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111. C# - 바이너리 출력 디렉터리와 연관된 csproj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336

VS.NET IDE: 197.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3

VS.NET IDE: 198.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7

VS.NET IDE: 199. Directory.Build.props에 정의한 속성에 대해 Condition 제약으로 값을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917




Directory.Build.props에 정의한 속성에 대해 Condition 제약으로 값을 변경하는 방법

지난 글을 통해,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7

빌드 결과물을 프로젝트 경로의 하위가 아닌, 별도로 지정한 임시 디렉터리로 지정할 수 있었는데요, 아쉽게도 여기엔 문제가 좀 있습니다. ^^;

한 가지 사례로, Web Application 유형의 프로젝트라면 Visual Studio에서 F5 디버깅 시 기본적으로 ./[프로젝트]/bin 디렉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 디렉터리에 생성된) dll 파일을 찾을 수 없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Condition 속성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MSBuild condi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msbuild-conditions?view=vs-2022

그렇다면 이제 필요한 것은 Condition 식 내에 Web Application 프로젝트를 구분할 수 있는 적절한 속성을 찾아야 합니다. 음... 어떤 것이 좋을까요? ^^; 이를 위해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용의 csproj를 살펴보면,

  <PropertyGroup>
    <Configuration Condition=" '$(Configuration)' == '' ">Debug</Configuration>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AnyCPU</Platform>
    <ProductVersion>
    </ProductVersion>
    <SchemaVersion>2.0</SchemaVersion>
    <ProjectGuid>{9F65F804-0A96-4FC4-9F32-6A8DC1A897D7}</ProjectGuid>
    <ProjectTypeGuids>{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fae04ec0-301f-11d3-bf4b-00c04f79efbc}</ProjectTypeGuids>
    <OutputType>Library</OutputType>
    <AppDesignerFolder>Properties</AppDesignerFolder>
    <RootNamespace>WebApplication1</RootNamespace>
    <AssemblyName>WebApplication1</AssemblyName>
    <TargetFrameworkVersion>v4.8</TargetFrameworkVersion>
    <MvcBuildViews>false</MvcBuildViews>
    <UseIISExpress>true</UseIISExpress>
    <Use64BitIISExpress />
    <IISExpressSSLPort />
    <IISExpressAnonymousAuthentication />
    <IISExpressWindowsAuthentication />
    <IISExpressUseClassicPipelineMode />
    <UseGlobalApplicationHostFile />
    <NuGetPackageImportStamp>
    </NuGetPackageImportStamp>
  </PropertyGroup>

ProjectTypeGuids, UseIISExpress 정도가 후보로 떠오릅니다. (아무거나 고른) ProjectTypeGuids의 경우 "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값이 있다면 MVC 프로젝트 유형을 나타내므로 Directory.Build.props에 아래와 같이 올바른 문법으로 사용해 볼 수 있지만,

<Project>
    <PropertyGroup Condition="$(ProjectTypeGuids.IndexOf('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 -1">
        <OutputPath>$(Bas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OutputPath>
        <BaseIntermediateOutputPath>$(BaseOutputPath)\temp</BaseIntermediat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BaseIntermediat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Intermediate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ject>

실제로 저렇게 해보면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Directory.Build.props의 평가가 너무 이른 시기에 완료되므로 ProjectTypeGuids의 값이 저 시점에는 비어 있기 때문입니다. (UseIISExpress를 사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Directory.Build.props 파일의 속성이 프로젝트에 대해 매우 이른 시기에 적용된다는 점은 장점이면서도 단점이 된 것입니다. 즉, OutputPath 등의 적용이 프로젝트 로딩 초기에 이뤄지므로 /bin, 또는 /obj 디렉터리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었던 건데요, 오히려 그런 이른 평가 시점으로 인해 Condition 조건에 여타 다른 속성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제약으로 작용합니다.

아쉬운 대로, 이런 제약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Target을 경유해 속성 변경을 하는 것입니다. 가령, PrepareForBuild 이전에 실행하도록 Target을 정의하고, 그 안에서 CallTarget + Condition을 적용하는 식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Target Name="RollbackProperties">
    <PropertyGroup>
        <BaseOutputPath>$(ProjectDir)bin\</BaseOutputPath>
        <OutputPath>$(ProjectDir)bin\</OutputPath>
        <BaseIntermediateOutputPath>$(ProjectDir)obj\$(Configuration)\</BaseIntermediat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ProjectDir)obj\$(Configuration)\</IntermediateOutputPath>
    </PropertyGroup>
</Target>

<Target Name="CSharpUseTempDirectory" BeforeTargets="PrepareForBuild">
    <CallTarget Condition="'$(UseIISExpress)' == 'true'" Targets="RollbackProperties" />
</Target>

(물론, 시점의 변화로 인해 위와 같은 상황에서 의도했던 /obj, /bin 디렉터리 생성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Condition 등의 조건식에 문자열을 중복 사용할 때는 escape 처리를 해야 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사용하게 되면,

Condition="'$(ProjectTypeGuids.IndexOf('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 '-1'"

2중으로 홑따옴표를 사용해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 An unexpected token "..." was found at character position ... in condition 

이런 경우 내부에 중첩된 홑따옴표를 backtick(`)으로 escape 처리하면 됩니다.

Condition="'$(ProjectTypeGuids.IndexOf(`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 '-1'"




만약 특정 속성의 값이 궁금하다면 Message Task를 사용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속성을 정의했다면,

<Project>

    ...[생략]...

    <PropertyGroup>
        <TestProp>$(ProjectTypeGuids)</TestProp>
    </PropertyGroup>
</Project>

적절하게 Target을 정의한 후, Message Task를 추가하면 빌드 시에 Output 창을 통해 속성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ject>
    ...[생략]...

    <Target Name="mywork" AfterTargets="CoreBuild">
        <Message Importance="high" Text="[TEST] $(TestProp)"/>
    </Target>
</Proj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5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1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8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5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