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닷넷: 2183. C# - eFriend Expert OCX 예제를 .NET Core/5+ Console App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2

닷넷: 2186.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C# 래퍼 버전 - eFriendOpenAPI NuGet 패키지
; https://www.sysnet.pe.kr/2/0/13498

닷넷: 2199. C# -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WebSocket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21




C# -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WebSocket Ping, Pong 처리

C#으로 KIS Developers OpenAPIWebSocket을 연결해 두면,

_webSocket = new ClientWebSocket();
await _webSocket.ConnectAsync(new Uri(url), connectTimeout.Token);

이후 ReceiveAsync 호출 시 대략 30초 후에 이런 예외가 (내부적으로) 발생하면서 연결이 끊깁니다.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The remote party closed the WebSocket connection without completing the close handshake.
  Source=System.Net.Web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ThrowEOFUnexpected() in /_/src/libraries/System.Net.WebSockets/src/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cs:line 1445

그래서 이후 WebSocket에 대한 Send/Receive 호출을 하게 되면 이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The WebSocket is in an invalid state ('Aborted') for this operation. Valid states are: 'Open, CloseReceived'
  Source=System.Net.Web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WebSockets.WebSocketValidate.ThrowIfInvalidState(WebSocketState currentState, Boolean isDisposed, WebSocketState[] validStates) in /_/src/libraries/Common/src/System/Net/WebSockets/WebSocketValidate.cs:line 54
   at 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SendAsync(ReadOnlyMemory`1 buffer, WebSocketMessageType messageType, WebSocketMessageFlags messageFlags,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in /_/src/libraries/System.Net.WebSockets/src/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cs:line 287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
   at eFriendOpenAPI.eFriendClient.<국내주식실시간체결가>d__52.MoveNext() in C:\KIS\eFriendOpenAPI\eFriendClient.websocket.cs:line 44
   at ConsoleApp1.Program.<Main>d__0.MoveNext() in C:\KIS\ConsoleApp1\Program.cs:line 111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결론부터 말하면, 위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KeepAliveInterval을 0으로 설정해야 (결과적으로 꺼야) 합니다.

_webSocket = new ClientWebSocket();
_webSocket.Options.KeepAliveInterval = TimeSpan.FromSeconds(0);

그러니까, (문서상으로는 2분이라고 되어 있는데) KeepAliveInterval의 기본값이 30초라서 저런 현상이 발생했던 것입니다.

일례로, KeepAliveInterval을 더 낮추면,

_webSocket.Options.KeepAliveInterval = TimeSpan.FromSeconds(5); // 5초

더 빠르게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지난 글에 따라,

C# - ClientWebSocket의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18

KeepAliveInterval을 0으로 설정하면 ClientWebSocket은 더 이상 Pong 신호를 전송하지 않게 되고 위에서 언급한 웹소켓 연결 끊김 현상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이상하지 않나요? 상대방이 살아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Ping/Pong을 사용하는 것인데, 오히려 그 Ping/Pong을 하면 연결이 끊기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혹시, ClientWebSocket 측의 Ping이 아닌 Pong을 보내는 방식 때문에 그런 걸까요? ^^ 사실 아래의 글은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썼던 것입니다.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19

결과는, (Pong 대신) Ping으로 해도 웹소켓은 끊깁니다. 이 같은 상황을 정리해 보면, "아마도" KIS Developers OpenAPI 측의 ping/pong 수신 코드 내에 오류가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즉, Ping/Pong 처리 시에 예외가 발생해서 웹소켓 자원이 그냥 해제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C# 오류 메시지에는 "The remote party closed the WebSocket connection without completing the close handshake."라고 "close handshake" 없이 일방적으로 끊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나마 이 와중에 다행인 점은, Ping/Pong을 하지 않아도 연결 개체를 서버 측에서 끊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8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3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9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4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8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2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6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5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7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7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0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8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2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4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0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2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8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4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8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