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이번 글은, 순전히 다음 블로그 글의 내용을 가져온 것에 불과합니다. (원래 이쪽 "아티클"란에는 가능한 제가 직접 쓴 내용을 다루고 싶은데... 많은 분들이 "외부 자원" 게시판을 상대적으로 덜 이용하기 때문에 여기에 실었습니다.)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shawnfa/new-crypto-algorithms-in-orcas

2. Elliptic Curve DSA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shawnfa/elliptic-curve-dsa

3. Elliptic Curve Diffie-Hellman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shawnfa/elliptic-curve-diffie-hellman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
먼저,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 내용에서는 Orcas에서 소개되는 새로운 암호화 관련 클래스들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주의깊게 봐야 할 것은 "CNG" 접미사가 붙은 클래스들인데요. 이런 종류의 클래스들은 모두 "Vista", "Longhorn"에서만 동작되는 것임을 주의하십시오.

여기서는 Orcas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지만, 만약 C/C++ 개발자라면 다음과 같은 툴킷을 설치함으로써 VS.NET 2005에서도 컴파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Windows SDK에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 Cryptographic Next Generation Software Development Kit for Windows Vista - English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1EF399E9-B018-49DB-A98B-0CED7CB8FF6F&displaylang=en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에서 소개된 "Hash / Symmetric / Asymmetric" 관련 클래스 중에서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마지막 부분의 "Asymmetric Algorithms"에 추가된 "Elliptic Curve DSA", "Elliptic Curve Diffie-Hellman"입니다.




2. Elliptic Curve DSA
이미 이전 버전의 .NET 버전에서도 DSACryptoServiceProvider라는 이름의 해시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NET 3.5에서는 이보다 더 진화된 알고리즘을 적용시킨 "ECDsaCng" 클래스를 추가시켰습니다.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사용법도 상당히 간단합니다.

using System.Security.Cryptography; // System.Core.dll 참조 추가

ECDsaCng dsa = new ECDsaCng(); // 생성자에서 random-key 키가 생성됨.
dsa.HashAlgorithm = CngAlgorithm.Sha256;

byte[] data = new byte[] { 21, 5, 8, 12, 2007 };
byte[] signature = dsa.SignData(data);

if (dsa.VerifyData(data, signature))
    Console.WriteLine("Verified");
else
    Console.WriteLine("Not verified");

뭐... 별다른 설명의 여지가 필요 없겠지요. ^^




3. Elliptic Curve Diffie-Hellman
직접적인 암호화 클래스는 아니지만, "키 교환"을 위한 알고리즘으로 ECDiffieHellmanCng 클래스도 추가되었습니다. 사용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alice의 컴퓨터에 있는 A 프로그램 ====
ECDiffieHellmanCng alice = new ECDiffieHellmanCng();
alice.KeyDerivationFunction = ECDiffieHellmanKeyDerivationFunction.Hash;
alice.HashAlgorithm = CngAlgorithm.Sha256;

SendAliceKeyToBob(alice.PublicKey); // Bob에게 전달
ECDiffieHellmanPublicKey bob = GetKeyFromBob(); // Bob의 공개키를 수신
byte[] bobKey = alice.DeriveKeyMaterial(bob); // Bob의 공개키로부터 암호화 키를 생성

==== Bob의 컴퓨터에 있는 B 프로그램 ====
ECDiffieHellmanCng bob = new ECDiffieHellmanCng();
bob.KeyDerivationFunction = ECDiffieHellmanKeyDerivationFunction.Hash;
bob.HashAlgorithm = CngAlgorithm.Sha256;

SendBobKeyToAlice(bob.PublicKey); // Alice에게 전달
ECDiffieHellmanPublicKey aliceKey = GetKeyFromAlice(); // Alice의 공개키를 수신
byte[] aliceKey = bob.DeriveKeyMaterial(aliceKey);

위와 같이 서로에게 임의로 생성된 공개키를 전달해준 다음 아래와 같이 각자 상대방의 키로부터 실제 "암호화"에 사용될 키를 생성해서 사용합니다.

==== alice의 컴퓨터에 있는 A 프로그램 ====
AesCryptoServiceProvider aes = new AesCryptoServiceProvider();
aes.Key = bobKey;

==== Bob의 컴퓨터에 있는 B 프로그램 ====
AesCryptoServiceProvider aes = new AesCryptoServiceProvider();
aes.Key = aliceKey;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위와 같은 "Diffie-Hellman"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적용되어 공개키를 서로 교환해 봤자 "man-in-the-middle 공격"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바로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PKI를 사용해야 한다고 언급이 되어져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결국, 위의 "Diffie-Hellman" 알고리즘을 사용한다고 해도 기존처럼 인증서 등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게 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8-03-14 11시48분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