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개발을 오래 하다 보니, 관리 지점이 가능한 한 곳에 있는 것을 무척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뭔가를 반영하려고 할 때 2~3군데의 파일을 바꿔야 하는 것은, 시간이 흐른 뒤에 꼭 문제를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남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버전 번호를 바꾸는 경우를 볼까요? 모든 프로젝트가 C#이라면 단일 .cs 파일 하나를 공유하면 되는데, 이것이 C++ 프로젝트와 섞이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서로 문법이 다르니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이런 경우 C++/C# 언어 모두에서 지원하는 매크로를 쓰면 하나의 파일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우선 C# 프로젝트에 version.cs 파일명으로 다음과 같이 저장합니다.
// Version.c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public class Version
{
public const int Major = 1;
public const int Minor = 0;
public const int Build = 0;
public const int Revision = 0;
}
}
그럼, 해당 C# 프로젝트에서는 평상시와 다름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2}.{3}", Version.Major,
Version.Minor, Version.Build, Version.Revision));
}
}
}
이제 C++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stdafx.cpp 파일에 #include를 이용해 Version.cs 파일을 포함해 줍니다.
#include "stdafx.h"
#define CPP_DEF 1
#include "../ConsoleApplication2/Version.cs"
또한 stdafx.h 파일에서도 동일한 파일을 #define만 달리해서 include 할 수 있습니다.
#define CPP_HEADER_DEF 1
#include "../ConsoleApplication2/Version.cs"
당연히 지금 상태에서는 stdafx.h/stdafx.cpp 파일 모두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C++에서 include 되었을 때도 잘 동작하도록 다음과 같이 version.cs 파일을 조정해 줍니다.
#if CPP_DEF
// C++ .cpp 파일에 inlcude된 경우 사용할 코드
unsigned short MajorVersion = 1;
unsigned short MinorVersion = 0;
unsigned short BuildVersion = 0;
unsigned short RevisionVersion = 0;
#elif CPP_HEADER_DEF
// C++ .h 파일에 inlcude된 경우 사용할 코드
extern unsigned short MajorVersion;
extern unsigned short MinorVersion;
extern unsigned short BuildVersion;
extern unsigned short RevisionVersion;
#else
// C# 코드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public class Version
{
public const int Major = 1;
public const int Minor = 0;
public const int Build = 0;
public const int Revision = 0;
}
}
#endif
그렇군요. 이렇게 매크로의 도움을 받아 C++에서도 이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printf("%d.%d.%d.%d\n", MajorVersion, MinorVersion, BuildVersion, RevisionVersion);
return 0;
}
결국, 1개의 파일에서 C++/C# 프로젝트에 공유할 코드를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 버전 번호를 바꾸려는 경우 1개의 파일에서 2군데에 있는 내용을 바꿔야 합니다. 역시나 이것도 경험상 실수를 하게 될 여지가 있더군요. ^^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이런 공유 코드에서 바뀌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XmlCodeGenerator 도구를 이용해서,
Visual Studio 확장으로 XmlCodeGenerator 제작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8
관리합니다. 가령 위의 버전 번호 같은 경우 그냥 다음과 같이 XML 파일을 만들어 두고,
<Vesrion major="1" minor="0" build="0" revision="1" />
위에서 소개한 Version.cs 파일의 내용이 자동 생성되도록 XSLT를 만들어 주면 이후로 XML 파일의 필드만 고쳐주면 되므로 실수할 여지가 거의 없게 됩니다. (심지어, 그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어버리는 경우도 가끔 있다는! ^^)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간단하게 구성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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