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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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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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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14개 있습니다.)
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769

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783

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 https://www.sysnet.pe.kr/2/0/13784

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 https://www.sysnet.pe.kr/2/0/13788

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 https://www.sysnet.pe.kr/2/0/13801

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 https://www.sysnet.pe.kr/2/0/13810

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15

Linux: 106. eBPF /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3817

Linux: 107. eBPF - libbpf CO-RE의 CONFIG_DEBUG_INFO_BTF 빌드 여부에 대한 의존성
; https://www.sysnet.pe.kr/2/0/13819

Linux: 109. eBPF / bpf2go - BPF_PERF_OUTPUT / BPF_MAP_TYPE_PERF_EVENT_ARRAY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4

Linux: 110. eBPF / bpf2go - BPF_RINGBUF_OUTPUT / BPF_MAP_TYPE_RINGBUF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5

Linux: 115. eBPF (bpf2go) - ARRAY / HASH map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3

Linux: 116. eBPF / bpf2go - BTF Style Maps 정의 구문과 데이터 정렬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894

Linux: 117. eBPF / bpf2go - Map에 추가된 요소의 개수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5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지난 글에 만든 eBPF 소스코드를,

#include <linux/bpf.h>
#include <linux/types.h>
#include <bpf/bpf_helpers.h>
#include <bpf/bpf_tracing.h>

SEC("kprobe/sys_clone") int kprobe_sys_clone(void *ctx)
{
    u64 bpf_id = bpf_get_current_pid_tgid();
    pid_t tgid = bpf_id >> 32;
    pid_t pid = bpf_id;

    bpf_printk("[v1] pid == %d, thread_id == %d\n", tgid, pid);
    return -1;
}

bpf2go를 호출하는 go generate로 생성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 go generate
/mnt/c/temp/ebpf_sample/basic.c:12:5: error: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u64'
   12 |     u64 bpf_id = bpf_get_current_pid_tgid();
      |     ^
/mnt/c/temp/ebpf_sample/basic.c:13:5: error: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pid_t'
   13 |     pid_t tgid = bpf_id >> 32;
      |     ^
/mnt/c/temp/ebpf_sample/basic.c:14:5: error: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pid_t'
   14 |     pid_t pid = bpf_id;
      |     ^
/mnt/c/temp/ebpf_sample/basic.c:18:53: error: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tgid'
   18 |     bpf_printk("[v1] pid == %d, thread_id == %d\n", tgid, pid);
      |                                                     ^
/mnt/c/temp/ebpf_sample/basic.c:18:58: error: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pid'
   18 |     bpf_printk("[v1] pid == %d, thread_id == %d\n", tgid, pid);
      |                                                           ^
5 errors generated.
Error: compile: exit status 1
exit status 1
main.go:3: running "go": exit status 1

이와 유사한 다른 예제들을 보면,

// kprobe Example
// https://eunomia.dev/en/tutorials/2-kprobe-unlink/#kprobe-example

#include "vmlinux.h"
#include <bpf/bpf_helpers.h>
#include <bpf/bpf_tracing.h>
#include <bpf/bpf_core_read.h>

char LICENSE[] SEC("license") = "Dual BSD/GPL";

SEC("kprobe/do_unlinkat")
int BPF_KPROBE(do_unlinkat, int dfd, struct filename *name)
{
    pid_t pid;
    const char *filename;

    // ...[생략]...
    return 0;
}

// ...[생략]...

저렇게 "vmlinux.h" 헤더를 포함해 해결하는 듯한데요, 저게 도대체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

What is vmlinux.h and Why is It Important for Your eBPF Programs?
; https://www.aquasec.com/blog/vmlinux-h-ebpf-programs/

그러니까, bpftool을 이용해 /sys/kernel/btf/vmlinux 파일에 대해,

// https://www.kernel.org/doc/Documentation/ABI/testing/sysfs-kernel-btf

What:		/sys/kernel/btf/vmlinux
Date:		Aug 2019
KernelVersion:	5.5
Contact:	bpf@vger.kernel.org
Description:
		Read-only binary attribute exposing kernel's own BTF type
		information with description of all internal kernel types. See
		Documentation/bpf/btf.rst for detailed description of format
		itself.

다음과 같이 C 헤더 파일로 변환해 저장한 것입니다.

$ bpftool btf dump file /sys/kernel/btf/vmlinux format c > vmlinux.h

이렇게 생성한 vmlinux.h 파일을 eBPF 소스코드가 있는 디렉터리에 복사한 후, #include 부분에서 "vmlinux.h"를 포함하면 됩니다.

#include "vmlinux.h"
// #include <linux/bpf.h>
// #include <linux/types.h>
#include <bpf/bpf_helpers.h>
#include <bpf/bpf_tracing.h>

//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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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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