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43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769

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783

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 https://www.sysnet.pe.kr/2/0/13784

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 https://www.sysnet.pe.kr/2/0/13788

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 https://www.sysnet.pe.kr/2/0/13801

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 https://www.sysnet.pe.kr/2/0/13810

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15

Linux: 106. eBPF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3817

Linux: 107. eBPF - libbpf CO-RE의 CONFIG_DEBUG_INFO_BTF 빌드 여부에 대한 의존성
; https://www.sysnet.pe.kr/2/0/13819

Linux: 109. eBPF (bpf2go) - BPF_PERF_OUTPUT / BPF_MAP_TYPE_PERF_EVENT_ARRAY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4

Linux: 110. eBPF (bpf2go) - BPF_RINGBUF_OUTPUT / BPF_MAP_TYPE_RINGBUF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5

Linux: 115. eBPF (bpf2go) - ARRAY / HASH map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3

Linux: 116. eBPF (bpf2go) - BTF Style Maps 정의 구문과 데이터 정렬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894

Linux: 117. eBPF (bpf2go) - Map에 추가된 요소의 개수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5

Linux: 122. eBPF - __attribute__((preserve_access_index))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4016

Linux: 123. eBPF (bpf2go) - BPF_PROG_TYPE_SOCKET_FILTER 예제 - SEC("socket")
; https://www.sysnet.pe.kr/2/0/14017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지난 글에 만든 eBPF 소스코드를,

#include <linux/bpf.h>
#include <linux/types.h>
#include <bpf/bpf_helpers.h>
#include <bpf/bpf_tracing.h>

SEC("kprobe/sys_clone") int kprobe_sys_clone(void *ctx)
{
    u64 bpf_id = bpf_get_current_pid_tgid();
    pid_t tgid = bpf_id >> 32;
    pid_t pid = bpf_id;

    bpf_printk("[v1] pid == %d, thread_id == %d\n", tgid, pid);
    return -1;
}

bpf2go를 호출하는 go generate로 생성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 go generate
/mnt/c/temp/ebpf_sample/basic.c:12:5: error: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u64'
   12 |     u64 bpf_id = bpf_get_current_pid_tgid();
      |     ^
/mnt/c/temp/ebpf_sample/basic.c:13:5: error: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pid_t'
   13 |     pid_t tgid = bpf_id >> 32;
      |     ^
/mnt/c/temp/ebpf_sample/basic.c:14:5: error: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pid_t'
   14 |     pid_t pid = bpf_id;
      |     ^
/mnt/c/temp/ebpf_sample/basic.c:18:53: error: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tgid'
   18 |     bpf_printk("[v1] pid == %d, thread_id == %d\n", tgid, pid);
      |                                                     ^
/mnt/c/temp/ebpf_sample/basic.c:18:58: error: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pid'
   18 |     bpf_printk("[v1] pid == %d, thread_id == %d\n", tgid, pid);
      |                                                           ^
5 errors generated.
Error: compile: exit status 1
exit status 1
main.go:3: running "go": exit status 1

이와 유사한 다른 예제들을 보면,

// kprobe Example
// https://eunomia.dev/en/tutorials/2-kprobe-unlink/#kprobe-example

#include "vmlinux.h"
#include <bpf/bpf_helpers.h>
#include <bpf/bpf_tracing.h>
#include <bpf/bpf_core_read.h>

char LICENSE[] SEC("license") = "Dual BSD/GPL";

SEC("kprobe/do_unlinkat")
int BPF_KPROBE(do_unlinkat, int dfd, struct filename *name)
{
    pid_t pid;
    const char *filename;

    // ...[생략]...
    return 0;
}

// ...[생략]...

저렇게 "vmlinux.h" 헤더를 포함해 해결하는 듯한데요, 저게 도대체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

What is vmlinux.h and Why is It Important for Your eBPF Programs?
; https://www.aquasec.com/blog/vmlinux-h-ebpf-programs/

그러니까, bpftool을 이용해 /sys/kernel/btf/vmlinux 파일에 대해,

// https://www.kernel.org/doc/Documentation/ABI/testing/sysfs-kernel-btf

What:		/sys/kernel/btf/vmlinux
Date:		Aug 2019
KernelVersion:	5.5
Contact:	bpf@vger.kernel.org
Description:
		Read-only binary attribute exposing kernel's own BTF type
		information with description of all internal kernel types. See
		Documentation/bpf/btf.rst for detailed description of format
		itself.

다음과 같이 C 헤더 파일로 변환해 저장한 것입니다.

$ bpftool btf dump file /sys/kernel/btf/vmlinux format c > vmlinux.h

이렇게 생성한 vmlinux.h 파일을 eBPF 소스코드가 있는 디렉터리에 복사한 후, #include 부분에서 "vmlinux.h"를 포함하면 됩니다.

#include "vmlinux.h"
// #include <linux/bpf.h>
// #include <linux/types.h>
#include <bpf/bpf_helpers.h>
#include <bpf/bpf_tracing.h>

// ...[생략]...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5정성태7/17/2018265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3071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797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447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549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404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598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894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888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30504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706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6660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2005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2130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4816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464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2197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5064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740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397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964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435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409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22245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22537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20733.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