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이번 글은, 순전히 다음 블로그 글의 내용을 가져온 것에 불과합니다. (원래 이쪽 "아티클"란에는 가능한 제가 직접 쓴 내용을 다루고 싶은데... 많은 분들이 "외부 자원" 게시판을 상대적으로 덜 이용하기 때문에 여기에 실었습니다.)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shawnfa/new-crypto-algorithms-in-orcas

2. Elliptic Curve DSA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shawnfa/elliptic-curve-dsa

3. Elliptic Curve Diffie-Hellman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shawnfa/elliptic-curve-diffie-hellman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
먼저,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 내용에서는 Orcas에서 소개되는 새로운 암호화 관련 클래스들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주의깊게 봐야 할 것은 "CNG" 접미사가 붙은 클래스들인데요. 이런 종류의 클래스들은 모두 "Vista", "Longhorn"에서만 동작되는 것임을 주의하십시오.

여기서는 Orcas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지만, 만약 C/C++ 개발자라면 다음과 같은 툴킷을 설치함으로써 VS.NET 2005에서도 컴파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Windows SDK에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 Cryptographic Next Generation Software Development Kit for Windows Vista - English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1EF399E9-B018-49DB-A98B-0CED7CB8FF6F&displaylang=en

"1. New Crypto Algorithms in Orcas"에서 소개된 "Hash / Symmetric / Asymmetric" 관련 클래스 중에서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마지막 부분의 "Asymmetric Algorithms"에 추가된 "Elliptic Curve DSA", "Elliptic Curve Diffie-Hellman"입니다.




2. Elliptic Curve DSA
이미 이전 버전의 .NET 버전에서도 DSACryptoServiceProvider라는 이름의 해시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NET 3.5에서는 이보다 더 진화된 알고리즘을 적용시킨 "ECDsaCng" 클래스를 추가시켰습니다.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사용법도 상당히 간단합니다.

using System.Security.Cryptography; // System.Core.dll 참조 추가

ECDsaCng dsa = new ECDsaCng(); // 생성자에서 random-key 키가 생성됨.
dsa.HashAlgorithm = CngAlgorithm.Sha256;

byte[] data = new byte[] { 21, 5, 8, 12, 2007 };
byte[] signature = dsa.SignData(data);

if (dsa.VerifyData(data, signature))
    Console.WriteLine("Verified");
else
    Console.WriteLine("Not verified");

뭐... 별다른 설명의 여지가 필요 없겠지요. ^^




3. Elliptic Curve Diffie-Hellman
직접적인 암호화 클래스는 아니지만, "키 교환"을 위한 알고리즘으로 ECDiffieHellmanCng 클래스도 추가되었습니다. 사용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alice의 컴퓨터에 있는 A 프로그램 ====
ECDiffieHellmanCng alice = new ECDiffieHellmanCng();
alice.KeyDerivationFunction = ECDiffieHellmanKeyDerivationFunction.Hash;
alice.HashAlgorithm = CngAlgorithm.Sha256;

SendAliceKeyToBob(alice.PublicKey); // Bob에게 전달
ECDiffieHellmanPublicKey bob = GetKeyFromBob(); // Bob의 공개키를 수신
byte[] bobKey = alice.DeriveKeyMaterial(bob); // Bob의 공개키로부터 암호화 키를 생성

==== Bob의 컴퓨터에 있는 B 프로그램 ====
ECDiffieHellmanCng bob = new ECDiffieHellmanCng();
bob.KeyDerivationFunction = ECDiffieHellmanKeyDerivationFunction.Hash;
bob.HashAlgorithm = CngAlgorithm.Sha256;

SendBobKeyToAlice(bob.PublicKey); // Alice에게 전달
ECDiffieHellmanPublicKey aliceKey = GetKeyFromAlice(); // Alice의 공개키를 수신
byte[] aliceKey = bob.DeriveKeyMaterial(aliceKey);

위와 같이 서로에게 임의로 생성된 공개키를 전달해준 다음 아래와 같이 각자 상대방의 키로부터 실제 "암호화"에 사용될 키를 생성해서 사용합니다.

==== alice의 컴퓨터에 있는 A 프로그램 ====
AesCryptoServiceProvider aes = new AesCryptoServiceProvider();
aes.Key = bobKey;

==== Bob의 컴퓨터에 있는 B 프로그램 ====
AesCryptoServiceProvider aes = new AesCryptoServiceProvider();
aes.Key = aliceKey;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위와 같은 "Diffie-Hellman"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적용되어 공개키를 서로 교환해 봤자 "man-in-the-middle 공격"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바로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PKI를 사용해야 한다고 언급이 되어져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결국, 위의 "Diffie-Hellman" 알고리즘을 사용한다고 해도 기존처럼 인증서 등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게 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8-03-14 11시48분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83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6983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72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6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229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496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824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95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78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08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56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26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36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60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5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44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89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23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699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97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85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64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899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20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95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