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50. String 데이터를 Stream으로 변환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25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String 데이터를 Stream으로 변환하는 방법

사실 이게 하나의 글로 씌여지기에는 좀 단순한 문제이긴 합니다. ^^

검색만 해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2가지 방법이 나오는데요.

// 방법 1: Encoding 타입 사용
string test = "ab";

byte[] byteArray = Encoding.UTF8.GetBytes(test);
MemoryStream stream1 = new MemoryStream(byteArray);

// 방법 2: StreamWriter 사용
MemoryStream stream2 = new MemoryStream();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stream2, Encoding.UTF8);
sw.Write(test);
sw.Flush();
stream2.Position = 0;

그런데, 전자와 후자는 결과가 틀립니다. 실제로 한번 출력을 해볼까요? ^^

foreach (byte aByte in stream1.ToArray())
{
    Console.Write(aByte.ToString("x") + ", ");
}

Console.WriteLine();

foreach (byte aByte in stream2.ToArray())
{
    Console.Write(aByte.ToString("x") + ", ");
}

// 출력 결과
61, 62,
ef, bb, bf, 61, 62,

보시는 것처럼 StreamWriter는 3바이트가 더 출력됩니다. 이게 뭔지 혹시 감이 오세요? ^^ 그렇습니다. StreamWriter는 BOM(Byte Order Mark)을 함께 출력합니다.

보통 이것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BOM 인식을 간과하는 특정 클래스가 있다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바로 DataContractJsonSerializer가 그 예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stream을 건네주면,

public class Test
{
    public string id { get; set; }
}

string test = "{ \"id\": \"ab\" }";

MemoryStream stream2 = ...[BOM을 쓰는 방식]...;

DataContractJsonSerializer dcjs = new DataContractJsonSerializer(typeof(Test));
Test user2 = dcjs.ReadObject(stream2) as Test;

BOM 데이터를 해석하려고 시도하는 바람에 "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Exception was unhandled
  HResult=-2146233076
  Message=There was an error deserializing the object of type ConsoleApplication1.Test. Encountered unexpected character 'i'.
  Source=System.Runtime.Serialization
  StackTrace: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ReadObjectHandleExceptions(XmlReaderDelegator reader, Boolean verifyObjectName, DataContractResolver dataContractResolv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DataContractJsonSerializer.ReadObject(XmlDictionaryReader read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DataContractJsonSerializer.ReadObject(Stream stream)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d:\...\Program.cs:line 45
       at System.AppDomain._nExecuteAssembly(RuntimeAssembly assembly, String[] args)
       at System.AppDomain.ExecuteAssembly(String assemblyFile, Evidence assemblySecurity, String[] args)
		...[생략]...
  InnerException: System.Xml.XmlException
       HResult=-2146232000
       Message=Encountered unexpected character 'i'.
       Source=System.Runtime.Serialization
       LineNumber=0
       LinePosition=0
       StackTrace:
            at System.Xml.XmlExceptionHelper.ThrowXmlException(XmlDictionaryReader reader, XmlException exception)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Json.XmlJsonReader.ReadAttributes()
            ...[생략]...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InternalReadObject(XmlReaderDelegator reader, Boolean verifyObjectName, DataContractResolver dataContractResolv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ReadObjectHandleExceptions(XmlReaderDelegator reader, Boolean verifyObjectName, DataContractResolver dataContractResolver)
       InnerException: 

물론, "Encoding.UTF8.GetBytes"를 이용하여 BOM을 제거한 stream을 넘겨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6-11 03시56분
[김영준] 인코딩 설정시 BOM을 설정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

bool isBOM = false;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stream2, new UTF8Encoding(isBOM) );
[guest]
2014-06-11 11시52분
@김영준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7정성태7/20/20182040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6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2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7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7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5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4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0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3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84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2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1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34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8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0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9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82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3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47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