task<HttpResponseMessage> SendAsync(HttpRequestMessage request,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 호출을 먼저 하고,
    HttpResponseMessage response = await base.SendAsync(request, cancellationToken);
        
    // 이후 Request/Response 로깅
    Console.WriteLine("Request:");
    Console.WriteLine(request.ToString());
    if (request.Content != null)
    {
        Console.WriteLine(request.Content.ReadAsStringAsync().Result);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Response:");
    Console.WriteLine(response.ToString());
    if (response.Content != null)
    {
        Console.WriteLine(await response.Content.ReadAsStringAsync());
    }
    Console.WriteLine();

    return response;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2정성태7/23/20182313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175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436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49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04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73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85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27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712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95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22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252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86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51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09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39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253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73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78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78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41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59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038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00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29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61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