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11. C# - Windows / Linux 환경에서 Native Thread ID 가져오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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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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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08.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NET Framework: 452.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724

.NET Framework: 1189. C# - 런타임 환경에 따라 달라진 AppDomain.GetCurrentThreadId 메서드
; https://www.sysnet.pe.kr/2/0/13024

닷넷: 2311. C# - Windows / Linux 환경에서 Native Thread ID 가져오기
; https://www.sysnet.pe.kr/2/0/13814

닷넷: 2312. C#, C++ - Windows / Linux 환경의 Thread Name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816




C# - Windows / Linux 환경에서 Native Thread ID 가져오기

.NET Framework 시절에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로도 구할 수 있었지만,

C# - 런타임 환경에 따라 달라진 AppDomain.GetCurrentThreadId 메서드
; https://www.sysnet.pe.kr/2/0/13024

.NET Core/5+로 넘어오면서 일단 BCL 수준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없어졌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이런 경우 P/Invoke를 사용해야 하는데, 다중 플랫폼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정도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enum LinuxSysCall
{
    __NR_gettid = 186,
}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uint GetCurrentThreadId();

    [DllImport("libc.so.6")]
    public static extern int syscall(int callNumber, IntPtr data);

    public static uint GetThreadNativeId()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GetCurrentThreadId();
        }
        else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Linux))
        {
            return (uint)syscall((int)LinuxSysCall.__NR_gettid, IntPtr.Zero);
        }

        return 0;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CurrentThreadId: {GetThreadNativeId()}");

        ThreadPool.QueueUserWorkItem((arg) =>
        {
            uint thread_id = GetThreadNativeId();
            Console.WriteLine($"{Environment.ProcessId}, {thread_id}, {Thread.CurrentThread.Name}");
        });

        Thread.Sleep(1000);
    }
}

참고로, 위에서 syscall을 통해 gettid를 호출했는데요, syscall이 아닌 gettid를 직접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DllImport("libc.so.6")]
public static extern int gettid();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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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4/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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