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9. VPC로 구성하는 개인 환경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39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혹시 저처럼 개발 환경을 구성하고 계신 분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

개발자 분들이라면 잘 알고 계시겠지만. 운영 체제를 가끔 새로 설치하고 싶을 때가 있지요. 아니면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와서 재설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한번 PC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거의 재설치는 하지 않습니다. 이 노트북도 지금 구입한지 1년 6개월 정도가 지났지만 처음 구매하고 설치한 운영체제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렇긴 해도 역시나 언젠가는 운영체제를 밀어야 할 일이 있긴 하지요.

운영체제 밀고 다시 설치할 때,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이 "개인 환경"일 것입니다.
이메일도 잡아줘야 하고 - 솔직히 비밀번호조차도 가물가물합니다. -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Configuration도 이전 환경과 같이 잡아줘야 하지요.
그런 잡다한 설정이 정말이지 ^^; 너무 싫어서 저는 몇달 전부터 Virtual PC / Server를 활용해오고 있습니다.

개념은 간단합니다. ^^ 자신의 PC에 Virtual Server 또는 Virtual PC를 설치하시고요. (두 개 모두 무료인 거 아시죠?)
그 안에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합니다.

이후에, 그 운영체제에 아웃룩, 블로그 리더, 잘 쓰지 않는 2차 메신저 등을 설치하면 끝입니다.
앞으로는 호스트 운영체제는 적당히 재설치하시고요. 거기에 Virtual Server를 재설치 한 다음, 기존 구성해 놓은 VHD 파일을 붙여만 주시면 개인 운영 환경은 모두 재설정된 셈입니다. ^^

직업이 이렇다 보니 부가적으로 원격 개발 용도의 PC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자잘한 얘기를 더 하자면. 저 같은 경우에 Windows 2003을 노트북에 설치해서 사용하는데, 문제는 Windows 2003용으로 나온 적절한 비디오 카드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 웬만큼 GUI 요소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올라오게 되면 GDI 리소스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GDI 요소를 많이 잡는 프로그램들까지도 Virtual PC/Server에 설치를 해버렸습니다.

---------------
아무리 그래도 좀 출혈이 큰가요? ^^

Virtual PC/Server를 응용하게 되면 메모리가 많이 필요합니다. 저는 위의 VHD에 512 MB를 할당했습니다. 다행히 노트북 메모리를 2GB로 업그레이드해서 그나마 여유가 있지요. ^^
노트북 메모리 가격도 무척 저렴해 졌으니 이 부분은 자신이 마음만 먹으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해결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 CPU 스케쥴링인데요. 대부분 기존 노트북 CPU는 하이퍼 쓰레딩조차도 지원을 안하는 순수 Single Core CPU죠.
개인적으로 이 점이 무척 아쉬운 부분인데요. 내년에 ^^ 제 노트북 교환 시기가 되면 그때는 정말 제대로 된 Core Duo 노트북을 장만할까 합니다. ^^
그때가 되면, 제법 부드러운 CPU 스케쥴링을 경험할 수 있겠지요. ^^ ( 그나저나, 노트북 CPU에도 가상화 기법을 구현하려나? ^^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836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700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73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9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248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50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85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96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80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10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58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29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37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60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5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45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92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24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00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97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86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64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00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8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21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9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