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452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 https://www.sysnet.pe.kr/2/0/13762

Linux: 84. WSL / Ubuntu 20.04 - bpftool 설치
; https://www.sysnet.pe.kr/2/0/1376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아래의 글에 보면,

[eBPF] CO-RE (Compile Once - Run Everywhere) 기능 분석
; https://velog.io/@haruband/eBPF-CO-RE-Compile-Once-Run-Everywhere-기능-분석

bpftool에 대한 소개가 나옵니다. 아직은 직접 빌드하는 형식으로만 제공하는 듯한데요,

bpftool
; https://github.com/libbpf/bpftool/blob/main/README.md

대충 이렇게 빌드할 수 있습니다.

// sudo apt install make -y
// sudo apt install libelf-dev -y 

$ git clone --recurse-submodules https://github.com/libbpf/bpftool.git
$ cd bpftool/src
$ make
$ sudo make install
...                        libbfd: [ OFF  ]
...               clang-bpf-co-re: [ OFF  ]
...                          llvm: [ OFF  ]
...                        libcap: [ OFF  ]
...[생략]...

$ which bpftool
/usr/local/sbin/bpftool

$ bpftool
Usage: bpftool [OPTIONS] OBJECT { COMMAND | help }
       bpftool batch file FILE
       bpftool version

       OBJECT := { prog | map | link | cgroup | perf | net | feature | btf | gen | struct_ops | iter }
       OPTIONS := { {-j|--json} [{-p|--pretty}] | {-d|--debug} |
                    {-V|--version} }

bpftool의 재미있는 기능으로 BTF(BPF Byte Type Fromat) 형식으로 저장된 커널의 구조체를 덤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윈도우의 Windbg 사용자라면 dt 명령어로 알아내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WSL/Ubuntu 22.04 (5.15.153.1-microsoft-standard-WSL)에서 task_struct 구조체를 찾아,

$ /usr/local/sbin/bpftool btf dump file /sys/kernel/btf/vmlinux format raw | grep task_struct
[127] STRUCT 'task_struct' size=7296 vlen=200
[12531] FUNC 'arch_dup_task_struct' type_id=12530 linkage=static
[15844] FUNC '__put_task_struct_rcu_cb' type_id=15807 linkage=static
[15845] FUNC '__put_task_struct' type_id=12295 linkage=static
[15856] FUNC 'arch_release_task_struct' type_id=12295 linkage=static
[16153] FUNC 'put_task_struct_rcu_user' type_id=13021 linkage=static
[16154] FUNC 'delayed_put_task_struct' type_id=15807 linkage=static

그 구조체의 상위 5개 필드를 이렇게 덤프할 수 있습니다.

$ /usr/local/sbin/bpftool btf dump file /sys/kernel/btf/vmlinux format raw | grep -A 5 '\[127]'
[127] STRUCT 'task_struct' size=7296 vlen=200
        'thread_info' type_id=235 bits_offset=0
        '__state' type_id=6 bits_offset=192
        'stack' type_id=81 bits_offset=256
        'usage' type_id=393 bits_offset=320
        'flags' type_id=6 bits_offset=352

BTF와 eBPF의 조합이 재미있는 것은, 저 커널 구조체의 필드를 지정하는 방식이 단순히 이름이 아닌 위치로도 지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https://velog.io/@haruband/eBPF-CO-RE-Compile-Once-Run-Everywhere-기능-분석 글을 참고하세요.)

Device Driver를 다뤄 본 적이 있다면 위의 기능이 얼마나 흥미로운지 알 수 있을 텐데요, 저도 나름 윈도우 환경에서 커널 구조체의 필드가 달라지는 상황이 귀찮아서 이런 글을 쓴 적도 있습니다.

C# - 커널 구조체의 Offset 값을 하드 코딩하지 않고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98

참고로, 윈도우용 ebpf repo를 공개하고 있는 상황에서,

ebpf-for-windows
; https://github.com/microsoft/ebpf-for-windows

커널 구조체를 얼마나 버전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할지 기대가 됩니다. ^^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In file included from bpf.c:37:
libbpf_internal.h:19:10: fatal error: libelf.h: No such file or directory
   19 | #include <libelf.h>
      |          ^~~~~~~~~~
compilation terminated.

"sudo apt install libelf-dev -y" 설치를 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2정성태7/23/20182313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175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436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49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04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73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85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27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712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95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22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252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86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51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09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39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253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73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78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78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41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59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038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00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29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61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