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이번 글은, 순전히 다음 블로그 글의 내용을 가져온 것에 불과합니다. (원래 이쪽 "아티클"란에는 가능한 제가 직접 쓴 내용을 다루고 싶은데... 많은 분들이 "외부 자원" 게시판을 상대적으로 덜 이용하기 때문에 여기에 실었습니다.)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shawnfa/new-crypto-algorithms-in-orcas

2. Elliptic Curve DSA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shawnfa/elliptic-curve-dsa

3. Elliptic Curve Diffie-Hellman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shawnfa/elliptic-curve-diffie-hellman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
먼저,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 내용에서는 Orcas에서 소개되는 새로운 암호화 관련 클래스들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주의깊게 봐야 할 것은 "CNG" 접미사가 붙은 클래스들인데요. 이런 종류의 클래스들은 모두 "Vista", "Longhorn"에서만 동작되는 것임을 주의하십시오.

여기서는 Orcas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지만, 만약 C/C++ 개발자라면 다음과 같은 툴킷을 설치함으로써 VS.NET 2005에서도 컴파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Windows SDK에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 Cryptographic Next Generation Software Development Kit for Windows Vista - English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1EF399E9-B018-49DB-A98B-0CED7CB8FF6F&displaylang=en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에서 소개된 "Hash / Symmetric / Asymmetric" 관련 클래스 중에서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마지막 부분의 "Asymmetric Algorithms"에 추가된 "Elliptic Curve DSA", "Elliptic Curve Diffie-Hellman"입니다.




2. Elliptic Curve DSA
이미 이전 버전의 .NET 버전에서도 DSACryptoServiceProvider라는 이름의 해시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NET 3.5에서는 이보다 더 진화된 알고리즘을 적용시킨 "ECDsaCng" 클래스를 추가시켰습니다.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사용법도 상당히 간단합니다.

using System.Security.Cryptography; // System.Core.dll 참조 추가

ECDsaCng dsa = new ECDsaCng(); // 생성자에서 random-key 키가 생성됨.
dsa.HashAlgorithm = CngAlgorithm.Sha256;

byte[] data = new byte[] { 21, 5, 8, 12, 2007 };
byte[] signature = dsa.SignData(data);

if (dsa.VerifyData(data, signature))
    Console.WriteLine("Verified");
else
    Console.WriteLine("Not verified");

뭐... 별다른 설명의 여지가 필요 없겠지요. ^^




3. Elliptic Curve Diffie-Hellman
직접적인 암호화 클래스는 아니지만, "키 교환"을 위한 알고리즘으로 ECDiffieHellmanCng 클래스도 추가되었습니다. 사용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alice의 컴퓨터에 있는 A 프로그램 ====
ECDiffieHellmanCng alice = new ECDiffieHellmanCng();
alice.KeyDerivationFunction = ECDiffieHellmanKeyDerivationFunction.Hash;
alice.HashAlgorithm = CngAlgorithm.Sha256;

SendAliceKeyToBob(alice.PublicKey); // Bob에게 전달
ECDiffieHellmanPublicKey bob = GetKeyFromBob(); // Bob의 공개키를 수신
byte[] bobKey = alice.DeriveKeyMaterial(bob); // Bob의 공개키로부터 암호화 키를 생성

==== Bob의 컴퓨터에 있는 B 프로그램 ====
ECDiffieHellmanCng bob = new ECDiffieHellmanCng();
bob.KeyDerivationFunction = ECDiffieHellmanKeyDerivationFunction.Hash;
bob.HashAlgorithm = CngAlgorithm.Sha256;

SendBobKeyToAlice(bob.PublicKey); // Alice에게 전달
ECDiffieHellmanPublicKey aliceKey = GetKeyFromAlice(); // Alice의 공개키를 수신
byte[] aliceKey = bob.DeriveKeyMaterial(aliceKey);

위와 같이 서로에게 임의로 생성된 공개키를 전달해준 다음 아래와 같이 각자 상대방의 키로부터 실제 "암호화"에 사용될 키를 생성해서 사용합니다.

==== alice의 컴퓨터에 있는 A 프로그램 ====
AesCryptoServiceProvider aes = new AesCryptoServiceProvider();
aes.Key = bobKey;

==== Bob의 컴퓨터에 있는 B 프로그램 ====
AesCryptoServiceProvider aes = new AesCryptoServiceProvider();
aes.Key = aliceKey;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위와 같은 "Diffie-Hellman"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적용되어 공개키를 서로 교환해 봤자 "man-in-the-middle 공격"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바로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PKI를 사용해야 한다고 언급이 되어져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결국, 위의 "Diffie-Hellman" 알고리즘을 사용한다고 해도 기존처럼 인증서 등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게 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8-03-14 11시48분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9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3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1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2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3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1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0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7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5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0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9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8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2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3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7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6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0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45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5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5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1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13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7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