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개발을 오래 하다 보니, 관리 지점이 가능한 한 곳에 있는 것을 무척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뭔가를 반영하려고 할 때 2~3군데의 파일을 바꿔야 하는 것은, 시간이 흐른 뒤에 꼭 문제를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남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버전 번호를 바꾸는 경우를 볼까요? 모든 프로젝트가 C#이라면 단일 .cs 파일 하나를 공유하면 되는데, 이것이 C++ 프로젝트와 섞이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서로 문법이 다르니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이런 경우 C++/C# 언어 모두에서 지원하는 매크로를 쓰면 하나의 파일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우선 C# 프로젝트에 version.cs 파일명으로 다음과 같이 저장합니다.

// Version.c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public class Version
    {
        public const int Major = 1;
        public const int Minor = 0;
        public const int Build = 0;
        public const int Revision = 0;
    }
}

그럼, 해당 C# 프로젝트에서는 평상시와 다름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2}.{3}", Version.Major,
                Version.Minor, Version.Build, Version.Revision));
        }
    }
}

이제 C++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stdafx.cpp 파일에 #include를 이용해 Version.cs 파일을 포함해 줍니다.

#include "stdafx.h"

#define CPP_DEF 1
#include "../ConsoleApplication2/Version.cs"

또한 stdafx.h 파일에서도 동일한 파일을 #define만 달리해서 include 할 수 있습니다.

#define CPP_HEADER_DEF 1
#include "../ConsoleApplication2/Version.cs"

당연히 지금 상태에서는 stdafx.h/stdafx.cpp 파일 모두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C++에서 include 되었을 때도 잘 동작하도록 다음과 같이 version.cs 파일을 조정해 줍니다.

#if CPP_DEF               

// C++ .cpp 파일에 inlcude된 경우 사용할 코드
unsigned short MajorVersion = 1;
unsigned short MinorVersion = 0;
unsigned short BuildVersion = 0;
unsigned short RevisionVersion = 0;

#elif CPP_HEADER_DEF

// C++ .h 파일에 inlcude된 경우 사용할 코드
extern unsigned short MajorVersion;
extern unsigned short MinorVersion;
extern unsigned short BuildVersion;
extern unsigned short RevisionVersion;

#else

// C# 코드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public class Version
    {
        public const int Major = 1;
        public const int Minor = 0;
        public const int Build = 0;
        public const int Revision = 0;
    }
}

#endif

그렇군요. 이렇게 매크로의 도움을 받아 C++에서도 이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printf("%d.%d.%d.%d\n", MajorVersion, MinorVersion, BuildVersion, RevisionVersion);
    return 0;
}

결국, 1개의 파일에서 C++/C# 프로젝트에 공유할 코드를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 버전 번호를 바꾸려는 경우 1개의 파일에서 2군데에 있는 내용을 바꿔야 합니다. 역시나 이것도 경험상 실수를 하게 될 여지가 있더군요. ^^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이런 공유 코드에서 바뀌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XmlCodeGenerator 도구를 이용해서,

Visual Studio 확장으로 XmlCodeGenerator 제작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8

관리합니다. 가령 위의 버전 번호 같은 경우 그냥 다음과 같이 XML 파일을 만들어 두고,

<Vesrion major="1" minor="0" build="0" revision="1" />

위에서 소개한 Version.cs 파일의 내용이 자동 생성되도록 XSLT를 만들어 주면 이후로 XML 파일의 필드만 고쳐주면 되므로 실수할 여지가 거의 없게 됩니다. (심지어, 그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어버리는 경우도 가끔 있다는!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간단하게 구성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7-24 08시11분
[999] 기존 펌웨어 개발 소스 C
ui c -> C# 새로 개발 중인데 좋은 내용이네요
[guest]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98정성태3/27/202312810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4654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3748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3727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3728.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3018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3664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3762.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3998.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2729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3148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3126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13564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12927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12472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10745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11223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12317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14394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13678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13547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14201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3276정성태3/5/202314328.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1]
13275정성태3/3/202314440.NET Framework: 2101. C# 11의 ref 필드 설명
13274정성태3/2/202313498.NET Framework: 2100. C# - ref 필드로 ref struct 타입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13273정성태2/28/202311766.NET Framework: 2099. C# - 관리 포인터로서의 ref 예약어 의미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