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16. System.Net.Sockets.NetworkStream이 Thread-safe할까?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97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System.Net.Sockets.NetworkStream이 Thread-safe할까?

socket 관련 thread-safe의 마지막 글입니다. ^^

System.Net.Sockets.Socket이 Thread-safe할까?
; https://www.sysnet.pe.kr/2/0/1469

Win32 socket이 Thread-safe할까?
; https://www.sysnet.pe.kr/2/0/1473

이번에는 Socket I/O를 Stream으로 감싼 System.Net.Sockets.NetworkStream 차례입니다. 아래의 문서에 보면,

NetworkStream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networkstream

NetworkStream 역시 일반 BCL과 마찬가지의 thread-safety 정책이 걸려 있습니다.

Thread Safety: Any public static (Shared in Visual Basic) members of this type are thread safe. Any instance members are not guaranteed to be thread safe.


그래서 지난번 글과 동일하게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Sleep(2000);

    string body = string.Empty;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Array.ForEach(Enumerable.Range(0, 10).ToArray(), (elem) => body += elem.ToString());
    for (int i = 0; i < 10000; i++)
    {
        sb.Append(body);
    }

    body = sb.ToString();

    int loopCount = 10000;
    int dot = (loopCount / (80 * 25));

    List<CommonPacket> packets = new List<CommonPacket>();

    using (TcpClient socket = new TcpClient("192.168.0.6", 11200))
    {
        // IPAddress target = IPAddress.Loopback; 
        IPAddress target = IPAddress.Parse("192.168.0.6");
        EndPoint serverEP = new IPEndPoint(target, 11200);

        NetworkStream ns = socket.GetStream();
        int instanceId = 0;

        byte[] instanceIdBuf = BitConverter.GetBytes(instanceId);
        ns.Write(instanceIdBuf, 0, 4);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CommonPacket packet = new CommonPacket(i);
            packet.AddData(body);

            packets.Add(packet);
        }

        List<Thread> threads = new List<Thread>();
        ThreadParam threadParam = new ThreadParam();
        threadParam.Packets = packets;
        threadParam.NetStream = ns;
        threadParam.Dot = dot;

        for (int i = 0; i < 20; i++)
        {
            Thread aThread = new Thread(sendBufferThread);
            aThread.IsBackground = true;
            aThread.Start(threadParam);

            threads.Add(aThread);
        }

        foreach (var item in threads)
        {
            item.Join();
        }

        socket.Close();
        Console.WriteLine("TCP Client socket: Closed");
        Console.WriteLine(loopCount + " times: data sent");
        Console.WriteLine((body.Length / 1024) + "KB / packet");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sendBufferThread(object obj)
{
    ThreadParam threadParam = (ThreadParam)obj;

    while (true)
    {
        CommonPacket packet = null;

        lock (threadParam.Packets)
        {
            if (threadParam.Packets.Count == 0)
            {
                break;
            }

            packet = threadParam.Packets[0];
            threadParam.Packets.RemoveAt(0);
            threadParam.Sent++;

            if (threadParam.Sent % threadParam.Dot == 0)
            {
                Console.Write(".");
            }
        }

        byte[] dataBuf = packet.GetBuffer();
        MustSendBuffer(threadParam.NetStream, dataBuf, dataBuf.Length);
    }
}

private static bool MustSendBuffer(NetworkStream ns, byte[] dataBuf, int mustSend)
{
    ns.Write(dataBuf, 0, mustSend);
    return true;
}

결과는 thread-safe했습니다. 이상하군요. 그런대로 충돌이 날 만한데요. 이에 대해서는 NetworkStream.Write 메서드를 .NET Reflector를 통해 보면 짐작할 수 있습니다.

public override void Write(byte[] buffer, int offset, int size)
{
    bool canWrite = this.CanWrite;
    if (this.m_CleanedUp)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base.GetType().FullName);
    }
    if (!canWrite)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SR.GetString("net_readonlystream"));
    }
    if (buffer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buffer");
    }
    if ((offset < 0) || (offset > buffer.Length))
    {
        throw new ArgumentOutOfRangeException("offset");
    }
    if ((size < 0) || (size > (buffer.Length - offset)))
    {
        throw new ArgumentOutOfRangeException("size");
    }
    Socket streamSocket = this.m_StreamSocket;
    if (streamSocket == null)
    {
        throw new IOException(SR.GetString("net_io_writefailure", new object[] { SR.GetString("net_io_connectionclosed") }));
    }
    try
    {
        streamSocket.Send(buffer, offset, size, SocketFlags.None);
    }
    catch (Exception exception)
    {
        if (((exception is ThreadAbortException) || (exception is StackOverflowException)) || (exception is OutOfMemoryException))
        {
            throw;
        }
        throw new IOException(SR.GetString("net_io_writefailure", new object[] { exception.Message }), exception);
    }
}

보시는 바와 같이 Write(및 Read) 메서드 안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조작을 하는 코드가 없습니다. 하부 단의 "Socket streamSocket" 멤버는 Socket 자체가 thread-safe하기 때문에 상관없고!

물론 NetworkStream 타입의 멤버가 thread-safe하지 않다고 되어 있으므로 향후 내부적으로 인스턴스 멤버를 조작하는 코드가 추가되는 경우 오동작을 할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에 크게 영향이 없다면 NetworkStream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lock을 적절하게 걸어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첨부파일은 위의 동작을 테스트한 코드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967정성태7/1/201921482개발 환경 구성: 446. Synology NAS를 Windows 10에서 iSCSI로 연결하는 방법
11966정성태6/30/201920342Math: 62. 활성화 함수에 따른 뉴런의 출력을 그리드 맵으로 시각화파일 다운로드1
11965정성태6/30/201920944.NET Framework: 846. C# - 2차원 배열을 1차원 배열로 나열하는 확장 메서드파일 다운로드1
11964정성태6/30/201921997Linux: 20. C# - Linux에서의 Named Pipe를 이용한 통신
11963정성태6/29/201921709Linux: 19. C# - .NET Core Unix Domain Socket 사용 예제
11962정성태6/27/201919279Math: 61. C# - 로지스틱 회귀를 이용한 선형분리 불가능 문제의 분류파일 다운로드1
11961정성태6/27/201919428Graphics: 37. C# - PLplot - 출력 모음(Family File Output)
11960정성태6/27/201920481Graphics: 36. C# - PLplot의 16색 이상을 표현하는 방법과 subpage를 이용한 그리드 맵 표현
11959정성태6/27/201921573Graphics: 35. matplotlib와 PLplot의 한글 처리
11958정성태6/25/201926061Linux: 18. C# - .NET Core Console로 리눅스 daemon 프로그램 만드는 방법 [6]
11957정성태6/24/201923810Windows: 160. WMI 쿼리를 명령행에서 간단하게 수행하는 wmic.exe [2]
11956정성태6/24/201923015Linux: 17. CentOS 7에서 .NET Core Web App 실행 환경 구성 [1]
11955정성태6/20/201921114Math: 60. C# - 로지스틱 회귀를 이용한 분류파일 다운로드1
11954정성태6/20/201919463오류 유형: 550. scp - sudo: no tty present and no askpass program specified
11953정성태6/20/201917417오류 유형: 549. The library 'libhostpolicy.so' required to execute the application was not found in '...'
11952정성태6/20/201918450Linux: 16. 우분투, Centos의 Netbios 호스트 이름 풀이 방법
11951정성태6/20/201921641오류 유형: 548. scp 연결 시 "Permission denied" 오류 및 "WARNING: REMOTE HOST IDENTIFICATION HAS CHANGED!" 경고
11950정성태6/18/201922449.NET Framework: 845. C# - 윈도우 작업 관리자와 리소스 모니터의 메모리 값을 구하는 방법
11949정성태6/18/201917613오류 유형: 547. CoreCLR Profiler 예제 프로젝트 빌드 시 컴파일 오류 유형
11948정성태6/17/201919543Linux: 15. 리눅스 환경의 Visual Studio Code에서 TFS 서버 연동
11947정성태6/17/201921998Linux: 14. 리눅스 환경에서 TFS 서버 연동
11946정성태6/17/201922867개발 환경 구성: 445. C# - MathNet으로 정규 분포를 따르는 데이터를 생성, PLplot으로 Histogram 표현파일 다운로드1
11945정성태6/17/201920447Linux: 13. node.js에서 syslog로 출력하는 방법
11944정성태6/16/201926744Linux: 12. Ubuntu 16.04/18.04에서 node.js 최신 버전 설치 방법
11943정성태6/15/201920061.NET Framework: 844. C# - 박싱과 언박싱 [1]
11942정성태6/13/201925813개발 환경 구성: 444. 로컬의 Visual Studio Code로 원격 리눅스 머신에 접속해 개발하는 방법 [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