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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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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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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 https://www.sysnet.pe.kr/2/0/13762

Linux: 84. WSL / Ubuntu 20.04 - bpftool 설치
; https://www.sysnet.pe.kr/2/0/1376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아래의 글에 보면,

[eBPF] CO-RE (Compile Once - Run Everywhere) 기능 분석
; https://velog.io/@haruband/eBPF-CO-RE-Compile-Once-Run-Everywhere-기능-분석

bpftool에 대한 소개가 나옵니다. 아직은 직접 빌드하는 형식으로만 제공하는 듯한데요,

bpftool
; https://github.com/libbpf/bpftool/blob/main/README.md

대충 이렇게 빌드할 수 있습니다.

// sudo apt install make -y
// sudo apt install libelf-dev -y 

$ git clone --recurse-submodules https://github.com/libbpf/bpftool.git
$ cd bpftool/src
$ make
$ sudo make install
...                        libbfd: [ OFF  ]
...               clang-bpf-co-re: [ OFF  ]
...                          llvm: [ OFF  ]
...                        libcap: [ OFF  ]
...[생략]...

$ which bpftool
/usr/local/sbin/bpftool

$ bpftool
Usage: bpftool [OPTIONS] OBJECT { COMMAND | help }
       bpftool batch file FILE
       bpftool version

       OBJECT := { prog | map | link | cgroup | perf | net | feature | btf | gen | struct_ops | iter }
       OPTIONS := { {-j|--json} [{-p|--pretty}] | {-d|--debug} |
                    {-V|--version} }

bpftool의 재미있는 기능으로 BTF(BPF Byte Type Fromat) 형식으로 저장된 커널의 구조체를 덤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윈도우의 Windbg 사용자라면 dt 명령어로 알아내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WSL/Ubuntu 22.04 (5.15.153.1-microsoft-standard-WSL)에서 task_struct 구조체를 찾아,

$ /usr/local/sbin/bpftool btf dump file /sys/kernel/btf/vmlinux format raw | grep task_struct
[127] STRUCT 'task_struct' size=7296 vlen=200
[12531] FUNC 'arch_dup_task_struct' type_id=12530 linkage=static
[15844] FUNC '__put_task_struct_rcu_cb' type_id=15807 linkage=static
[15845] FUNC '__put_task_struct' type_id=12295 linkage=static
[15856] FUNC 'arch_release_task_struct' type_id=12295 linkage=static
[16153] FUNC 'put_task_struct_rcu_user' type_id=13021 linkage=static
[16154] FUNC 'delayed_put_task_struct' type_id=15807 linkage=static

그 구조체의 상위 5개 필드를 이렇게 덤프할 수 있습니다.

$ /usr/local/sbin/bpftool btf dump file /sys/kernel/btf/vmlinux format raw | grep -A 5 '\[127]'
[127] STRUCT 'task_struct' size=7296 vlen=200
        'thread_info' type_id=235 bits_offset=0
        '__state' type_id=6 bits_offset=192
        'stack' type_id=81 bits_offset=256
        'usage' type_id=393 bits_offset=320
        'flags' type_id=6 bits_offset=352

BTF와 eBPF의 조합이 재미있는 것은, 저 커널 구조체의 필드를 지정하는 방식이 단순히 이름이 아닌 위치로도 지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https://velog.io/@haruband/eBPF-CO-RE-Compile-Once-Run-Everywhere-기능-분석 글을 참고하세요.)

Device Driver를 다뤄 본 적이 있다면 위의 기능이 얼마나 흥미로운지 알 수 있을 텐데요, 저도 나름 윈도우 환경에서 커널 구조체의 필드가 달라지는 상황이 귀찮아서 이런 글을 쓴 적도 있습니다.

C# - 커널 구조체의 Offset 값을 하드 코딩하지 않고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98

참고로, 윈도우용 ebpf repo를 공개하고 있는 상황에서,

ebpf-for-windows
; https://github.com/microsoft/ebpf-for-windows

커널 구조체를 얼마나 버전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할지 기대가 됩니다. ^^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In file included from bpf.c:37:
libbpf_internal.h:19:10: fatal error: libelf.h: No such file or directory
   19 | #include <libelf.h>
      |          ^~~~~~~~~~
compilation terminated.

"sudo apt install libelf-dev -y" 설치를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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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2/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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